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Apr 01. 2020

웃을 때 입 모양으로 부정교합 진단해요!

얼마 전 내원하신 환자분은 웃을 때 입 모양 때문에 사람을 만나는 일이 신경 쓰인다고 고민하셨습니다. 환자분은 어릴 때부터 웃을 때 입모양이 이상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활짝 웃지 못하고, 손으로 입을 가리고 웃는 습관이 생겼다며 취업을 앞두고 웃을 때 입모양을 교정하는 게 좋겠다는 지인의 권유로 치과에 내원했다고 하셨습니다.


실제 환자분의 웃는 얼굴을 보니 입술 한쪽이 반대편 쪽보다 높이 올라가 균형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왜 이렇게 입술 한쪽이 올라가는 비대칭 현상이 생길까요? 


웃을 때 입 모양이 비뚤어져 보이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턱관절 이상과 잇몸 비대칭, 안면 비대칭이 있을 경우 웃을 때 입모양이 비뚤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교합에 의해서도 웃을 때 입 모양이 비뚤어 보일 수 있는데요. 


검진 결과 환자분은 치아배열에 문제가 있는 부정교합이 원인이었습니다. 치아교정만으로 충분히 웃을 때 입 모양을 바로잡을 수 있는 상황이었죠. 


부정교합이란 


부정교합이란 아래턱과 위턱 치아가 서로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거나 치열이 가지런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즉, 치아가 불규칙하게 배열됐거나 앞니와 잇몸이 정상범위에 비해 앞으로 돌출된 돌출입 또는 아래턱이 앞으로 나온 주걱턱인 경우가 해당되지요. 


이 같은 부정교합은 치아 기능상의 문제는 물론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치주 질환과 충치를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특히 돌출입은 웃을 때 입 모양이 비뚤어져 보이기 때문에 기능적인 문제뿐 아니라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돌출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돌출입은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상태입니다. 편하게 입을 다물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이렇게 입이 돌출돼 있으면 웃을 때 잇몸이 과도하게 드러나 보입니다. 또 평소 입을 다문 상태에서는 입술이 두툼하게 나와 있어 어딘지 부자연스러운 느낌과 퉁명스럽고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돌출입을 가진 분들 중에는 치아교정과 수술적 치료를 두고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돌출입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부득이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할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전체 돌출입의 약 5% 이하입니다. 대부분 치아교정만으로 치열과 잇몸 개선이 가능할 뿐 아니라 턱 선이 갸름해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은 언제 교정하는 게 좋을까요?


치열교정치료는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느 연령에서나 가능합니다. 치아를 싸고 있는 잇몸과 치조골이 양호하다면 50-60대 연령대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죠. 하지만 턱 교정 치료는 성장 중인 어린이에게서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교합은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가능한 한 빨리 관심을 갖고 치료를 해 주는 게 좋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자세히 관찰하면 부정교합 여부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먼저 치아상태를 주의 깊게 확인해 본 후 치과에 내원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상적인 치아는 앞니가 가지런하고 영구치가 난 이후 덧니 발생이 없으며 치아교합이 윗니가 아랫니를 살짝 덮어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앞니의 교합이 맞지 않거나 앞니가 아랫니를 심하게 덮고 있는 부정교합은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먹을 때 자르거나 절단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발음이 새며, 호흡과정에 문제가 생겨 이후 얼굴형의 변형까지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부정교합 증상이 심해지기 전 빠른 교정치료를 받는다면 큰 걱정 없이 회복이 가능합니다. 소아 청소년기의 교정치료는 성인기에는 수술로 밖에 해결할 수 없는 골격의 부조화를 남아 있는 성장을 이용해 치료함으로써 향후 수술을 통한 치료의 가능성을 줄이고 더욱 안정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대부분 어렸을 때부터 치열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던 분들이 많습니다. 턱의 성장이 끝난 성인은 청소년기의 교정보다 움직임이 더딜 수는 있지만 턱의 모양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섬세한 움직임과 가지런한 치열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성인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활동을 활발하게 하면서 대인관계시 대화를 하거나 웃을 때 너무 눈에 띄는 교정장치로 치료의 부담을 느끼기 쉽고 실제 이 때문에 교정을 하고 싶어도 주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러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교정장치가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치아와 비슷한 색상의 장치로 심미성을 높인 교정 방법부터 투명한 장치로 거의 보이지 않는 장치까지 교정의 종류가 다양해진 만큼 신뢰할 수 있는 교정치료 전문 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검진 후 치료를 받는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





작가의 이전글 공든탑 무너지지 않게, 치아유지장치 제대로 활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