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만 타다가 망하는 이유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은 이 글을 꼭꼭 읽어보세요.
1.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분
2. 썸 타는 중인 분
3. 매번 썸만 타다가 실패하는 분
4. 소개팅만 나가면 퇴짜맞는 분
오늘은 오클랜드 대학의 심리학자 테리 오버치 교수의 연구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알아두셔야 할 중요한 정보를 소개할게요. 바로바로, [당신이 썸 탈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TOP 7]!!
그 사람의 일상이 궁금해서 페북과 인스타를 터는(?) 당신. 하지만 오버치 교수는 SNS에 ‘거짓 정보’가 너무 많다고 경고합니다. SNS를 보면서 섣불리 상대에게 환상을 품거나 오해할 수 있는 거죠. 적당히 알아보는 건 괜찮지만, SNS를 신봉하는 건 금물!
전 애인 얘기를 질투의 기술로 쓰시는 분들이 있어요. (뜨아) 전혀 먹히지 않습니다!! 상대는 그 얘기를 듣고 싶지도 않을 뿐더러, 당신이 이전 관계에 미련이 있다는 인상까지 줄 수 있거든요.
어설픈 밀당은 화를 부르는 법. 오버치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답장 시간을 재면서 밀당하던 사람들은 답장해야 할 타이밍을 아예 놓쳐버렸다고 해요. 쿨한 척, 바쁜 척하다가 썸을 망쳐버린 거죠.
그 사람에게 나를 알린다며 깊고 깊은 인생사를 구구절절 늘어놓는 분 있나요? 그것은.. 투머치 인포메이션! 상대가 부담을 느끼기 딱입니다. 차근차근 알아가면서 조금씩 오픈하셔야 해요.
자신이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 명확히 해두는 건 좋아요. 하지만 그 기준에 아예 갇히진 마세요. 과거 연구에 따르면, 솔로 남녀 대부분이 “이런 점은 꼭 있어야 해” “이런 점은 절대 안 돼”라고 조건을 빡빡하게 들이대다가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알아볼 기회도 놓쳤거든요. (Irina Firstein)
썸 좀 탔다고, 이제 좀 아는 사이라고 너무 내추럴한(?) 모습을 보이거나 상대를 막 대하진 않나요? (예: 술에 꽐라, 기분 나쁜 장난 등..) 방심하시면 안 돼요. 사귈 때까지는 사귄 게 아닙니다!
이런 사람들..
생각보다 정말 많아요!!
말하고 싶어 근질거려도.. 제발 조금 참아주시길. 차라리 상대 얘기를 한마디라도 들어주는 것이 호감을 얻는 데는 더 효과적이랍니다.
참고 논문
* Harvey, J. H., Orbuch, T. L., & Weber, A. L. (Eds.). (2012). Attributions, accounts, and close relationship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어려운 연애, 조금 더 쉽게. 연애의 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