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라s Pick Apr 09. 2022

어떤 PM이 되고 싶니?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Product Manager의 역량

PM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을 마음에 새기자


1.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마인드


PM은 고객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등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을 기획하기 위해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 세팅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계속 성장시키고 제품 향상을 위한 더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고객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 다양한 직군과의 커뮤니케이션


PM은 마케팅, 개발자, 디자이너, CEO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관계에 있다.

목표했던 기간을 잘 지키고, 성과를 이뤄야 하는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협업 중 어떤 문제가 생기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이다.

어떻게 팀 원들은 물론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제품을 목표 방향으로 이끌어갈지에 대한 

고민은 계속되어야 할 숙명일 것이다.


그리고 차분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하는 만큼 하나의 이슈사항도 다른 프로세스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그다음을 생각할 수 있는 PM이 되어야 한다.


3. 활발한 제품 피드백과 논리적인 설득능력


PM은 제품에 대해 언제든 반응할 수 있는 센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센스를 탑재하여 좋거나 나쁘거나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문제라도 깊게 고민하고 개선하려는 자세가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나의 주관적 의견이 아니라 데이터 기반, 고객 리서치 등 객관적인 수치 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논리를 가지고 협업하는 사람들과 고객을 설득해내야 한다. 그렇기에 데이터를 볼 줄 알고, 이것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결과들이 나의 기획, 나의 논리를 뒷받침하고 성공하는 프로덕트와 비즈니스 방향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나는 이런 PM이 될 거야


제품을 위한 더 좋은 방향이 있다면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모두의 신뢰를 받는 PM이자 동료

많은 유저 확보를 위한 전략과 고객의 니즈를 끊임없이 고민하는 PM

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포지션에 관심을 두고 자기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PM

전문 필드에 더해서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PM

나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먼저 포지션을 제안해주는 감각 있는 PM




매거진의 이전글 PM과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차이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