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주 Aug 20. 2023

중립

[네트]

[네트 The Net] 1995      


출연 산드라 블록, 제레미 노덤, 데니스 밀러, 다이안 베이커, 켄 하워드, 레이 맥킨넌 등

           

안젤라 베넷(산드라 블록)은 실력을 갖춘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인터넷과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일을 처리하는 전문가이다. 어느 날, 동료 데일이 새 인터넷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분석을 요청하는 파일을 보낸다.

               

안젤라는 자신만의 공간에 머무르고 있으며, 세상과는 단절한 채, 혼자서만 작업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인간관계는 온라인과 전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안젤라는 표면적으로 평범해보이는 음악 파일안에 극비 데이터 시스템이 들어 있는 것을 알게 되며 데일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그는 알 수 없는 비행기 사고로 안젤라의 집으로 오지 못하게 된다.      


휴가로 멕시코를 방문한 안젤라는 잭이라는 남자를 만나 시간을 보내게 된다. 잭의 계락에 넘어갈 뻔 하지만, 빠져 나오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지키려던 니스크가 태양에 의해 파괴되고, 그녀의 기록이 삭제된 것을 알게 된다. 자신이 머물던 호텔에서 체크아웃되었으며, 공항 주차장에 있던 자동차도 없고, 신용카드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있고, 현재 거주하는 집은 빈집이 되어 있다. 또한 이웃들과 교류를 하지 않아, 이웃들은 그녀를 알지 못해 그녀의 신원이 확인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그녀의 주민번호는 다른 사람에게 이동되었는데, 잭이 경찰 컴퓨터 시스템을 해킹하여 다른사람의 기록이 기입된 상태이다.               


딜레마에 놓여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희망은 있다. 안젤라는 자신을 아는 정신과 의사이자 이전 연인인 앨런에게 연락하여 FBI의 친구에게 연락하게 하며, 그녀의 어머니를 안전한 곳으로 모시도록 부탁한다. 앨런이 희생되었지만 그의 도움으로, 베넷은 실마리를 잡게 된다. 안젤라는 사회에서 일어난 사건이 잭의 계략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며, 고군분투한다. 안젤라는 사이버 테러와 관련된 증거를 FBI 에게 이메일로 보내고, 잭이 교묘하게 속도록 함정을 파고, 자신의 신분을 다시 확보하는데 성공한다.

       

1995년에 개봉한 영화라고 믿기 어려울정도로 컴퓨터와 인터넷기술의 어두운 면을 잘 그려낸 작품이다. 최근 인공지능과 사회적 관계에 직면하여 미래에 예측가능한 일들을 두고, 미래학자들은 이면의 이야기들을 전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항로를 너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