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의 엔트리급 와이파이 6 공유기
요즘 가정이나 소규모 사업장 또는 사무실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한다고 하면, 와이파이 6을 기준으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미 부담이 되지 않는 가격대에 성능이 괜찮은 AX 공유기가 많이 출시되기도 했고, 와이파이 5(AC)로 구성하는 것과 비교해서 더 나은 성능과 호환성을 가진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와이파이 6을 더 추천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여러 와이파이 6 지원 제품 중에서 최근 넷기어(NETGEAR)에서 엔트리 급 제품으로 출시한 와이파이 공유기, RAX100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성능 좋은 쿼드코어 1.5 Ghz 프로세서를 바탕으로 20대의 장치까지 AC1200 2x2 공유기 대비 1.5배 더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한 번 어떠한지 바로 살펴보도록 하지요.
와이파이 6의 주요 특징은 OFDMA / 160 Mhz 채널 사용 / BBS 컬러링 / 1024-QAM 등이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와이파이 6 정리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넷기어 RAX10의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RAX10 본체
국가별 맞춤 전원 어댑터
RJ45 CAT.5E LAN 케이블
빠른 시작 가이드 및 워런티 보증서
NETGEAR RAX10은 236 x 184 x 57 mm의 크기로 약간 큰 사이즈의 크기를 가진 제품입니다. 스포츠카 같이 날렵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이전 세대 제품, R6350의 디자인 코드를 그대로 이어받아서 소소하게 약간의 변화만 있습니다.
디자인 코드 상 차이점은 한눈에 보고도 알 수 있는데요, 전원 / WAN / WiFi / USB로 구성되어있던 LED가 전원 / WAN / WiFi / LAN / WPS 다섯 가지로 바뀌었으며 위치도 조금 더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그리고 매끄러웠던 상판 디자인도 오돌토돌한 삼각형 패턴 줄무늬가 추가되어서 마치 갑옷을 입은 것 같이 단단하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넷기어 아머 기능을 부각해서 디자인 적으로 살려주는 것 같습니다.
엔트리 급 모델이지만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바탕으로 빠른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하고 있는 AP 라 발열이 없을 수 없는 제품이기도 한데요,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기 역학을 활용, 아래 면을 전부 공기가 들어올 수 있는 흡입구로 만들어서 차가운 공기가 쉽게 위로 올라올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세서를 냉각하고 데워진 공기는 뒤쪽과 좌우 측면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안테나는 총 3개로 블레이드 타입 안테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원형 안테나 대비 면적이 더 넓기 때문에 와이파이 성능에 있어도 상대적으로 더 나은 성능과 연결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전 가능한 각도는 약 270도 정도 되는 것 같네요.
뒤쪽에는 WAN / 4 x Gigabit LAN / WPS / Rset / 전원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보다 WAN(Internet) 포트는 노란색으로 확실하게 눈에 띄도록 구분해두어서 정말 마음에 드네요, 가끔 네트워크 관련 일 하다가 WAN과 LAN이 가까이 붙어있으면서 색상이 없는 제품 덕에 여러 번 식겁했던 기억을 떠올려보면 참 좋습니다.
넷기어 RAX10의 초기 설정은 구글 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는 나이트호크(Nighthawk) 앱을 통해서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앱을 실행하고 제품을 선택, 제품 보호 필름에 부착되어있는 QR코드를 찍는 것으로 간편하게 설정을 진행하고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공유기를 초기 설정하는 과정에는 공유기의 펌웨어를 확인하고, 가장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프로세스가 포함되어있는데요, 펌웨어 업데이트에는 최적화, 기능상 버그 픽스, 보안 업데이트 등이 더 나은 사용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것들이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꼭 진행되야되는 필수 불가결 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초기 설정부터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챙겨주는 점은 매우 긍정적으로 다가옵니다.
모바일 앱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들은 다른 넷기어 공유기들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기본적인 설정과 간단한 관리만 할 수 있는데요, 포트 포워딩, VPN 등 세부적인 설정은 Web 버전으로 가능합니다. 기존 모바일 설정 항목 중에서 조금 변경 있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보안 영역인데요, NETGEAR Armor가 업데이트되면서 조금 더 세부적인 항목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NETGEAR Nighthawk - SPEEDTEST ⇒ DOWN 93.96Mbps / UP 94.8Mbps / PING 12ms
SPEEDTEST by OOKLA - OneProvider ⇒ DOWN 92.59Mbps / UP 94.02Mbps / PING 14ms
SPEEDTEST by OOKLA - kdatacenter.com ⇒ DOWN 85.49Mbps / UP 94.22Mbps / PING 19ms
BENCHBEE ⇒ DOWN 79.5Mbps / UP 86.6Mbps / PING 13.9ms
NIA ⇒ DOWN 61.07Mbps / UP 73.96Mbps / PING 17.1ms
Net Analyzer Pro ⇒ DOWN 84.8 Mbps / UP 53.1 Mbps
네트워크 성능 테스트는 SK 브로드밴드 100 Mbps 회선에서 10개의 모바일 하드웨어를 연결해둔 상태에서 iPhone SE (2020)을 가지고 야간에 몇 가지 테스트 앱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측정된 결과를 분석해보면 전반적으로 네트워크 회선이 제공해주고 있는 최대 성능까지 무난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Net Analyzer Pro를 통한 해외망 측정 같은 경우, 일부러 들쭉날쭉할 수밖에 없는 심야시간대 진행해보았는데.. 그래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4 스트림 와이파이 6 AX1800 공유기, 넷기어 RAX10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어의 보급형 엔트리급 와이파이 6 공유기로 지금까지 사용해본 넷기어의 와이파이 6 공유기들과 비교해서 크게 부족함이 없으면서 무난하게 사용하기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집이나 소규모 사업장에 있어서는 여러모로 편하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고로, 성능이 준수하게 보장되면서 무난한 가격대에 와이파이 6 환경을 구성하고 싶으신 분들께 한 번 생각해보실 것을 추천드리면서 글을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