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인 May 28. 2021

사용자 조사를 통해 사람인 MY홈 개편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람인 PC MY홈을 개편하면서 담았던 고민의 과정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많은 사람들은 사람인에서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공고 검색을 하고, 내 이력서를 다듬고 입사 지원을 하며 MY홈에서 내 활동을 확인합니다.

사람인 MY홈은 나의 여러 활동들을 확인하고 저장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인데요! 사람인 메인홈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고, 사용자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공간인 MY홈을 주목해보았습니다.






사용자는 MY홈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개편 전 사람인 MY홈은 '입사지원'에 집중했던 모습이었습니다. 이력서, 스크랩 및 최근 본 공고를 카운팅한 숫자를 보여주고, 추천공고는 화면의 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GA와 VOC를 분석한 결과, '입사지원'에 주력한 MY홈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는 특히 입사지원 직후와 이력서 수정 후 단계에서 불안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메뉴가 많지만 원하는 메뉴와 기능을 찾는데 어려움을 느꼈고, 실제 이용하는 기능은 한정되어있었습니다.


입사지원 단계별 VOC 통계 [2020년 4~6월]










사용자 조사를 통해 MY홈 들여다보기


사람인 MY홈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고자 다양한 사용자들을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사람인 경력직 회원을 대상으로 In-Depth 인터뷰 및 카드소팅 기법을 통해 이직 경험과 사람인 MY홈 사용 경험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대상 : 사람인 경력 3~8년차 개인회원
방법 : In-Depth 인터뷰 + Card Sorting
목적 : 사람인 MY홈 이용 경험 및 이직 경험에 대한 파악




앞서 파악했던 MY홈의 메뉴와 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은 카드소팅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마이페이지에서 주로 보는 메뉴에 대해 묻고, 사용자는 메뉴카드를 직접 재배치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참가한 사용자들 모두 공통으로 선택한 카드도 있는 반면, 카드를 묶어 그룹을 짓고 단호하게 제외한 카드도 있었습니다.


사람인 MY홈의 메뉴 카드소팅 결과요약




인터뷰를 통해 얻은 약 200여개의 보이스를 Affinity Diagram 기법을 통해 분석하여 UX전략을 도출했습니다. 서비스 경험 뿐만 아니라 경력직 회원들의 이직경험을 들으면서 사용 환경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편 방향을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하여 더 나은 MY홈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새로워진 사람인 MY홈을 소개합니다





구직 프로세스의 A to Z를 케어해요

커리어 관리에 있어 '입사지원'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공고 탐색과 입사지원을 넘어서 사용자의 '커리어' 여정을 케어하기 위해 구직 과정의 전반을 다룬 메뉴구성으로 탈바꿈했어요!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볼 수 있어요

꼭 확인해야하는 정보를 한 눈에 모아보세요. MY홈 화면상단의 알림카드를 통해 각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만 빠르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각 메뉴들의 화면에서도 알림카드를 통해 업데이트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화면 상단에 메뉴가 가로로 펼쳐져 있어 탐색하기 어려웠으며, 화면 좌측에 메뉴가 중복되어 혼란을 더 했습니다. 재구성한 메뉴를 화면 좌측에 일렬로 배치하여 사용자가 편하게 찾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 메뉴를 접어 시원해진 화면에서 편하게 콘텐츠에 집중해보세요!





알림 · 일정을 통해 오늘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1분 1초가 소중한 일정은 꼼꼼하게 챙겨드릴게요.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이 임박하거나 연락처 공개 요청을 확인해야하는 경우와 같이 '시간'이 중요한 정보는 MY홈 알림카드와 일정, 화면 상단의 알림 아이콘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 전형별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나의 활동을 기반으로 필요한 기업정보만 큐레이션 해드립니다. 혹시 연락처 공개요청한 기업의 정보가 궁금하신가요? '기업알아보기'에서 채용전형 및 활동별로 내가 궁금한 기업정보만 쉽게 읽어보세요.





내 공고, 이력서에 메모하고 직접 관리해보세요

내 공고와 이력서 관리가 쉬워졌어요! '내 공고활동'에서 스크랩 및 관심기업 공고 등 내 공고는 모아볼 수 있습니다. 폴더를 생성하여 나만의 기준으로 분류하고 메모를 남겨보세요.





내 커리어를 한 눈에 파악해보세요

커리어 그래프로 학력부터 경력까지 내 커리어를 한 눈에 확인해보세요!




새로워진 사람인 MY홈에서 구직자의 의견이 담긴 다양한 모습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










MY홈의 활동량이 3배로 증가했어요!

개편전과 비교하여 사람인 MY홈의 페이지 내 클릭수가 약 3배 증가했습니다! 이전에는 화면 상단에만 클릭 수가 집중되어 넓은 PC 화면에 비해 활용도가 낮았습니다. 그러나 개편 후, 이전에 비해 MY홈을 더 많이 찾아주실 뿐만 아니라 눈에 띄게 넓어진 활동범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각 페이지의 알림카드의 반응률이 기존 방식의 알림에 비해 3.6배로 증가했습니다!



사람인 MY홈 디자인 개편 작업내용은 아래 Behance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



앞으로도 구직자의 의견을 더 귀기울이며, 더 나은 커리어 케어 경험으로 내일을 응원하는 사람인 MY홈이 되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장기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함께했던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분들 모두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사람인 디자인실 이야기 많이 구독해주시고 응원해주세요!

이상 사람인에이치알 디자이너 루시였습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

작가의 이전글 [유저리서치 스터디] 카드소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