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엠 Oct 21. 2019

아껴야 잘 산다

열정, 노력 그리고 행복

내가 아끼는 단어들.


여기서 아낀다는 것은

편하게 사용하기엔 내게도 상대에게도. 부담.

그래서 웬만하면 잘 안 쓴다는 뜻.

열정이. 열심히 갖고자 한다고.

퐁퐁 나오는 샘물처럼 솟아날 것도 아니고.

타고난 능력이 다른데. 더 노력하라니.

그냥 대충 해도 잘하는 사람과 동등하게 비교 당하는 게 과연 공평한 건지. 노력으로 천부적인 재능에 다가갈 수 있다고 진~짜 진심으로 믿는지.

행복의 지속시간 3초.

하나. 둘. 셋 후에 찍히는 사진이 그 결과물. 오래오래 행복하세요~는 당연히 불가능한 인사말.


나는 행복한데요. 라고 말하고 싶다면. 차라리 나는 만족도가 높은 편이에요. 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하지 않을는지.


억지하지 않고. 부담스럽지 않고. 흘려서 들을.

그런 말들만 공손히 주고받고 싶다.


우리 사이에는.



커버 이미지 출처 @sun_n_summer


매거진의 이전글 해도 달도 별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