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래대공 Oct 15. 2015

쓰레기를 버리는 새로운 방법.

이젠 쓰레기도 재밌게 버릴 수  있다!

안녕하세요. 고래대공입니다.


이번엔 아주 친근한 주제로 여러분과 재밌는 대화를 나눠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은 쓰레기를 버릴 때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이 쓰레기가 어디로 가게 될까? 이 쓰레기는 어떻게 재활용될까...? 

아무런 생각 없이 그냥 버리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무단투기를 하시는 분들도 상당합니다. 무단투기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2014년 서울시에서 조사된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실적이 7만 5천여 건 정도이며 과태료 부가액만 약 30억 원에 해당됩니다. 그만큼 무시 못할 어마어마한 일들이 우리 주변에선 아무렇지 않게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사람들이 왜 길바닥에 쓰레기를 버리는 걸까요? 귀찮아서? 쓰레기통 주변은 너무 비위생적이어서? 아마 다양한 이유에서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쓰레기통에 대한 인식을 바꿔서 쓰레기를 버리고 싶어 진다며 어떻게 될까요?

출처 : www.funtheory.com

유럽에 어느 한 자동차 회사에서 진행한 실험입니다. 단지 쓰레기통에 센서를 부착하여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렸지만 아주 높은 곳에서 무언가를 던진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재밌는  쓰레기통입니다. 

이렇게  하나둘씩 쓰레기통의 변신이 시작되었습니다...

출처 : www.funtheory.com

빈병을 크기별로 분리해서 버렸을 뿐인데... 마치  게임처럼 점수가 올라가고 최고 점수가 기록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쓰레기통의 변신이 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위의 빈병 수거 게임은 아이들이 고득점을 얻기 위해 주변에 버려진 빈 병부터 시작해서 상당한 거리에 있는 곳에 버려진 빈 병까지 수거해서 버리기도 했답니다. 오로지 고득점을 위해!!! 


남자를 위한 쓰레기통.jpg

남자분들은 공감 갈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자주 저렇게 버리곤 하죠... 가끔은 친구들과 좋은 내깃거리가 되기 십상이죠. 


이렇게 세상에 많은 문제점들을 재밌게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곳에서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례들이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사례로 보고 되고 있으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혹시 주변에 쓰레기 분리수거나 쓰레기 투기 때문에 고민이 있으신 분이 있다면... 가볍게 이런 재밌는 방법을 추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고래대공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들의 장난감 소개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