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Aug 14. 2018

임플란트 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많은 분들의 고민이죠 ㅠㅠ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요?



이미 치아의 소중함을 충분히 경험했던 터라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인 임플란트가 건강하게 치아의 역할을 제대로 잘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공통된 바람이죠.


그래서 임플란트 수술 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궁금증을 많이 쏟아내는데요, 수술 후 음식은 임플란트가 뼈와 잘 결합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영양까지 고려한 식단으로 꾸미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4개 이상의 임플란트를 한 경우 시술하는 동안 길게는 5~6개월까지 음식을 잘 못 먹게 되면서 영양 상태의 불균형으로 수술 부위가 잘 치유되는데도 지장을 줄 수 있어 수술 후 식단 관리는 굉장히 중요하죠. 


- 임플란트에 부담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

- 상처 치유와 면역 기능 강화에 도움되는 비타민B, C 함유 음식

- 임플란트와 뼈의 결합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비타민D, 단백질 함유 음식


이런 기준을 충족해줄 수 있는, 치료나 수술 후 먹으면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두부 & 콩비지


식물성 단백질 하면 떠오르는 두부, 그리고 두부를 만들고 난 찌꺼기인 콩비지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데다가 부드러워서 임플란트 수술 후 잘 씹기가 어려운 환자들이 소화하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2. 우유 & 치즈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이면서 비타민B, D, 칼슘, 인, 무기질이 풍부한 우유는 잇몸뼈를 단단하게 만들어 수술 부위가 잘 자리 잡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비타민, 단백질이 함유된 치즈와 함께 침 분비를 촉진시켜 충치를 억제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3. 고등어 & 멸치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에는 불소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입 속의 세균을 줄여줘 충치 예방에 좋습니다. 칼슘의 제왕이라 일컬어지는 멸치는 칼슘과 인 성분이 풍부해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잇몸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죠.  



4. 다시마 & 미역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에 풍부한 섬유질은 치아 건강을 지켜주고, 철분과 엽산 성분은 조혈작용 및 유해 독성물질을 배출시켜줍니다. 구강 내 환경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줘 치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녹황색 채소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녹황색 채소는 구강내 산성 환경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을 함유한 호박과 당근은 항산화 작용을 해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고 브로콜리에는 셀레늄과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기능에도 좋습니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상처를 자극하고,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은 임플란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해 주세요. 음식만으로 영양 섭취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알약으로 된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