brunch

매거진 혁신 상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TNG 상상플래닛 Sep 01. 2020

소셜벤처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

비즈니스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다


KT&G 상상플래닛을 방문하는 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회혁신 창업가를 위한 공간인 만큼 어떤 팀이 입주했는지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은데요. 상상플래닛은 현재 소셜벤처를 비롯한 8인 이하 초기 창업가(팀)의 입주를 받는다고 답변을 드리고 있어요.


이러한 답변에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은 어떤 차이가 있느냐’는 질문이 자연스레 따라옵니다.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 둘 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을 의미하는 것 같은데, 어떤 점이 다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정확히 소셜벤처는 무엇이며, 사회적기업과는 무엇이 다를까요?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


소셜벤처에 대한 법적인 정의가 없는 관계로, 서울시에서 설립한 소셜벤처 전문 육성시설 ‘소셜벤처허브’의 정의를 참고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셜벤처(Social Venture)

사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혁신적인 기술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기업


다시 말해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목표’를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기업(조직)을 의미합니다. 소셜’벤처’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방법적인 측면에서 ‘벤처기업’의 혁신성과 모험이라는 특성이 정의에 내포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적기업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제2조 1항에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ㆍ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영리를 추구하지만, 공공성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정의만 놓고 보면,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영리 활동을 함께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소셜벤처는 자율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지만,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7조*에 따라 인증 요건을 갖추어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점이에요. 다만, 소셜벤처도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소셜벤처의 판별기준 및 가치평가모형 안내서’를 발표해 정책대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
제7조(사회적기업의 인증) 
①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려는 자는 제8조의 인증 요건을 갖추어 고용노동부장관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
② 고용노동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인증을 하려면 고용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어떤 이름을 불리는 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회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사회문제 해결에 뜻이 있는 이들이 자신의 존재를 스스로 정의함으로써 추구하는 가치를 온전히 내세우고, 그로 인해 사회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다면 소셜벤처라는 단어를 지나치게 해석하거나 세세하게 구분하는 행위는 크게 중요하지 않을 거예요.




어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것인가


그렇다면, 어떤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할까요? 사실, 세상의 다양한 비즈니스는 세상과 사회에 이로운 점이 있습니다. 비즈니스라는 것 자체가 누군가의 불만족스러운 상황을 개선하기 때문인데요. 정상적인 범주의 일반적인 비즈니스라면, 어느 정도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사회문제’라는 말이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 기준이 모호할 수 있어요. 즉, 이러한 관점에서는 어떤 기업이든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라면 소셜벤처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소셜벤처의 사회문제 해결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참고하면 좋을 기준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최근 사회적 가치를 정의하고 측정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입니다. SDGs는 지난 2015년 제70차 UN 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의제입니다.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 *출처: 지속가능발전포털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Leave no one behind)'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이라는 5개 영역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제시하고 있어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저개발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에게 인류의 번영을 위해 힘씀과 동시에 환경을 보호할 것을 촉구합니다. 


SDGs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임팩트 투자자들이 평가 기준으로 활용할 정도로, 세계의 공통 표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든 소셜벤처가 해당 기준을 따라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기준의 하나일 뿐이며, 무엇보다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비즈니스로 추구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와 해결할 수 있는 사회문제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고, 스타트업 관련 콘퍼런스에서도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죠.


앞으로도 소셜벤처가 더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사회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이 많이 나와서 궁극적으로 세상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길 바랍니다. KT&G 상상플래닛도 사회혁신 창업가를 지원하는 공간으로써, 더 많은 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마음껏 뜻한 바를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KT&G 상상플래닛, 사회혁신의 새로운 출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