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엠 Sep 15. 2023

초보 예비 디자이너의 서비스 구축 기획하기 2편

요구사항정의서(PRD) 제대로 파악하기

초보 예비 디자이너의 서비스 구축 기획하기 1편 : https://brunch.co.kr/@sbcookie/15




 저번에 '여행에미치다'의 신규 모바일 웹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 가상으로 정보구조도를 설계해보았었는데, 정보구조도까지 스터디한 지금 시점에서 보면 그 때 당시에 작성했던 정보구조도는 되게 많이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흰 도화지에 먹을 칠해 본 경험이 있어서 기억에 더 오래 남을 수 있게 됐다.

 지난 편에서 #1 서비스를 선정하고, #2 정보구조도를 역설계해서 분량을 확인해보았다면, 이번 편부터는 해당 서비스에 어떤 요구사항들이 필수로 반영되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요구사항정의서(PRD)"에 대해서 심도있게 알아보고자 한다.



#3 요구사항정의서 작성하기

1. 요구사항정의서(PRD)란?

 요구사항정의서란 제품을 개발하기에 앞서서 해당 제품과 관련된 인원들이 요청하는 요구사항들에 대한 정의와 해결/구현방법, 소요기간 및 개발여부 등을 정리하는 문서이다.

(*PRD :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2. 요구사항정의서를 왜 만들어야할까?

 우리의 서비스에 정말 필요한 내용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이유가 있다. 기획자부터 디자이너, 개발자까지 서비스 구축과 관련된 참여자들이 요구사항에 대한 목소리를 내게 되어 있는데, 본인이 놓치고 있을 지 모르는 필수 반영 사항들이 다른 참여 인원을 통해서 발의될 수 있다. 이렇게 여러 사람들의 요구사항 등을 정리하여 빼먹은 항목은 없는지, 어떤 요구사항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지 확인하는 것이 제일 큰 이유이다.


3. 요구사항정의서의 요소

요구사항정의서에 요구사항과 관련된 직접적인 요소는 아래와 같다고 생각한다.

 1) 유형

    : 보통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주축이 되는 4가지 성질로 유형을 구분하게 된다. 

    A. 상품전시 : 주로 메인페이지와 상세페이지 등 서비스의 전반적인 메인 컨텐츠

    B. 회원/CS : 회원가입과 로그인, 마이페이지와 고객센터 등에 대한 유틸리티적인 성격의 컨텐츠

    C. 주문/배송(예약/발권) : 예약과 장바구니, 결제 등에 대한 컨텐츠

    D. 관리자 : 프론트 영역이 아닌 admin page에 대한 컨텐츠

   

 2) 요구사항ID

    : 요구사항 ID는 보통 영어3자리+숫자3자리로 표현하며, 후에 정보구조도에 누락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리할 때 챙겨야 하는 Key이다.


 3) 요구사항구분

    : 정확하게 어떤 영역에 대한 요구사항인지 구분하는 영역이다. 예를 들어, 검색 페이지, 결제페이지, 챗봇, 주문내역 등 구체적인 페이지나 기능을 기재한다.


 4) 요구내용

    : 요구내용은 실제로 무엇을 요청하는 것인지 작성하는 영역이다. 요구내용을 읽어봤을 때,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표현으로 구체적이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난 다음과 같은 4가지 내용을 꼭 포함시키며 작성하려고 한다. [무엇을] [어디에] [어떻게] [왜]


ex. 내가 작성한 이번 서비스 구축에서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이 작성해보았는데,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메인페이지에 노출된 여행모집 게시글의 썸네일에 모집마감일 및 잔여인원, 컨텐츠 조회수 표기할 것

1. 잔여인원은 아래 기준에 따라 완성형 문장으로 썸네일 밖 중앙 하단 영역에 표기할 것 (Alert Color 사용)

 1) 모집 가능 인원이 전체 모집 인원의 20% 미만 : "O자리 밖에 남지 않았어요." 문장 노출

 2) 모집 가능 인원이 전체 모집 인원의 20% 초과 : 문장 미노출

 3) 모집 가능 인원이 마감되었을 때 : "Sold Out" 문장을 썸네일 중앙에 오버레이로 노출, 썸네일 밖 중앙 하단에는 "좌석이 나올지 몰라요. 알림을 설정하세요" 문장 노출 + 아이콘 제공

2. 모집 마감일까지 남은 기간일수를 "D-3" 형식으로 썸네일 상단 우측 끝에 배치할 것

3. 현재까지 집계된 해당 컨텐츠 조회수를 썸네일 하단에 위치한 타이틀 우측 끝에 배치할 것 


 검색페이지에서 검색 여정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노출할 것

1. 검색일로부터 4주 전까지의 DB 통계를 바탕으로 실시간 검색 순위를 도출.

2. 검색순위 / 검색어 쌍으로 8순위까지 2컬럼으로 표기

3. 우측 상단에는 언제 기준 시점인지 월/일/시/분까지 표기

4. 글자수가 컬럼 영역을 벗어나는 경우 줄임말로 표시

5. 8순위까지 노출할 검색단어 집계가 부족한 경우, 고객들에게 노출할 인기검색어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것


 5) 해결/구현방법

    : 앞에서 작성한 요구내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구현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기재한다. 보통 "리서치리포트"라는 산출물 작성을 통해 시각적으로 구현 방법을 벤치마킹하여 제시한다.




혼자서 독학하면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다가 보면, 어떤 기능을 넣어야겠다고 정리를 하지만 막상 어디에 무엇을 넣어야 할지, 아니면 심지어 기능 자체를 누락하는 경우도 있었다. 요구사항정의서가 엑셀로 된 산출물이기 때문에 피그마 ~ 엑셀 간 연동해서 확인해야 된다는 점이 One-Solution-tool을 지향하는 나에게는 번거로운 작업인 것 같다. 다만, 요구사항과 그에 맞는 요구사항 ID를 기준으로 작은 사이즈의 작업을 진행할 때는 플로우차트 혹은 와이어프레임 우측에 기재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초보 예비 디자이너의 서비스 구축 기획하기 1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