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ke Choi Mar 17. 2020

함께 일할 꿈 많은 청년분들께

IT 스타트업 '주식회사 꿈많은청년들' 에서 앞으로 함께 일하실 여러분

조금 특이한 이름의 인공지능 기술, 챗봇 스타트업 - 주식회사 꿈많은청년들 (줄여서 꿈.청 이라 불립니다.)


환영합니다! 꿈청에서의 저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글을 쓰는 지금 시기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국적으로 퍼지며, 모두가 건강에 불안을 느끼고 있는 시기 입니다. 그럼에도 굴하지 않고,자신의 '꿈' 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여러모로 얼어 붙어있는 시기이지만, 활발하게 자신의 꿈을 함께 펼칠 직장을 찾으며 열심히 취업 활동을 하시는 분들도 많은듯합니다. 저희 꿈많은청년들의 채용공고에도 입사 지원을 해주시는 많은 '꿈 많은 청년'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작성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다소 재미없(?)을 수 있는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어이없고 다소 보기 불편한 사진을 들이밀어서.. 죄송합니다. 제가 꿈청의 CMO 인 Mike Choi(최승복) 입니다.


제 소개를 드리자면, 챗봇과 인공지능 기술을 다루는 IT스타트업 '주식회사 꿈많은청년들' 의 Co-founder(공동 창업자) 이며, Chief Marketing Officer (CMO) 와 Cheif Design Officer (CDO) 직책을 사실상 동시에 맡고 있는 최승복 (영어 이름. Mike Choi) 입니다.


제대로 일 하는 모습의 저입니다.. 위에 이상한 사진.. 죄송합니다.


벌써 '꿈많은청년들(이하 꿈청)' 을 다른 임원분들(CEO ,CTO) 과 함께 운영한지 5년이 넘었습니다.


왼쪽 부터 CTO(기술이사) Harrison Jung 님, CEO(대표이사) Dylan Jung 님, 그리고 저 (CMO) MIke Choi 입니다. 이 사진도 혼란스럽겠네요..


왜  '꿈.청' 일까요?  '꿈많은청년들' 은 이름 그대로의 기업 입니다.


꿈청은 현재 인공지능 산업 중 하나인 '채팅로봇(이하 챗봇)' 을 활용한 다양한 B2B 비즈니스 모델로 시장의 선도기업 역할을 하고 있는 IT 기술 스타트업 기업 입니다.


국내,해외 가릴 것 없이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챗봇을 개발 해왔고, 다양한 형태의 챗봇들을 서비스 했습니다.

그리고 관공소, 소상공 기업들과도 활발하게 챗봇을 개발하여, 인공지능 챗봇 시장에서는 기술력과 영향력을 인정 받고 있는 기업의 위치에 올랐습니다.

구글에서 컨퍼런스 발표를 하고 계시는 꿈청의 CTO 님.


이런식으로 꿈청 자랑(?) 으로 글을 시작하다니.. 약간 노잼의 느낌이 나신다고요? 하지만~! 저희가 해온것에 부끄러움이 없으며, 앞으로 함께 일 하실 여러분들께도 자랑스런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약간의 자랑은 ... 이해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그만큼 모자란 부분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 모자란 것들을 채우기 위해서 얼마나 더 여러분들과 노력해야 할지도 충분히 계획이 있고, 설득할 수 있는 설득력도 있기 때문입니다.


엣헴! 노잼봇 나가신다!


꿈이 실현되는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걸어나아갈 용기가 있다면 어떨까요?

그리고 여러분들 같은 사람들이 곁에 있다면, 가능성이 커지지 않을까요?


창업 초기에 각자 다른 꿈을 가지고 시작 했지만, 서로의 꿈을 위해서 열심히 일 해온 스타트업 입니다.

서로의 모자란 부분들을 서포트 해주며, 잘 하는 부분을 인정해주며. 성장해온 꿈청은 여전히 성장하는 중이고, 또한 성장할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인공지능 기술, 그리고 흥미로운 챗봇 비즈니스


흔히 '4차 산업혁명' 이라 불리우는 새로운 산업 형태에 꼭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인공지능' 기술 입니다.

누구나 필요로 하지만, 사실 어떻게 필요한지도 명확하게 구분이 되어 있지 않은것이 바로  '인공지능' 기술 입니다. 그리고 그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중에 채팅하는 로봇, 바로 '챗봇 (ChatBot)' 또한 인공지능 비즈니스 중 매우 흥미로운 비즈니스 중 하나 입니다.

다양한 컨텐츠의 챗봇들이 등장했고, 또 계속해서 새로운 모습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저희 꿈청이 페이스북 메신저 플랫폼을 이용해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영화정보 챗봇' 을 만들고 일반 대중에게 서비스 하였을때는 그야말로 '챗봇' 이란 개념조차 애매할 때 였습니다.


