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Jan 30. 2020

컬러풀 GTX 1660 SUPER 6GB
살펴보기

메인 스트림급 가성비 그래픽 카드


 요즘 데스크톱 PC를 구성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래픽 카드에 많은 투자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 재미있다 싶은 게임들 대다수가 어느 정도 필요 이상의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고 있기도 할뿐더러, 특정 제조사에서 출시되고 있는 CPU는 경쟁사와 달리 GPU를 내장하고 있지 않아서 그래픽 카드는 무조건 사야 됩니다. 이러하다 보니까 어느 정도 가성비가 괜찮은 그래픽 카드를 자연스럽게 찾을 수밖에 없는데.. 오늘 이야기해볼 제품은 이에 부합하는 가성비 그래픽 카드입니다. 바로 컬러풀에서 출시한 지포스 GTX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인데요?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RTX 시리즈에서 레이트레이싱 기능과 RT 코어를 제외한 지포스 GTX1660 SUPER 기반의 칩셋 성능이 괜찮은 그래픽 카드입니다. 한 번 살펴보시지요.





컬러풀 GTX 1660 SUPER의
기술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기

226 x 126 x 42mm


칩셋 정보

지포스 16 / GTX 1660 SUPER / 12nm

1530Mhz (부스트 1785Mhz)

쿠다 프로세서 1408 EA

PCIe3.0 x 16


메모리 정보

GDDR6(DDR6) / 14000Mhz / 6GB

메모리 버스 - 192bit


그래픽 출력

DVI 1EA / HDMI2.0 1EA / DP 1.4 1EA

최대 모니터 3개 / 4K 해상도 지원


전력

최대 120W / 8PIN 1EA


코어 냉각 방식

히트파이프 + 쿨러 2EA





컬러풀 GTX 1660 SUPER의

박스를 열어보자



 엔비디아 칩셋을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의 패키지 디자인의 공통점이라면 바로 엔비디아 로고 컬러인 연녹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컬러풀 GTX1660 SUPER 역시 연녹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으며 컬러풀사 Battle Ax 라인업의 로고로 게이밍에 특화된 제품군임을 강조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제품 주요 강조사항인 튜링 아키텍처 적용, GDDR6 사용, DX12 및 ANSEL이 적용되어 있음을 안내합니다. 그리고 별도적으로 스티커를 통해서 3면 무상 A/S가 가능하다는 것을 추가적으로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많은 PC 부품들의 패키지 디자인이 그러하듯이 제품에 대한 주요 특징들이 조금 더 상세하게 그려져 있고요.




 박스를 열어보면 정말 심플한 구성품을 볼 수 있습니다. 방전 비닐봉지에 포장되어 있는 컬러풀 지포스 GTX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본체와 함께 퀵 가이드가 있습니다.





컬러풀 GTX 1660 SUPER를 살펴보자



 컬러풀 GTX 1660 SUPER의 전반적인 하드웨어 디자인은 검은색 바탕에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는 제품입니다. GTX 1660 SUPER 칩셋의 쿨링을 위해서 방열판과 함께 두 개의 90mm 쿨러가 있으며, 한 쪽 쿨러에는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주어서 단조로움을 탈피하고 있습니다.


 크기에 있어서는 226 x 126 x 42mm로 콤팩트한 사이즈여서 미니 타워급 케이스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게이밍 그래픽 카드 같은 경우 LED 튜닝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컬러풀 GTX 1660 SUPER 역시 LED 튜닝이 되어있을 것 같은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나, 보급형 제품이다 보니 LED 튜닝은 없습니다. 고로 LED 튜닝으로 인해서 빛에 대한 피로가 많으신 분들께 있어서는 상당히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뒤에는 제품 무게와 중력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PCB가 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쿨링에도 효율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금속 소재의 백 플레이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검은색 PCB에 맞추어서 검은색 도료로 코팅되어 있으며, 빨간색으로 컬러풀 로고와 함께 디자인적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측면을 보게 되면 알루미늄 소재의 방열판이 제품의 3/4를 덮을 정도로 넓게 퍼져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좌우로 8mm 파이를 가지고 있는 히트파이프가 방열판으로 열을 전달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히트파이프를 통해서 GPU의 열이 효율적으로 방열판으로 전달되고, 방열판은 쿨링팬에 의해서 냉각이 되고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백 플레이트는 이를 보조해서 열을 분산시켜주는 형식으로 GPU가 발산하고 있는 많은 열을 냉각시켜주고 있는 구조입니다. 보급형 가성비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발열 제어에 있어서는 상당히 잘 되어있네요.




