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연미 Jun 25. 2018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브랜드

오래된 브랜드, 그리고 오래가는 브랜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브랜드,

산타 마리아 노벨라  



이탈리아 수도사들이 만든 400년 된
최초의 약국 화장품


산타 마리아 노벨는 이탈리아 피렌체에 있는 오래된 수도원의 이름이기도 하다.  수도원과 구분하기 위해서 산타 마리아 노벨라 퍼퓸이라고도 부른다. 13세기 도미닉 수도회 교회 수도사들이 수도원 정원에서 키운 꽃과 허브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연고나 향유등을 만들었다고 한다. 1612년에 정식 '약국'허가를 받아 일반인 대상으로 수도사가 판매하기  시작한 최초의 약국 화장품 브랜드로, 13세기부터 지금까지 약 800년 된 셈이다.  정식 약국 허가를 받은 1612년이면 우리 나라는 조선 광해군 4년인 해이다. 수도사들이 유럽 지역으로 옮겨다니며 가톨릭을 전파하면서 함께 가져간것이 '산타마리아노벨라' 제품이었다. 최초의 방문 판매인 셈이다. 이렇게 입소문이 나면서 유럽의 각국 왕실과 귀족들 사이에서 이 약국 제품이 퍼져나갔다.


산타 마리아 노벨라의 향수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향이다. 마치 유럽의 오래된 수도원에서 느껴지는 오래된 약초향과 사향같은 냄새도 느껴진다. 오래된 서양 한약재 같은 산타 마리아 노벨라는 다른 브랜드 향과는 확연히 다르다. 개인에 따라 호불호가 있겠지만 확실한 것은 오래된 역사가 느껴지는 향이다. 국내에서도 매장이 있는데 클래식한 매장에서는 기품있고 편안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여전히 전통적인 수작업 제작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서 국내 도산공원 1호점 포함하여 전 세계 매장은 30여개에 불과하다. 수도사들이 800년 이상 만들어온 고집하는 이유가 바로 브랜드 정체성과 정통성을 오랫 동안 유지해온 비결이라고 한다.






산타 마리아 노벨라 제품





조선 시대부터 이어진 브랜드, 까스활명수 


까스활명수가 임시정부
독립자금을 대었다고 하는데.



조선왕조 고종 대한제국 황제로 즉위하던 1897년 당시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민병호 선생이 궁중에서 복용되던 생약 성분의 비방을 대중에게 보급하기 위해서 당시 서양 의학을 접목하여 개발한 우리나라 최초의 신약이라고 한다. 그리고 일제 치하 때는 활명수 판매 금액의 일부로 독립자금을 임시정부에 비밀리에 전달했다고도 알려졌다.  


까스활명수 패키지 변천사를 보면 시대적으로 디자인이 약간씩 업그레이드 되었다. 아선약, 육계, 정향, 현호색, 육두구, 건강, 창출, 진피, 후박, 고추틴크, 엘멘톨 등 11가지 생약 요소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추출 방식이나 제조 방식은 시대에 맞게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식생활이 바뀌면서 청량감을 좋아하는 현대인들의 기호에 맞춰 톡 쏘는 시원한 청량감을 추가하였다고 한다.


물론 활명회생수, 활명액, 생명수 등 60여종의 유사 브랜드들이 1910년에도 난립했고 그 후에도 우리도 어릴때부터 기억하던 '부채표가 없는 것은 활명수가 아니라는' 유사 브랜드를 견제하는 광고 캠페인이 이어지기도 하였다.






마구 제품에서 시작된, 에르메스

가장 오래된 핸드백 명품 브랜드는 델보라고 한다.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후 1837년에 에르메스가 시작하였는데 에르메스가 먼저 시작이라는 의견도 있고 무엇이 뭔지 인지는 나도 정확하게 모르겠다. 어쨌든 확실한건 아주 오래된 명품 브랜드이다. 에르메스의 브랜드 역사를 다룬 소개 책자에는 말 안장이나 말을 탈때 쓰이는 다양한 가죽으로 된 마구 용품에 대한 설명이 많았다. 마구 용품 관련 용어는 오늘날 잘 쓰지도 않으며 한글로 번역해도 친숙하지 않다. 사실 이 마구 제품에 대한 이야기는 1837년 프랑스 마구상에서 시작된 에르메스라는 가죽 브랜드의 정통성과 역사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전 세계 왕실과 귀족 대상으로 마구 용품을 납품하며 급속도로 성장한 에르메스가 핸드백 등 오늘날 잘 알려진 가죽 부티끄 제품을 만들기 시작한 것은 1837년 미국으로 건너가 자동차 산업과  이로 인한 여행 산업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였다고 한다.


오래된 브랜드의 포지셔닝은 브랜드의 역사와, 지속성, 오랜 시간 검증되고 폭넓게 사랑받은 경쟁 우위인셈이다. 2016년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렸던 루이비통의 '비행하라 항해하라 여행하라'의 전시 컨셉도 루이비통의 여행 가방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었다. 오래되고 낡고 투박한 크기의 트렁크들, 여행 소품, 의상들까지 루이비통의 헤리티지를 잘 보여주는 전시회였다.






<참고>

책, 활명수 100년 성장의 비밀, 리더스북, 예종석 

책, 대한민국, 활명수에 살다, 생각비행, 전병길

에르메스 역사, 엘르 잡지

http://www.elle.co.kr/article/view.asp?MenuCode=en010103&intSno=7276 

델보 역사

https://www.delvaux.com/ko/since1829/ 

까스활명수 이야기, 동화제약 공식 사이트

http://www.dong-wha.co.kr/company/whalmyungsu.asp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