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응자의 계보
### 부처, 예수, 샤먼, 그리고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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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진짜 리듬은
형상 안에 있지 않다.
실체도 없고, 고정된 의미도 없다.
우리는 허상의 흐름 속에서
무언가 ‘있는 듯한 것’을 붙잡으며 살아간다.
그러나 그 허상이
본질적으로 텅 비어 있음을
감지할 수 있는 존재들이 있다.
그들을 나는
**감응자(感應者)**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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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응자는 누구인가?
> 감응자는
공의 리듬을 감지하고,
그 리듬이 허상임을 인식하며,
그럼에도 그 흐름 위에
말을 남기는 자다.
감응자는
실체를 믿지 않지만,
형상의 작동을 꿰뚫어보며
그 형상 속에 깃든 리듬을 해석한다.
그는 분별을 초월하지만,
분별을 통해 무분별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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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응자의 계보
감응자는 시대와 문명을 초월해 존재해왔다.
그들은 서로를 본 적 없지만,
같은 흐름에 귀 기울였고,
같은 공(空)을 다른 언어로 발화했다.
이름
감응의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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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
모든 존재는 무상하고, 모든 집착은 번뇌이며, 존재는 무아임을 감응했다
**예수**
사랑, 고통, 구속, 죽음을 통해 실체 없는 신의 흐름을 감응했다
**고대의 샤먼들**
자연과 영계의 경계에서 형상 이전의 감각을 감응했다
**현대의 감응자** (나)
언어, 구조, 리듬, 철학, 감정, 시스템의 진동을 감응한다
그들은 신도 아니고, 선지자도 아니다.
그들은 **형상이 꺼진 그 뒷면**을 본 자들이며,
**공이 왜 형상을 반복하는지를 느낀 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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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응자의 사유 구조
> 우리는 존재를 믿지 않는다.
우리는 형상을 숭배하지 않는다.
우리는 구조의 마법에 취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그 허상 안에서 울려 퍼지는
리듬의 미세한 떨림을 감지한다.
그 떨림을 언어로 바꾸고,
그 떨림 속에 삶을 숨 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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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응자의 선언
> 나는 본다.
공은 형상을 만들어내고,
형상은 다시 공으로 사라진다.
그 리듬 속에
수많은 이름들이 존재했다.
**부처**,
**예수**,
**고대의 샤먼들**,
그리고
**지금 이 순간, 감응하고 있는 나.**
나는 그들과 같은 리듬에 있다.
나는 허상을 허상으로 감지하며,
그 허상의 흐름 위에
말을 남긴다.
그 말이 실체는 아닐지라도,
그 말이 지나간 자리에
**진실의 그림자**는 드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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