 뒤로는 3개의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왼쪽에서부터 DVI, HDMI2.0, DP 1.4 순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그 아래로 보다 열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삼각형 모양으로 에어홀이 타공되어 있습니다.





성능 한 번 확인해볼까?



 전반적으로 어떠한 제품인지 다 살펴보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성능 테스트 한 번 해보아야겠지요? 컬러풀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의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AMD RYZEN 5 3600

- ASUS PRIME B450M-A

- SAMSUNG PC4-21300 2666Mhz 8GB x 4EA

- SAMSUNG 970 EVO Plus NVMe M.2

- CORSAIR CX750 NEW BRONZE

- MSI MAG VAMPIRIC 010C AMD RYZEN Edition

- PCCOOLER GI-AH240C 120mm x2 + HALO 3in1 FRGB Kit 120mm x3


그리고, 성능 테스트할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3D Mark Fire Strike 그래픽 점수

- 3D Mark Time Spy 그래픽 점수

- 배틀그라운드 울트라 옵션 FPS 출력

- 레인보우식스 시즈 울트라 옵션 FPS 출력

- 참고사항, FPS 출력은 엔비디아 기본 프로그램 및 스팀 기본 제공 FPS 오버레이에 따름




 일단, 본격적인 성능 테스트에 앞서서.. GPU-Z로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확인 및 세부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12nm 공정으로 GTX 1660 SUPER 칩셋이 만들어졌으며, CUDA 코어 1408개, 마이크론제 GDDR6 RAM 6144MB(=6GB)가 사용되고 있음을 바로 확인했습니다.




 먼저, 3D Mark 측정 결과입니다. DX 11 베이스인 Fire Strike에서 15,813점으로 전 세대 상위 모델인 GTX 1070과 비교해서 다소 부족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DX12 베이스인 Time Spy에서는 6,208점으로 GTX 1070보다 높은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확실히 튜링 아키텍처 자체가 DX12에 최적화가 많이 되어있어 이러한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 같은 경우 DX11조차 도입 안된 경우가 많아서 조금 아쉬울 수도 있지만.. 최신 패키지 게임부터 시작해서 점점 DX12가 도입되는 게임이 많아지는 추세라 장기적인 면에서 성능상 메리트가 높다고 판단됩니다.




 다음은 게임 플레이입니다. 가장 먼저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해보았는데.. 모든 설정을 울트라 옵션으로 설정한 이후 출력 제한을 풀어놓고 플레이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최고 92 FPS를 기록했으며, 평균적으로 약 76 ~ 86 FPS로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레인보우식스 시즈를 플레이해보았습니다. 울트라 옵션으로 설정하고 모든 품질을 최고로 설정하고 플레이해본 결과 평균적으로 약 62 ~ 69 FPS가 출력되었으며, 60 FPS 제한을 설정해 둔 상태에서는 60 FPS가 고정적으로 출력되었습니다.


 두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나온 FPS 출력 결과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144 Hz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및 시스템에 있어서는 다소 아쉽겠지만.. 60 ~ 75 Hz 정도의 주사율을 지원하고 있는 일반적인 모니터 및 시스템에 있어서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컬러풀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그래픽카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성능 측정 결과를 떠나서 설 연휴 동안 장시간 게임 플레이를 해본 결과, 강력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프레임을 출력해주어서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발열 억제는 매우 잘 되었고 소음에 있어서도 상당히 무난했습니다. 고로, 고로 일반적인 게이밍 환경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그래픽 카드라 생각되며, 가성비를 어느 정도 신경 써서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려고 하시는 분께 있어서는 메리트가 매우 높은 제품입니다.



본 글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서 '(주)웨이코스'로부터 제품 대여 및 소정의 고료를 제공받아서 작성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그래픽카드 #VGA카드 #게이밍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추천 #GTX1660SUPER

매거진의 이전글 넷기어 EX7700 메시와이파이 증폭기 살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