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0기] GA로 데이터 인사이트 얻기
디즈니 영화 <알라딘>의 요술램프 요정 지니를 실제로 만난다면 다른 소원을 빌겠지만 :)
오늘은 중고 서점 서비스로 큰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 '알라딘 서점'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를 분석하고,
Google Analytics(구글에서 제공하는 GA 데모 계정)를 활용하여 어떻게 데이터를 봐야 하고 인사이트를 얻어야 하는지 공부해 보자.
서점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관심 있는 분야의 베스트셀러, 신간 책, 읽고 싶은 책을 검색하여 유입될 것이다. 그렇다면 서적이나 서점에 대한 검색을 했을 때 노출되는 콘텐츠로 경쟁사보다 먼저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아 알라딘의 웹 페이지로 유입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워 보자.
더 많은 사용자 들을 알라딘 웹 사이트로 끌어들이기 위해 알라딘으로 유입되는 검색 키워드를 알아보고 유입률이 높은 검색어와 낮은 검색어들을 분석하여 광고 콘텐츠 내용과 노출 수를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검색 광고를 통해 고객이 자주 유입되는 랜딩 페이지를 알아보고 유입 후 세션 체류시간이 얼마인지, 바로 이탈하지 않는지 측정해야 한다.
왼쪽 메뉴에서 행동 - 사이트 콘텐츠-방문 페이지를 통해 랜딩 페이지가 어디인지 알 수 있다.
그리고 데이터 컬럼 이름 바로 위에 보이는 보조 측정 기준에서 광고-검색어를 선택하면 검색어 컬럼이 생긴다. 보조 기준 설정으로 페이지에 따라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는데, 가끔 데이터가 안 나오는 경우나 검색어를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경우 아래 메뉴 획득에서 Search Console-검색어를 이용하면 된다.
온라인 서점을 이용해 보면 엄청난 수의 책들을 볼 수 있다. 이 중 인기 있는 도서들만 베스트셀러로 선정되는데 그 기준은 출판업계, 도서 판매 업체 등을 포함해서 일정 기간 동안 가장 많은 판매 실적을 낸 제품으로 결정된다. 소비자들은 유행에 따르고 싶어 하고 자신만 뒤쳐지고, 소외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평소에는 관심이 없다가도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책이라면 불티나게 팔리고, 유명 작가의 신간, 영화화된 소설 등 과 같은 상품은 갑자기 베스트셀러 목록에 나타난다. 결국 베스트셀러도 유행 아이템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베스트셀러 마케팅에서는 책을 통해서 지식을 얻기보다 나도 유행하는 책을 읽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 심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불안감, 박탈감을 공략해 책을 구매하게 한다. 정말 좋은 책, 몇 번씩 봐도 깨달음을 주는 책을 추천해 주면 좋겠지만 서비스를 성장시키고 매출로 이뤄내야 하는 PM의 시선에서 베스트셀러, 구매율이 높은 제품은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GA 전환-전자상거래-제품 실적에서는 판매율이 가장 높은 제품들의 총 상품 수익, 구매수, 판매 수량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제품 카테고리별 실적을 알고 싶으면 제품 목록 실적 메뉴를 통해 인기 있는 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잠재 고객을 타깃으로 UX 라이팅 및 콘텐츠 광고를 할 때 고객 관심 분야에 맞는 광고 노출, 빈도수 등을 분석하여 주력 카테고리를 정해 구매로 유도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때의 잠재 고객 군은 웹 서핑만 하다가 이탈하는 고객, 장바구니까지 담고 결제는 하지 않는 고객 등 서비스 유입 후 웹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이탈한 경우가 해당되겠다. 특정 카테고리에 관심을 보인 사용자들에게 구매를 해야 하는 이유를 상기시키고, 목표를 향한 가이드를 제시하기 위해 관심 카테고리를 사용자의 특성 및 행동을 파악하는데 좋은 지표로 사용할 수 있다.
잠재 고객-관심분야-관심도 카테고리에서 카테고리 순위, 관심 있는 카테고리 별 사용자 수, 세션 유지 시간, 거래 수, 총수익 등의 데이터를 알 수 있다.
또한 행동-행동 흐름에서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를 이동하는지, 이탈하는지에 대한 이동 경로를 알 수 있다. 고객 세그먼트를 설정해서 잠재 고객이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분석하고 이탈하는 지점의 문제점을 정의 및 개선할 수 있겠다.
코드스테이츠 교육 중 Google Analytics에 대해 배우고, 과제를 하면서 데이터 PM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고 싶어서 GA 자격시험까지 응시했다. 구글 아카데미 초급, 고급 과정을 이수하고 시험을 응시하면 좀 더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다. 교육 한 번으로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건 아니지만 GA에 대해 공부를 했다는 뿌듯한 마음과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이후에는 Do it! 시리즈 중 구글 애널리틱스 교재로 좀 더 공부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도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