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성대 Aug 25. 2018

책을 읽으면 좋은 이유 1

#24

내 상황과 내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를 때

책은 나에게 

나를 정의하고 표현할 수 있는

멋지면서도 적절한 표현들을

선물해 주었다





내가 나를 모를 때가 너무 많다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인지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 것인지..


그런데 조금만 더 들여다보면

내가 무언가를 못 느껴서 모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체로 내 상태가 

설명이 안될 때가 많아 

나를 모른다고 생각할 때가

훨씬 많았다


이상하고 묘한

좋고 나쁜 느낌은 있는데

내가 처한 상황들이

복잡하게 얽혀있고

원인과 결과의 연결고리가

뒤죽박죽인 듯 보여서


대체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그리고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몰라

힘들고 어렵고 막막한 적이 많았다


그때 날 도와주었던 것이 

책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자신의 생각이 투영된 인물과 상황을

참신하고 적절하고 독특한 표현으로

설명해내고 있었다


나는 그것을 빌려다가

내 상황을, 내 감정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책은

나를 알아채고 설명하고 정리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도움을 주었다



작가의 이전글 억울하지 않냐? 이상하지 않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