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임플란트 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많은 분들의 고민이죠 ㅠㅠ

by 김흥식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요?



이미 치아의 소중함을 충분히 경험했던 터라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인 임플란트가 건강하게 치아의 역할을 제대로 잘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공통된 바람이죠.


그래서 임플란트 수술 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궁금증을 많이 쏟아내는데요, 수술 후 음식은 임플란트가 뼈와 잘 결합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영양까지 고려한 식단으로 꾸미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4개 이상의 임플란트를 한 경우 시술하는 동안 길게는 5~6개월까지 음식을 잘 못 먹게 되면서 영양 상태의 불균형으로 수술 부위가 잘 치유되는데도 지장을 줄 수 있어 수술 후 식단 관리는 굉장히 중요하죠.


- 임플란트에 부담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

- 상처 치유와 면역 기능 강화에 도움되는 비타민B, C 함유 음식

- 임플란트와 뼈의 결합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비타민D, 단백질 함유 음식


이런 기준을 충족해줄 수 있는, 치료나 수술 후 먹으면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20261570.jpg
1. 두부 & 콩비지


식물성 단백질 하면 떠오르는 두부, 그리고 두부를 만들고 난 찌꺼기인 콩비지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데다가 부드러워서 임플란트 수술 후 잘 씹기가 어려운 환자들이 소화하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20573767.jpg
2. 우유 & 치즈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이면서 비타민B, D, 칼슘, 인, 무기질이 풍부한 우유는 잇몸뼈를 단단하게 만들어 수술 부위가 잘 자리 잡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비타민, 단백질이 함유된 치즈와 함께 침 분비를 촉진시켜 충치를 억제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3. 고등어 & 멸치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에는 불소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입 속의 세균을 줄여줘 충치 예방에 좋습니다. 칼슘의 제왕이라 일컬어지는 멸치는 칼슘과 인 성분이 풍부해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잇몸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죠.



20527669.jpg
4. 다시마 & 미역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에 풍부한 섬유질은 치아 건강을 지켜주고, 철분과 엽산 성분은 조혈작용 및 유해 독성물질을 배출시켜줍니다. 구강 내 환경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줘 치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19947617.jpg
5. 녹황색 채소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녹황색 채소는 구강내 산성 환경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을 함유한 호박과 당근은 항산화 작용을 해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고 브로콜리에는 셀레늄과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기능에도 좋습니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상처를 자극하고,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은 임플란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해 주세요. 음식만으로 영양 섭취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알약으로 된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치아를 상하게 하는 7가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