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간편해진 라즈베리파이 첫 셋팅 과정
한 참 라즈베리파이를 공부할 때만 하더라도 OS를 설치하기 위해서 SD Card Formatter / Etcher / Win32 Disk Imager 같은 툴을 사용해야 됐는데.. 최근에는 전용 OS 플래싱 도구가 출시되어서 보다 더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보다 간편해진 라즈베리파이 OS 설치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라즈베리파이
마이크로 SD 카드 (16 GB 이상 추천)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기 (SD 카드 어댑터 사용 후 SD 카드 리더기 사용해도 됨)
https://www.raspberrypi.org/software/
라즈베리파이 공식 홈페이지에 Software 탭을 가보게 되면 라즈베리파이 OS를 보다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이 쓴 라즈베리파이 이매저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맥, 데비안 계열 리눅스 등 각 OS 환경에 맞추어서 다운로드한 뒤 설치합니다.
라즈베리파이는 마이크로 SD 카드를 ROM으로 사용해서 OS부터 사용자 개인 파일까지 보관하고 있습니다. USB 타입의 리더기를 활용해서 데스크톱에 먼저 연결합니다.
다음으로 라즈베리파이 이매저(Raspberry Pi Imager)를 실행시킵니다.
먼저 Operating System 항목의 [ CHOOSE OS ] 버튼을 클릭하면 어떤 OS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 항목이 나옵니다.
가장 무난하게 많이 사용되고 있는 라즈베리파이 OS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가장 위의 [ Raspberry Pi OS (32-bit) ]를 클릭하면 되고, 이외 다른 공식 지원 OS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항목 내에서 선택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이외, 안드로이드 싱스(Android Things)나 윈도우즈 IoT 코어(Windows IoT Core) 등 공식 지원 OS가 아닌 다른 OS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가장 아래에 있는 [ Use custom ]을 클릭해서 플래싱 하고자 하는 OS의 ISO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네트워크 연결이 필수적으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 연결이 안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ISO 파일을 따로 다운로드하여서 [ Use custom ] 항목을 통해 OS 설치 진행해야 됩니다.
OS 선택이 끝났으면 다음은 마이크로 SD 카드 선택입니다. Storage 항목의 [ CHOOSE STORAGE ]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연결되어있는 USB 저장소를 읽어옵니다. 마이크로 SD 항목과 같은 드라이브 문자를 사용하고 있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여담으로 기존 라즈베리파이 OS가 설치된 SD 카드 같은 경우, 다른 OS를 설치하기 위해서 USB 포맷 툴이나 커맨드 명령어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포맷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라즈베리파이 이매저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항목 선택이 끝났으면 마지막으로 [ WRITE ]을 누르고 SD 카드가 포맷된다는 경고 문구에 [ YES ]를 눌러주는 것으로 끝입니다. 이후 조금만 기다려주면 SD 카드에 이미지 쓰기가 완료되었으니 제거하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이걸로 라즈베리파이 OS를 설치하는 과정이 끝났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정말 훨씬 더 간단하게 바뀌었지요? 항상 여러 툴을 사용해야 된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었는데.. 라즈베리파이가 출시되고 몇 년 만에 한 번에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툴이 나온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모로 참 좋네요.
라즈베리파이에 마이크로 SD 카드를 꼽고 정상적으로 부팅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Error writing to storage ] 오류가 발생한다면 대다수 SD 카드 연결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SD 카드 리더기에 정상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어댑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어댑터가 정상 상태인지 등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해결이 안 된다면, SD Card Formatter 등으로 따로 SD 카드 초기화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문제없이 라즈베리파이 OS가 부팅되었습니다. 이외 다른 OS도 라즈베리파이에 맞추어진 OS라면 문제없이 올려서 사용할 수 있으니, 개인이 하시고자 하는 것에 맞추어서 OS를 올리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