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을 수놓는 아름다운 불꽃놀이. 불꽃의 색깔만큼이나 다양한 것이 바로 불꽃의 효과인데요, 불꽃의 효과에도 이름이 제각각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 <모두의 과학>에서는 다양한 불꽃의 효과와 이름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둥근 공 모양으로 터지는 불꽃으로, 불꽃 꼬리에 잔영이 없이 둥글둥글한 모양으로 터집니다. 마치 모란꽃을 연상시키는 모양때문에, Peony 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Peony에서 변형된 불꽃으로, 공중에서 둥근 공 모양으로 터지는 각각의 불꽃 꼬리에 잔영이 남아 국화꽃을 연상시킵니다.
불꽃이 아래로 쏟아지는 모습이 마치 말의 꼬리처럼 보여서 Horse tail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효과라고 합니다.
매우 빨리 터지는 불꽃 효과로, 불꽃이 직선으로 평평하게 터집니다. 터져나가는 불꽃의 모습이 거미의 다리를 연상시켜 Spider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불꽃이 공중으로 굵은 꼬리를 그리며 올라간 뒤에 터지는 불꽃으로, 야자수처럼 보이기에 Palm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공중에서 터지는 불꽃의 모양이 반지와 같은 원형이라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Ring을 응용하여 스마일 모양이나 하트 모양의 불꽃을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형형색색 예쁜 색깔만큼이나 예쁜 모양의 불꽃효과에도 모양에 어울리는 이름이 있다는 것이 재미있지 않으신가요? 가을 밤하늘을 수놓을 불꽃놀이가 곧 서울과 부산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아래 일정을 참고하셔서 오늘 소개해드린 불꽃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서울세계불꽃축제 : 2016.10.8 (토) 19시 여의도 한강공원
http://www.hanwhafireworks.com/ko/common/main.do
- 부산불꽃축제 : 2016.10.22 (토) 20시 광안리 해수욕장 일대
http://www.bff.or.kr/main/index.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