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일한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 Mar 06. 2024

머쓱해진 마음

오랜만의 휴일 보고 싶은 사람들을 만났다.

각자의 근황과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나누며 오랜만에 술도 한 잔 했다.


손이 시리다는 말에 본인이 추워서 챙겨온 핫팩을 덥썩 넘겨주고,

요즘 정부지원금을 알아보고 있다는 말에 어떤 거냐며 꽤 디테일 하게 물었다.

사실 마감은 다가오는 데 아직 아무런 진전이 없는 상태라 괜시리 마음이 무거워져 조금 낮은 온도로 대답했다.


'그냥 소상공인들이랑 기업이랑 매칭해서 지원금도 받고 사업도 확장 할 수 있는 그런거라고 하네'

'주관 부서는 어디야?'

'중기부랑 또 어디였더라... 잘 모르겠네'

'아니, 나도 회사에서 정부 지원 사업계획서 낼 일이 많아서, 혹시 쓸 수 있으면 템플릿이라도 보내줄까?'


보내준 파일을 보니 시간을 많이 들인 문서임이 느껴지는 아주 잘 정리된 기획이었다.

부끄럽다고 귀찮다는 듯 대답한 내가 머쓱해졌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 나를 비춰보게 된다.

나는 저렇게 행동할 수 있을까하고.

그리고 그들 옆에 좋은 사람으로 있기 위해 조금 더 힘을 내게 된다. 다른 사람을 통해야만 내가 존재한다는 걸 다시 한 번 생각하면서.


'내 이야기 속 너는 오래토록 다정한 사람일거야, 고마워'


"우리는 타인의 의식이라는 무대에서 연기하는 사람이다. 우리의 존재는 우리가 믿는 것,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 관해 이야기 하는 것이다." <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 지미라 엘 우아실, 프리데만 카릭


매거진의 이전글 으아, 어려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