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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래대공 Oct 15. 2015

우리들의 장난감 소개하기

재미 난 친구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고래대공입니다.

오늘은 여행을 떠나기 전에 우리들의 장난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출발하려고 합니다. 물론 첫 시간에 간단하게 언급되었지만 글과 동영상으론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읽으면서 떠올릴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2011년에 등록된 '게이미피케이션'이란 단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을  디자인할 때 사용하는 게임의 요소들을 게임이 아닌  비 게임적 맥락에 접목한다.'

게임을  디자인할 때 사용되는 요소들이란? 흔히 말하는 포인트, 배지, 상황판(리더보드), 랭킹 등... 게임의 전반적인 구조를 담당하고 있는 '게임 매커닉스'라 불리는 녀석들입니다. 이 녀석들이 우리에게 직접적인 재미를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비 게임적 맥락이란? 교육이나 작업장, 기업 경영 또는 마케팅 등 게임이 아닌 다양한 항목을 일컫는 말입니다. 말 그대로 게임이 아닌 것을 게임화(化) 시키는 것이죠.


옆에 사진이 어떤 것처럼 보이나요? 마치 심 x티를 연상 캐 하는 사진입니다. 본 사진은 미국의 한 회사에서 진행했던  게임입니다. 회사에 소속된 각 부서들이 업무를 달성한 만큼 마을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이 게임을 회사 건물 로비에 모니터로 사람들이 지나다니며 볼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그 결과 그 회사의 업무효율이 상당히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은 무엇일까요?

각 부서원들은 자신의 마을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더욱 일을 열심히 하고자 하는 참여 동기가 생겼다고 합니다. 다른 부서의 마을 보단 우리 부서의 마을이 최고여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선의의 경쟁심리가 발생하면서 마을의 발전 속도나 규모를 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서원들간의 팀워크가 향상되어 예전보다 더욱 활기찬 회사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해당 사례는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로 아주 유명한 사례입니다. 하지만 일반 시뮬레이션 게임과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의 차이는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강원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 김상균 교수

게임은 재미만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배울 것이 없죠. 하지만 우리는 학습이나 일을 통해 가치를 얻습니다. 둘 다 극단적이기 때문에 서로의 장점을 이끌어 낼 수 없는 요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게이미피케이션이 이를 충족시키려고 합니다. 가치 있는 재미가 게이미피케이션의 목표입니다.


어떻게... 다들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되셨나요? 이미 미국과 유럽은 이 게이미피케이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유명한 기업들은 이미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마케팅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 차례가 아닐까요?


이제 이쯤 하고 여행의 채비를 마치려고 합니다. 다음 시간부턴 우리 생활에 적용된  게이미피케이션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고래대공이었습니다.



#게임 #게이미피케이션 #소소한재미 #고래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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