당연하게도 챗봇? 이라는 물음표가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식이었습니다. 그야말로 어떻게 활용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챗봇'이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사용자에게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 하는 것을 사용자들은 상담하는 사람인줄 알 정도였으니까요. (물론 지금도 어느정도는..)

호호(챗봇) 를  너무 괴롭히지 맙시다. (*연출된 콩트입니다.)

챗봇이 "안녕하세요?" 라고 반갑게 인사하고 "어떤걸 도와드릴까요?" 말 하게 하거나 사용자가 "넌 누구야?" 라고 말하면 "전 챗봇 이에요" 라고 말하게 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미 기존에 '심심이' 라는 대화형 로봇 서비스도 있었고, 키워드 매칭 대화 프로그램은 얼마든지 존재 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꿈청은 '정보' 와 '컨텐츠' 에 챗봇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 했습니다.


그래서 만들게 된 것이 바로 꿈청의 1호 챗봇인 '영화 챗봇 무비' 이지요. 페이스북 메신저로 앱 설치 없이 간편하게 최신 영화 정보 와 관객수, 영화관 위치, 박스오피스 순위 등등 다양한 영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챗봇을 만들게 되었죠.


꿈청이 생각하는 챗봇 비즈니스 와 Next Step


사용자들은 챗봇인지 모른채 '신기하다' 라는 반응이었습니다. 우리가 아는 메신저에서 벗어나서 사람(사실은 챗봇) 과 대화를 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니, 매우 신기하다는 반응이었고 챗봇은 그렇게 순식간에 여러 사람들에게 '편리한 서비스' 로 인식 되기 시작 했습니다.


페이스북 컨퍼런스에 참가해서 챗봇에 대해서 토크콘서트 를 갖고 계신 CEO, Dylan Jung 님


얼마뒤 흥미로운 '컨텐츠' 는 과연 무엇일까 생각하게 되었고, 개인별로 운세를 봐주고 매일의 운세를 메신저로 알려주는 '운세봇' 이란 챗봇까지 만들게 되었죠. 이 운세봇은 지금의 다양한 타로, 운세 등을 봐주는 챗봇들의 모티브가 되는 챗봇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해서 다양한 기업들과 챗봇을 만들게 되었고 Next Step 으로 저희 꿈청은 챗봇의 또다른 장점인 '개인화 상담' 기술에 촛점을 맞추고 개발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까지 70 여개가 넘는 챗봇들을 기획하고 개발하면서, '챗봇' 과 '채팅 상담' 연계한 새로운 시스템 '클라우드튜링(CloudTuring)' 이란 자체 솔루션도 개발해서 B2B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비즈니스의 Next Step 또한 준비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꿈청의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 - 클라우드 튜링 서비스


꿈 많은 청년, 여러분들? 함께 일 해봐요!


여러분들은 각자 해보고 싶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해보고 싶은게 따로 있죠.


꿈청은 창업 초기때 부터 약속한 것이 있습니다. 각자 미래에 하고싶은 것들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하나의 목표를 갖고 노력해서 잘 되면, 각자의 꿈을 밀어주기로 했죠. 서로 도움을 주고 투자해주는 구조로요. 이런 구조를 어디에선가 이야기 했더니, '페이팔(Paypal) 마피아' 가 떠오른다고  어느 투자자분이 말씀 하셨던게 기억납니다.


그렇습니다. 꿈청은 서로의 다양한 꿈을 존중합니다. 여러분들도 각자의 꿈이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각자 목표로 하는 바가 없다면, 꿈청에 오셔서 꿈청이 하는 일이 바로 여러분들의 꿈이거나 목표가 될수도 있습니다.


각자 잠시만? 손을 잡고 열심히 일 합시다. 나중에 각자 목표와 꿈을 위해서 또 뭉치자고요~!


저희 꿈청은 현재, 하나의 꿈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훗날 하고픈게 있으시다면, 저희가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그게 경험, 기술, 돈, 무엇이든!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꿈청의 현재 '꿈' 을 먼저 하나씩 해나아가야겠죠?


함께 일 하실 여러분들을 맞이하기 위해서 현재 다양한 시스템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 어느정도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부분도 있고, 새로운 분들으 의견을 듣고 하나씩 만들어가는 시스템들도 있습니다.


당신이 '꿈 많은 청년'이면 좋겠어요.


저희 꿈청은 현재 총 15명이 함께 일하고있습니다. Back-end 이신 CTO 님을 필두로 Front-end , Back-end 개발자들이 있으며, 서비스 기획자, 챗봇 기획자, 퍼포먼스 마케터, 서비스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 솔루션 영업자 까지 포지션별로 열심히 일하고있습니다.


