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Dec 18. 2018

ASUS RT-AC1900P

가정용 가성비 갑 공유기 개봉기

피처폰을 사용하던 시절에는 집에 공유기가 있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드물었습니다.

집 안에서 WAN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기기는 PC 밖에 없다 보니,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를 모뎀을 거쳐서 연결하든, 직접적으로 연결하든지 간에 사실상 PC로만 연결하면 끝나는 상황이라 공유기의 필요성이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IPTV 등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가 활성화되어감에 따라서 가정에서도 공유기를 설치하여 사용해야 될 필요성이 점차 늘어났고,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통신비 절약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서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면서, 현시점에서는 최소 한 가정 당 한 대의 공유기가 있을 정도로 보급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제조사에서 유무선 공유기를 출시하고 판매하지만, 보통 우리 가정 속에서는 통신사에서 나오고 있는 기본 공유기를 사용하거나 주변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IPTIME 또는 TPLINK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이번 구매를 진행하기 전까지는 주변 마트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IPTIME 제품을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들 제품이 성능이 나쁜 것도 아니고 가정에서 사용한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지만, 누구나 비슷한 금액 대에서는 조금 더 좋은 기기를 사용하고 싶고, 고성능 제품을 사용할 여력이 있으면 고성능 제품을 사용하고 싶어지는 것이 사람의 욕심입니다.

최근 Newegg에서 $49.99에 아수스의 고성능 공유기 중 가정용 최강자라 불리고 있는 AC68U 제품군 중 하나인 RT-AC1900P 기가 비트 라우터 리퍼 제품을 판매하는 특가 딜이 있었고, 저는 욕심에 충실하게 지갑을 열고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버전이 있는 만큼
차이점을 가진 제품


국내에서 가성비 좋은 공유기를 이야기하면 항상 빠지지 않고 꼭 나오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ASUS에서 RT-AC68U를 기반으로 T-Mobile에 맞추어서 소프트웨어 변경하여 납품이 진행된 TM-AC1900 리퍼 제품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이 글의 주인공인 RT-AC1900P 역시 동일하게 RT-AC68U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 RT-AC68U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제품군들은 생각보다 많은 버전이 있습니다. 각 버전마다 CPU 및 클럭 등 성능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부분에서 변경되어 개선이 이루어져왔습니다.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의 표로 정리해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열심히 육지를 가로지르고
바다 건너 하늘을 날아온 택배



국내 배송이 불가능한 상품이다 보니 약 4~5일간 배대지로 이동하고,
배대지에서 순식간에 처리돼서 2~3일 만에 물건이 집으로 도착했습니다.




박스를 뜯고 보면 봉인씰 처리되어있는 하얀 박스가 나왔습니다.
신나게 봉인씰을 절단하고 열어보면..


본체가 딱! 반겨줍니다.
안에 구성품들을 마저 꺼냅니다.



(빠른 스튜디오 셋팅..)


구성품은 심플합니다.
설명서는 하나도 없고, 본체와 안테나 3개, 110V 전원 어댑터가 끝입니다.



리퍼 제품인 만큼
꼼꼼하게 외관을 살펴보자


항상 리퍼 제품을 구매하면 많이 하는 걱정 중 하나가 제품의 상태입니다.
아무리 공장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깨끗하게 손보고 나왔다고 하지만 불안한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신중하게 제품을 살펴본 결과..
약간의 흠집도 없이 상당히 깨끗한 상태로 왔습니다.

한 번 같이 보시죠 :)




전면은 약간 오돌토돌한 상태로 체크무늬를 그리고 있습니다.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체크무늬가 전체적으로 달라져 보이는 것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는 어떠한 제품인지 프린트되어 있으며,
ASUS 로고가 양각 스티커로 붙어져 있습니다.

약간 의문이 드는 점이,
분명 제품은 AC1900P인데, 표기는 AC1900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케이스 자체는 구분 없이 같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단에는 각 포트별 상태를 알 수 있는 LED가 있으며,
전원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는 프린트되어있는 구분 표기만 보입니다.




본체의 좌측면을 보게 되면 Wi-Fi ON/OFF 버튼과 WPS 버튼이 있습니다.

Wi-Fi ON/OFF 버튼 같은 경우 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지만,
WPS 버튼 같은 경우 연결 시 많이 애용하고 있기 때문에
보통 뒤쪽으로 배치하고 있는 공유기들에 비해서 상당히 괜찮다 생각됩니다.




후면에는 쿨링을 위해서 대각선으로 타공이 되어있으며,
그 아래쪽으로는 각 포트들과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냥 바로 보았을 때는 상당히 쿨링이 잘 될 것 같이 생겼지만,
소문에 의하면 발열을 잡기 위해서 쿨러를 별도로 달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중에 사용해보고 발열제어가 조금 안된다 싶으면 다는 것도 한 번 생각해봐야겠습니다.




