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라s Pick Apr 09. 2022

PM과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차이인가?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PM 직무 분석하기

채용 플랫폼에서 채용 공고를 보면 IT 분야에는 다양한 포지션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내가 준비하고 있는 PM은 서비스 기획자 혹은 UX 기획자, UX 디자이너, PO라고 불리는데 

이 직무 명의 차이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나서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차이의 핵심은 '조직 운영방식 및 구조'이다.


소프트웨어 개발론에 워터풀과 애자일 방법론이 있는데 크게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두 가지 방식에 따라 PM과 서비스 기획자라는 구분을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조직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따라 어떤 직무 명을 따라야 하는지가 분명해진다.


조직 A: 목적 조직 형태로 프로덕트를 관리하는 팀을 운영하며, 팀의 리더로서 기획자가 배치되고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적극적인 피드백을 하며 최종 산출물을 만드는 조직. 애자일 방법론에 따라 빠르고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지향, 업무 범위가 좀 더 세분화된 운영 방식


조직 B: 기능 조직 형태로 기획, 디자인, 개발이 각각 팀으로 분리되어 있고,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시점에만 팀이 조직되는 형태. 디렉터급에서 결정하며, 이 결정을 팀에서 수행하는 형태. 수직적인 의사결정 체계의 워터풀(폭포수) 모형의 운영 방식.


두 가지 예시를 봤을 때 조직 A에서 기획자는 PM, 조직 B는 서비스 기획자라고 할 수 있다.


PM과 서비스 기획자의 미~묘한 차이를 알고

자신이 어떤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인지에 따라 회사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


그렇다면 PO와 UX 기획자는?


PO는 Product Owner의 줄임말로 제품 개발에서 나아가 제품 및 서비스 전체를 총괄하는 의미가 더해진다. 제품의 전체적인 전략, 로드맵을 수립하고 방향성을 설정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다. Mini-Ceo라고도 불리는데 비즈니스적인 부분에서 더 포커스를 맞춰 성과를 내야 하는 직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UX는 user experience의 줄임말로 사용자 경험을 말한다. 모든 비즈니스는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고 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 따라서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일을 하고, Pm과 같이 제품 및 서비스를 관리하고 리드하는 쪽에 가까우면 UX 기획자라고 불린다.


결국, '기획'이라는 업무는 유사하나 조직 구조에 따라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직무명이 달라질 수 있으니

지원하는 회사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PM의 역할?


다양한 채용 공고들을 분석해보면 PM이 어떤 일을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1. 고객 중심의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의 문제 발견 

2. 데이터 기반 모니터링, 문제점 및 해결방안 도출, 가설 검증 등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솔루션 기획

3. 개발, 디자인, 경영 등 다양한 포지션의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4. 제품 개발 프로세스 관리 및 운영, 리딩

5. 시장 상황, 고객의 니즈, 비즈니스 기회 등을 파악하여 제품 전략, 성장 로드맵 및 방향성 설정

6. 사업과 트렌드에 대한 관심으로 신사업 기획

7. 법적 제약, IT 윤리, 운영지침 등 제품 관련 정책에 대한 고민

8. 유저의 제품 사용성을 고민하고, 최적의 유저 플로우 제공

등 제품 기획에서 출시까지 함께하는 일을 한다.


PM이라는 직무는 프로덕트 개발에서 정말 중요하고도 어려운 역할을 해낸다고 생각한다.


나는 PM을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기획, 개발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이끌고,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실현하고 향상하는 직무  


"고객과 기업의 접점에서 소통을 도와주는 통역사 같은 역할"이라고 정의 내리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스, 핸드메이드 제품으로 가치 있는 소비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