연령대는 모두 20대~30대 이며,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서로 존중하기 위해서 존칭을 하고 있습니다. 직급이 따로 없어서, 원하는 영어 이름 혹은 본명으로 '님' 호칭을 하고 있습니다.

꿈청에는 진짜 이런 사람들만 일하고 있습니다. 야근 따위 집어치워!!


모두가 공평하게 '꿈청' 에 대해서 발언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기왕이면 각 포지션별로 아래와 같은 분들이 저희 꿈청과 함께 했으면 하고 바라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꿈청연구소' 라고 불리우는 '기술 개발팀' 입니다.

[ 기술 개발 파트 ]


자신이 가진 기술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시는 분, 꿈청은 소위 말하는 만능 (풀스택)을 바라기보다는 자신만의 '필살기' 처럼 하나만 '잘' 하는 개발자를 원합니다. 일단 한가지를 마스터한 사람은 다른것들도 습득하는 시간이 매우 빠르며, 응용력이 넘치기 때문입니다.

현재 꿈청은 포지션별로 프론트엔드(Front-end) , 백엔드(Back-end) 개발자를 신입/경력 모두 적극 채용중 입니다.

저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술 및 더욱 자세한 포지션별 정보는 아래 노션 링크에서! 꼭 확인해주세요!

https://www.notion.so/dreamys/18966ccf2c514cab8b84bbf7c30c4cb7


[ 챗봇/서비스 설계 기획 파트 ]


기왕이면, 인공지능과 챗봇 기술과 서비스에 관심이 많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 (앱, 웹) 을 많이 사용해보시고 구조나 설계에 대해서 흥미를 갖고 찾아보시는 분들이 좋습니다. 새로운 앱이나 웹 서비스가 등장하면, 하나하나 써보며 다양한 UI 와 UX 를 경험하는건 아주 좋은 공부이고, 연구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것들에 큰 재미를 느끼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현재 꿈청은 '챗봇 기획자' 와 '서비스 기획자'  로 포지션을 나눠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경력 서비스 기획자와 챗봇 기획자가 일을 하고 있으며, '신입 챗봇 기획자' 를 채용중 입니다.


[ UX,UI 디자인 파트 ]


디자이너는 기업의 프로젝트에 큰 역할을 하는 존재입니다. 기업의 얼굴을 만들기도 합니다.

프로젝트의 방향성, 미래 비전에 대해서 모두 통찰력을 지닌 사람이길 바랍니다. 매번 통찰력을 정확하게 발휘하긴 매우 힘들겠지만, 자신이 디자인한 서비스가 프로젝트의 미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애착' 이 있는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디자인과 프로젝트에 애착이 강한 디자이너라면, 분명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큰 틀을 여러 포지션에 '비주얼' 로 보여주는 디자이너를 원합니다. 자신이 이러한 성향이라 생각하시면, 따로 새로운 디자이너를 채용중이진 않지만. 지금 바로 career@dreamyoungs.com 으로 메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환영입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파트 ]


현재 기업에서 마케터는 매우 다양한 파트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꿈청도 기업의 브랜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저희가 파트너들과 개발한 챗봇이나 다양한 기술들을 더욱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 을 항상 염두하고 마케팅을 진행하고 기술을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퍼포먼스 마케팅' 에 관심 있으시고, '꿈청' 이 가진 인공지능 기술, 챗봇 기업으로서의 잠재적인 브랜드 가치가 높다고 생각되신다면, 꼭 저희 꿈청의 마케터로 함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꿈많은청년들' 이란 기업의 명칭 자체가 마케팅의 시작이란것을 공감해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에 대한 안내 및 공고 입니다. https://www.rocketpunch.com/jobs/70178


[ 기술 세일즈 파트 ]


세일즈 (영업) 파트는 저희 꿈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트 입니다. 현재 기업을 대상으로 B2B 챗봇 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는 꿈청은, 약 3년간 해외기업,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가릴 것 없이 다양한 기업들을 만나며, 커뮤니케이션 해오며 챗봇과 인공지능 기술들을 개발 해왔습니다. 기술 '세일즈' 가 성공한 덕분에 다양한 기업들에 '꿈청' 은 기술력을 인정 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꿈청의 기술들을 자신감있게 어필하고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며, 새로운 기술들을 어필하며 흥미를 느끼는 영업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IT 트랜드와 기술에 민감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들의 세일즈 방식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언제든지 환영 입니다.

 

내가 '꿈청' 이란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제가 노력할게요!



항상 꿈 많은 청년 여러분들을 기다립니다.

꿈많은청년들 CMO , Mike Choi - 글 올림

읽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2018 꿈많은청년들 3주년 Work//Shop을 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