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인 Aug 29. 2022

어디로 가야 하죠 아저씨...jpg

회의실 지도 개선에 진심인 사람인 디자인실 ; 에스노그라피 


안녕하세요 사람인의 MUST팀  디자이너 솨 (SUA) 입니다. 

오늘은 사람인 디자인실에서 진행한 스터디 중 에스노그라피를 활용한 회의실 개선 프로젝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에스노그라피 프로젝트 : 사람인 회의실 문제 발견 및 개선 
조사 및 스터디 기간 : 202106~07 ( 지속업데이트 중 ~ 2022.08 )
관찰 방법 : 에스노그라피 진행




라온님, 모리셔스 회의실로 오후 2시까지 와주세요 

"네, 근데 저 .. 길을 잃은 것 같아요"  


위 사진에서 보이듯 사람인의 회의실은 총 21개 (작성 날짜 기준)로 적지 않은 편입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인쇄용 회의실 지도는 꽤 오래 전 만들어 진 듯, 여기가 어딘인지.. 또 어디로 가야하는 지 알기가 참 어려워보입니다. 

우린 회의실 개선에 에스노그라피 방법을 적용하여 사람인 내부 직원들이 현재 회의실을 찾아가는 데에 어떤 어려움들을 가지고 있는 지를 발견하고 개선하고 자 했습니다.



01. 관찰도구 에스노그라피란,

일상생활에서 사람, 그룹이 어떻게 생활하는 지 연구하는 데 사용되며 자연적인 반응과 비언어적인 반응, 예상치 못햇던 시나리오들을 포착해내게 되며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문제의 범위와 맥락에 대해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그 행동이 말이 되게 하는 상황적 배경, 동기, 문화적 가치, 사용자 행동의 맥락을 파고드는 도구입니다. 여기서의 맥락은 사용자가 지금, 여기서 하고 있는 일련의 행동들이 말이 되게 하는 혹은 이해가 되게 하는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왜 이사람이 여기서 이 행동을 할까? 라는 질문에 다양한 측면에서 답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쉽게 눈에 띄는 표면적인 환경, 혹은 특정 집단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고정관념에 주의해야합니다.  


에스노그라피를 시작 하는 방법   

관찰의 초점 잡기

관찰하며 기록하기

팀원들과 공유하기

두꺼운 기술 (기록물)을 통해 현장의 맥락 이해하기



02. 기존 회의실에 대한 인지 정도

디자인실 내부 조사 *스터디원 제외 

먼저 디자인실 인원들을 대상으로 기존 회의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지 체크했습니다.

스터디 인원을 제외한 총 9명에게, 현재 배포되는 지도를 전달드리며 간략하게 회의실 이름에 대한 회신을 요청드렸습니다.

그 결과로 무려 60% 이상 회의실 위치를 기억하고, 또 적는데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 수있었습니다.

추가 여담 :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던 인쇄용 회의실 지도였기 때문에 실제 위치 정보와 다른 점도 함께 발생하게 되었는데, 스터디 인원들 마저 그 점을 빠르게 발견하지 못했었습니다. 




03. 에스노그라피 사전 조사

화상 회의에 대한 사전조사 (2021.06)


코로나 영향의 재택 근무가 늘어나며 화상 회의 빈도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데요! 현재 사람인의 라민,라온님들은 화상 회의를 진행할 때 회의실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 지, 또 현재 그 만족도는 어떠할 지 간단히 답변을 요청드렸습니다.

[결과]

평균:1~2회 화상회의 진행하고 있음

만족도: 평균 4점 / 거리 등의 불편 요소가 해결된다. 

신경쓰이는 점 : 음질과 영상 문제 등 회의전 세팅, 원하는 인원 수 & 원하는 환경의 회의실 찾기

사람인의 라민, 라온님들은 평균 일주일에 1~2회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었고 음질과 영상에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거리적인 불편 요소를 해결해준다는 점에 만족하고 있으며 회의 전 세팅, 인원 수 및 원하는 환경의 회의실 찾기 등에 신경을 쓰고 있었습니다.