포트들은 왼쪽에서부터
전원, USB2.0, USB3.0, WAN, LAN1~4 순으로 배치되어있으며,

버튼은 왼쪽 상단부터
리셋, 전원, LED ON/OFF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LED 버튼 같은 경우
상황에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버튼이기 때문에 앞이나 측면으로 배치하는 것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뒤쪽 한 가운데 위치하고 있어,
벽에 최대한 밀착해서 배치할 경우 누르는 데 있어서 상당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안테나 총 3개로 양쪽 끝과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안테나 로드는 다른 공유기들과 마찬가지로 방향에 따라서 접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안테나를 결합하고 나면 공유기 높이 자체가 상당히 길어집니다.

그리고 안테나를 어느 정도 접는다고 해도,
다른 제품들처럼 누워있는 제품이 아닌 서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높이가 있습니다.

높이가 있는 만큼 배치에 있어서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될 부분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높이가 높은 대신 두께는 누워있는 제품들보다 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면적 공간이 적게 차지하게 됩니다.




전원 어댑터는 미국 직구 제품이다 보니 110V 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20V 돼지코를 구해서 끼운 후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어댑터 자체가 정사각형 형태로 되어있고
다른 제품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부피 면적도 작습니다.
전원 배치할 때 꽤 유리할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셋팅하고
테스트



공유기를 설치하고 나면,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및 SSID 와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나면,
공유기 설치가 완료되고, 그다음부터는 설정 페이지를 통해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공유기 설정 페이지는 뒤편에 블러 처리되어서 설정 메뉴들이 보이면서
그 앞으로 로그인 창이 나타나는 구조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디자인을 상당히 좋아하다 보니 정말 마음에 듭니다.


A ㅏ..

Ad Block 확장 프로그램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상단부분이 잘린 채로 표기가 됩니다.
공유기 설정 페이지는 포함되지 않도록 변수 처리합니다.




간단하게 공유기 설정을 마무리하고,
사용하는 기기들이 자동으로 연결돼서 올라오는 것을 확인합니다.

모든 기기들이 정상적으로 바로 연결돼서 올라옵니다.




마지막으로

와이파이 출력 및 네트워크 통신 상태 테스트 결과
상당히 안정적으로 출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Ghz 대역 같은 경우 주변에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채널이 조금 좁게 잡히지만,
5Ghz 대역 같은 경우 상당히 넓게 잘 잡히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도
100Mbps 회선에서 상당히 높게 잘 나오고 있습니다.



적절한 가격대에 리퍼로 많이 풀리는
가성비 좋은 가정용 공유기



RT-AC1900P로 공유기를 교체하고 며칠 동안 사용해본 결과, 정말 잘 샀다란 생각합니다.

기존 사용하고 있던 공유기 같은 경우, AC1900P와 마찬가지로 브로드컴에서 나오고 있는 칩셋을 사용하고 있지만, 많은 기기를 연결하였을 때 또는 며칠 이상 재부팅을 하지 않고 장기간 사용하였을 때, 점점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체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교체하고 난 뒤로는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NAS를 포함한 내부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경우 확실히 이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빨라졌다는 것을 크게 체감하고 있습니다. NAS에서 TV로 영상 스트리밍 하여 볼 때, 중간중간에 다음 화면으로 넘기거나 다음 영상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버퍼로 인해서 끊김 현상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 지금은 찾아볼 수 없는 상태입니다.

아쉬운 게 있다면, 제가 지금 WAN을 기가 회선이 아닌 100메가 회선을 사용하고 있다 보니, WAN 통신에서의 속도가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는 점이고.. 크게 기가까지 필요하지 않다 생각해서 기가 회선을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이거 때문이라도 기가 회선으로 넘어가는 것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이만큼 상당히 만족하고 있는 제품이며, 만약, 본인이 공유기를 구매하려고 한다면.. 적당한 가격선에서 리퍼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으니, 검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짧은 평

과대평가된 감도 없지 않아 있지만, 두말할 것 없는 가정용 공유기 베스트 1.

새 제품 가격이 20만 원 선인 것도 이해되고, 리퍼 제품이 10만 원 내외로 많이 풀리고 있어 부담 없이 추천


장점

안정적인 네트워크 성능

10만 원 내외로 구할 수 있는 리퍼 제품


단점

리퍼 중에서 T-Mobile 제품일 경우 펌웨어 교체 작업을 진행해야 됨


추천대상

10만 원 내외에서 새 제품 또는 리퍼 구분 없이 고성능 공유기를 찾고 계신 분


매거진의 이전글 소니의 첫 번째 코드리스, WF-1000X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