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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라s Pick Apr 09. 2022

아이디어스, 핸드메이드 제품으로 가치 있는 소비하기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프로덕트 페르소나 만들기


아이디어스, 이커머스 시장의 틈새를 노린다. 


아이디어스는 국내 1위 핸드메이드 마켓 플랫폼이다. 

타 이커머스 시장과 비교하면 상품을 등록, 판매 및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은 동일하나, 대규모 유통을 기반한 기존의 이커머스 플랫폼들과 다르게 소수의 니즈를 겨냥했다. 빠른 배송, 최저가 딜, 포인트 적립과 많은 혜택을 주겠다는 기존 시장의 전략을 따르지 않고, 소수만이 가질 수 있는 제품, 유니크한 물건을 찾는 고객들을 타깃으로 질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데 더 집중한다.


핸드메이드 작가들이 직접 입점하여 자신이 제작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나만이 가질 수 있는, 내 취향을 저격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입점 기준이 굉장히 까다롭고 엄격해서 소비자들이 더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것 같다. 그리고 작가마다 가지고 있는 스토리에 공감하고, 1:1로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점 또한 소소한 핸드메이드 마켓이라는 매력을 더한다.


아이디어스는 꾸준한 성장세로 2021년 기준 누적 거래액 5200억 원을 달성했고, 누적 주문 건 수는 1천300만 건이 넘었다. 특히 한 달 내 재구매율이 80%가 넘어서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아이디어스의 성장은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에게 '핸드메이드 제품의 특유의 가치'를 전달하기에 최적화된 이커머스 서비스라는 의미라고 보인다.



아이디어스의 주요 기능


1. 다양한 핸드메이드 제품 카테고리와 작가의 제작 스토리를 볼 수 있는 메인 구성.

아이디어스 App 메인과 메뉴, 메인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작가 이야기 섹션

2. 작가에게 제품 제작 기술을 직접 배울 수 있는 온라인, 오프라인 클래스 운영.

온라인, 오프라인 클래스 메인과 다양한 카테고리

3. 특별한 고객층의 니즈 충족을 위한 노력 

   - VIP 클럽 운영으로 단골 고객에게 무료 배송과 혜택 지원

   - 착한 소비: 환경 보호(제로 웨이스트, 업사이클링), 비건, 기부 등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싶은 고객 테마 운영

아이디어스 VIP 클럽 운영 메인과 환경 보호, 비건 등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가치소비 테마




타깃 페르소나는 누구?


아이디어스의 두 가지 페르소나, 핸드메이드 작가(판매자)와 소비자로 나누었다. 

'아이디어스에 입점을 원하는 판매자', '가치 소비를 원하는,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은 소비자'로 페르소나를 설정했다.


아이디어스에 입점을 원하는 농업 종사자, 배로나씨
기념일에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은, 하은별씨


개선할 점 (Pain Points & Needs)

두 명의 페르소나가 각각 느끼는 Pain Points와 Needs를 생각해 보았다.

아이디어스 고객 후기를 통한 개선안


아이디어스를 이용해본 고객들의 개인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아이디어스 구매후기를 통해 분석했다. 


우선 인스타그램에서는 작가님의 인스타 채널만 홍보 및 제작 스토리, 사용자 리뷰로 활발하게 게시되어 있고 소비자의 개인 채널에서 후기가 생각보다 없어서 의아했다.

사용 후기를 서비스 내에서 하는 것도 좋지만, 개인 SNS 계정에 올리는 이벤트를 진행하면 홍보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리서치는 아이디어스 입점 후기와 구매후기를 기준으로 서칭했고, 공통되는 문제점과 니즈를 파악했다.


작가 입점을 하고 판매까지 진행해 본 분들의 후기로 장단점은


장점

1. 작가에게 지원해 주는 사진 촬영 서비스, 배송 서비스 등 혜택이 있다.

2. 수공예품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소비자가 많고, 해당 작가의 작품을 원해서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다.

3. 제품 등록 과정이 편하다.

4.  인기 작가, 클래스 운영 등 작가를 위한 서비스를 통해 브랜딩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 있다.


단점

1. 대체로 소상공인, 수공예 창작자를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인데도 판매 수수료가 비싸다.

2. 외부에서 고객 유입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 플랫폼 내에서도 광고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다. 

3.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보다 유입고객이 한정되어 있다.

4. 플랫폼 내 기존 판매자들의 입지가 커서 신인 작가들을 위한 서비스가 필요하다.

5. 정산 시스템이 불편하다. 생산에 필요한 자본 확보가 필요하다.


핸드메이드 제품을 구매해 본 분들의 후기로는


장점 

1. 커스터마이징 한 제품, 핸드메이드라는 특별함, 시중에 나오는 제품과 차별화된 디자인, 품질.

2. 단골 고객들은 VIP 제도 혜택에 대해 만족도가 높다.

3. 핸드메이드 제품 카테고리가 다양하고 좋아하는 작가와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다.

4. 관심 있는 제품의 클래스 참여가 가능하다.


단점

1. 주문 취소 과정이 번거롭다.

2. 여러 제품을 구매할 때 작가 별로 지불해야 하는 배송비가 부담된다.

3. 작가마다 퀄리티 차이가 있다.


페르소나의 입장과 동일한 판매자와 구매자의 실제 후기들을 종합해 보면 이커머스 플랫폼답게 판매 수수료, 구매 금액, 배송비 등등 대체적으로 소비에 대한 패인 포인트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판매자는 수제품 작가로서 활동과 수익을 이어나가기 위한 마케팅, 브랜딩을 더 활발하게 하고 싶은 니즈를 가지고 있었고, 구매자들은 수제품이라는 기대치를 가지고 있다 보니 일정 수준 이상의 제품 퀄리티를 원했고, 구매 및 취소 프로세스를 쉽고 간편하게 개선하기를 원했다.


해당 리서치를 통해 서비스의 페르소나를 만들고 실제 고객들의 후기를 분석하면서 유저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패인 포인트와 니즈를 리스트업 해볼 수 있었고, 서비스를 개선하고 디벨롭할 방향성을 정하는데 더 도움이 되었다.



마무리하며


특별한 선물을 할 때 네이버 쇼핑이나 카카오 선물하기를 자주 이용했었는데 아이디어스를 분석하면서 

아이디어스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수제품을 바로 선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어떤 기념일이나 행사가 있는 달에 수제품을 구매하려면 일찍부터 예약을 해야 하고, 오래 기다려야 하는데 아이디어스 다양한 작가님들의 작품을 구매하면 더 편할 것 같다. 다음 기념일에 나만의 제품을 사고, 작가님과 소통을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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