03. 에스노그라피 관찰

사람인 회의실 찾기


[관찰 초점]



Q. 기존 회의실,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 

10명 대상으로 미니 질의응답 인터뷰 진행 

Q. 회의실을 사용하는 이유(ex 타팀간의 회의, 팀 회의, 점심, 소모임, 스터디 등)
Q. 어떤 회의실을 주로 사용하는지?
Q. 회의실 예약은 주로 언제 하는지?(당일, 1주일 전 등등)
Q. 회의실 예약할 때 신경쓰는 점?
Q. 회의실 사용 및 예약 하면서 불편한점?

[결과]

개인의 차이는 있었지만, 대부분 위치에 대한 불안함, 회의실의 장비 & 물품 여부 확인, 수용 인원등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04. 회의실 에스노그라피 시나리오

실제로 라온이는 회의실을 어떻게 예약하고, 찾을까?


관찰자 선정

기존 재직자 : 디자인실 최라온 대상으로 관찰


[시나리오 모음]


[회의실 이동 동선 파악]


A. 라온님이 회의실을 예약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문제점 도출

1. 달력이 고정되지 않아, 계속 달력 (오늘(6월), 예약하고 싶은 날(7월))을 욺겨야했다. 

2. 반복 일정 만들기
- 반복 일정 만들기 실패 / 일정 예약에서 "반복" 누르면 회의실이 사라짐
- 회의실 예약에서도 반복일정 불가능

3. 회의실 위치 : 회의실 위치를 몰라서 회의실 지도를 확인

- 회의실 지도 확인으로 어느정도 위치를 찾을 수 있으나, 잘못 기제된 위치도 있어서 업데이트 필요

- 회의실 지도 자체도 복잡해서 간결하게 정리 필요


B.관찰 후의 인터뷰

- 2층 제주도 회의실을 기준으로 다른 회의실 위치 파악 

- (지도를 보며) 위치 상, 좋아서 

- 회의실이동할 때 회의실 명칭을 확인하고 이름을 잊기 전에 도착하고자 하는 목표 (금방 까먹기 떄문에 집중력이 필요함)

- 3층 회의실이동시에는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후 근처에서 회의참석자를 유리창으로 확인후 들어감 ( 회의실 확인순위 :  참석자확인 > 회의실 명칭 확인) 




05. 어디서든 보기 쉽고, 

수정 사항 반영이 빠른 웹 지도를 만들어 배포하자 ! 



[결과 및 이용 방법]

사람인 전사에 피그마 프로토타입 링크가 배포되었으며

피그마 파일에 접근 가능한 계정이라면 누구나 웹지도를 편집할 수 있도록, 회의실 공사 및 인테리어, 정보 등의 빠른 수정에 용이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공유된 링크의 회의실 웹 지도에서 원하는 회의실을 눌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06. 쇼 미 더 회의실 진단 


 어떤 문제를 파악하게 되었고, 우리가 왜 회의실을 개선하게 되었는 지를 함께 알려 드리며 웹 지도 링크와 함께 새로워진 웹 지도를 소개드렸습니다.

( 웹지도 배포 후, 많은 라온, 라민이들이 편하게 사용하고 계시다는 후기를 전달해주셨어요 )


전사 공유 메일 중 일부 이미지 : 보안 이슈로 전체적인 웹 지도를 공개할 수 없어 아쉽습니다.



회의실 지도 정보 외 로도 이스터 에그를 숨겨 두어 지도를 탐색하는 라민,라온이들에게

소소한 이벤트도 제공하고 있어요 사람인에 오셔서 이스터 에그를 발견해보세요 :D


사람인의 디자이너들은 업무 외로도 다양한 스터디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스터디 내용도 기대 많이 부탁드립니다 :) 


작가의 이전글 2022년 UX/UI 신입 루키 디자이너를 찾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