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류아 Aug 23. 2020

가성비 SSD
WD BLUE 3D SSD (500GB)

가성비 좋은 WD BLUE 등급의 3D NAND SSD 리뷰


컴퓨터에 있어서 SSD는 필수불가결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주 오래 전이야 HDD나 SSD 둘 중 하나를 골라서 사용했다고 하지만, SSD의 안정성과 성능이 매우 비옥적으로 향상된 이후로는 HDD는 많은 자료를 보관하는 경우에나 사용할 뿐, 기본적으로 SS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데스크톱 PC를 조립하거나 오래된 노트북의 HDD를 교체할 때, 큰 비용을 투자하지 않기 위해서는 가성비 좋은 SSD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여러 가성비 좋은 SSD 중에서 WD에서 나온 BLUE 등급이 3D NAND 500GB SSD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기술사양 [Spec.]


메모리 관련   

TLC 3D NAND / 500 GB

SATA 3 (6Gb/s)

컨트롤러 - 마벨 / DRAM 탑재


읽기/쓰기 관련   

읽기 속도 최대 560 MB/s (IPOS 최대 95 K)

쓰기 속도 최대 530 MB/s (IOPS 최대 84 K)


내구성 관련   

TBW(Total Byte Written : 총 데이터 쓰기) 200 TB

사용보증 시간 1,750,000 시간


기타사항   

2.5 inch 규격

TRIM / GC / S.M.A.R.T. / ECC / DEVSLP / SLC 캐싱

전용 소프트웨어 / 마이그레이션 / 관리 기능 제공

5년 제한적 보증





개봉 [Unboxing]



WD BLUE 3D SSD의 패키지 역시 색상으로 구분되는 WD 패키지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루 등급의 제품답게 파란색으로 된 상단에는 브랜드 로고와 함께 제품 명이, 하단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정품 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있는데, 5년 제한적 보증을 받기 위해서 꼭 본체에 옮겨 붙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담으로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이 중앙에 위치한 제품 이미지에서 대각선으로 등급 색상 나뉘는 부분과 패키지에서 색상 나뉘는 부분이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습니다 ㅎㅎ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 시리얼 넘버를 볼 수 있도록 사각형으로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몇 번을 다시 보아도 제품 관리 측면에서 좋은 선택이라 생각되며, 구매자에게 있어서도 패키지 뜯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단을 개봉해서 열어보면 플라스틱 포장재에 안전하게 담겨있는 2.5 인치 규격의 SSD가 있습니다.




WD BLUE 3D SSD의 패키지 구성은 본체와 보증서 겸 매뉴얼로 심플합니다. 그럼 슬슬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살펴보기 [Look]



WD BLUE 3D SSD의 첫인상은 '역시 전형적인 SATA SSD!'와 '몇 년이 지나도 하우징은 변화가 없구나'입니다.


WD에 인수되기 이전 Sandisk 시절부터 시작해서 최근까지 BLUE 등급의 SSD를 꾸준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데.. 항상 느끼는 점이 플라스틱 소재의 2.5 인치 SATA SSD 하우징은 제품 스티커를 제외하고는 변함없이 꾸준하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이를 통해서 원가 절감하고 좋은 가성비를 이루고 있는 것을 아닐까? 추측되기도 합니다.




크기는 가로 100.2 mm 세로 69.85 mm 두께 7 mm로 전형적인 2.5 인치 규격의 제품입니다. 고로, HDD를 사용하고 있는 오래된 노트북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언제나 그렇듯이 제품 시리얼 넘버부터 시작해서 각종 인증사항이 표기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여담으로 WD BLUE 3D SSD를 Teardown 하려면 스티커를 제거하고 나사를 풀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언제나 그렇듯이 SATA 3로 최대 6 Gb/s 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즉, 데스크톱 PC부터 시작하여 2.5 인치 SSD 또는 HDD가 들어가는 노트북까지 문제없이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 측정 [Benchmark]



WD BLUE 3D SSD가 어느 정도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는지 알아봐야겠지요? 기존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톱 PC에 설치하여 F 드라이브로 추가, CrystalDiskMark 7.0.0, ATTO 4.01 그리고 Windows 탐색기의 파일 읽기/쓰기를 통해서 성능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벤치마크 측정에 앞서 CrystalDiskInfo 8.7.0을 통해 정보를 살펴보지요. SATA/600으로 표기되고 있는 것을 보아 SATA 3 인터페이스로 잘 동작하고 있으며, 지원되는 기능에 있어서는 S.M.A.R.T / APM / NCQ / TRIM / DevSleep 가 제공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테스트는 CrystalDiskMark 7.0.0의 기본 값 Mix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사이클은 5회, 파일 사이즈는 1 GiB와 64 GiB로 진행했으며, Read 70% / Write 30%입니다.


결과는 시퀀셜 읽기 약 560 MB/s, 쓰기 약 540 MB/s로 제품 패키지 및 스펙 시트에 표기된 성능 그대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두번째는 동일 조건 REAL 값 Mix 테스트입니다. 시퀀셜 읽기 약 550 MB/s, 쓰기 약 520 MB/s 로 표기 성능과 비교해서 조금 차이가 있지만 여전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동일 조건 FEAK 값 Mix 테스트입니다. 시퀀셜 읽기 약 560 MB/s, 쓰기 약 540 MB/s로 표기 성능 그대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ATTO Disk Benchmark입니다. 256 MB / 1 GB / 32 GB 총 세 가지로 나누어서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읽기 평균 약 537 MB/s, 쓰기 평균 약 490 MB/s로 앞서 테스트 진행한 CrystalDiskMark와 비교해서 쓰기 성능은 조금 차이 있지만, 읽기 성능에 있어서는 큰 차이 없이 여전히 우수한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Windows 탐색기를 통해서 NVMe SSD와 약 10.3 GB 정도의 MP4 파일을 주고받아보았습니다. NVMe SSD에서 WD BLUE 3D SSD로 전송할 때는 캐싱 구간에서 약 2.5 GB/s, 이후 SATA 표준 성능인 약 220 MB/s로 동작했으며, 반대로 WD BLUE 3D SSD에서 NVMe SSD로 전달할 때는 약 500 MB/s로 동작했습니다.


고로, 지금까지 벤치마크 측정 결과를 종합해보면 SATA 3 인터페이스가 제공할 수 있는 성능만큼 잘 제공해주고 있으며, 멀티태스킹에 있어서도 준수한 성능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마치며 [Epilogue]



WD BLUE 3D SSD (500GB)를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전형적인 2.5 인치 규격에서 SATA 3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SSD 제품으로 스펙 시트상 표기된 성능을 안정적으로 잘 제공해주고 있으며, 데스크톱 PC부터 시작해서 오래된 노트북까지 폭넓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 높은 제품이었습니다.


SSD 제품 특성상 걱정되는 수명에 있어서는 5년 제한적 보증 기간을 제공해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0 TB의 TBW를 가지고 있어 큰 걱정 없이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요.


고로, 지금까지 한 이야기를 종합해보았을 때, WD BLUE 3D SSD (500GB)는 SATA 규격 SDD 중에서 여러모로 가성비 좋은 SSD입니다.



#SSD #SSD추천 #가성비SSD #WD #WDSSD

매거진의 이전글 실리콘 파워 Lightning Type C 간단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