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명가의 2.4 Ghz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 후기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하면 Windows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하드웨어 명가'라는 수식어가 떠오릅니다. 분명 "Soft"가 붙은 소프트웨어 회사인데 이상하게도 키보드, 마우스 같은 HID(Human Interface Devices) 하드웨어도 잘 만듭니다. 오죽하면 Windows나 IE로 한 참 욕먹을 때도 하드웨어 하나만큼은 참 좋아서 Windows 때려치우고 키보드, 마우스만 만들면 욕먹을 일이 없을 거란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말이지요.
이번에는 하드웨어 명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2015년에 출시한 꽤 오래된 명품 하드웨어를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무선 데스크톱 850(Wireless Desktop 850)'인데요, AES-128 비트 보안 적용, A/S 기간이 무려 3년이나 되지만 가격을 생각해보면 참 괜찮게 다가오는 제품입니다. 바로 한 번 살펴보시지요.
키보드 같은 경우 소재 특성을 활용해서 비닐이 붙어서 포장되어있습니다. 이런 소재일 경우 생각보다 먼지가 잘 붙을 수 있으니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Wireless Keyboard 850
Wireless Mouse 850
USB Dongle
AA Battery 1EA / AAA Battery 2EA
User Manual / Warranty Guide
무선 데스크톱 850 세트의 첫인상은 '참 마이크로소프트답다'입니다. 그냥 별생각 없이 보았을 때는 일반적인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와 크게 다를 것이 없어 보이지만.. 왠지 모르게 마이크로소프트 만의 감성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키보드부터 시작해서 마우스까지 나누어서 살펴보지요.
무선 데스크톱 850 키보드는 각 모서리가 큰 곡률을 가지고 있어 전반적으로 동글동글하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맴브레인 키보드이다 보니 노트북에 들어가는 키보드처럼 전반적으로 높이가 낮고, 키캡이 앞쪽에서 뒤쪽으로 물결(~) 형태로 높낮이가 달라지도록 설계가 되어있는데요, 인체공학(Ergonomic) 디자인이 적용되어서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손목 부담이 적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유광으로 마감되어있는데요, 꽤나 디자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되면서도 스크래치가 많이 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은근히 관리는 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숫자 키패드(10 키, Numeric Keypad) 밑으로 Microsoft가 음각으로 각인되어있고, 그 옆으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쪽에 공간이 없다는 점과 일반적으로 10 키 위에 손이 잘 올라가 있지 않다는 점을 생각해봤을 때 적당히 눈에 띄는 위치에 잘 배치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106 키 배열 자체는 일반적인 키보드와 다를 것이 없어서 별 다른 생각이 들지 않는데요, 문자 키(Alpha Keys), 방향키(Navigation Keys), 숫자 키패드(Numeric Keypad) 사이의 공간이 없다는 점은 아쉽게 다가옵니다. 사용상에 크게 불편한 점은 없지만, 왠지 모르게 백스페이스(Backspace)와 인서트(Insert) 키를 잘 못 누르거나 페이지 업(Page Up)과 넘버락(Number Lock) 키를 잘 못 누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없지 않아 들고 있습니다.
보통 키보드에서 Fn 키와 함께 기능 키가 있는 경우 펑션키 (Function keys, F1-12)에 할당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선 데스크톱 850 같은 경우 F5-8까지만 사용해서 검색, 공유, 장치, 설정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Fn 키와 함께 눌러보면 Windows 기본 기능으로 불러오는데요, 공유 기능을 제외하고 꽤나 유용하게 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장치 같은 경우 블루투스 또는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할 때 정말 편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숫자 키패드 위에는 소리를 제어할 수 있는 미디어 키가 위치하고 있으며, F12와 Print Screen 키 사이에는 계산기를 실행시킬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키는 재생/정지, 그리고 볼륨 제어를 할 수 있는데요, 다른 것보다 일일이 작업표시줄에서 소리 버튼 눌러서 조절할 필요 없이 키보드로 간단하게 볼륨을 조절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계산기 버튼은 개인적으로 처음 보았을 때 조금 애매하다는 생각을 참 많이 했는데요, 무선 데스크톱 850 자체가 사무용에 적합한 제품으로 경리 작업에 있어 꽤나 유용하겠다는 점과 별도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른 프로그램 실행이나 웹페이지 실행으로 바꿀 수 있어 그럭저럭 괜찮겠다고 판단됩니다.
보통 저가형 무선 키보드 같은 경우, 컨트롤 키(Control Key) 관련해서 기능을 제공해주지 않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무선 데스크톱 850은 별도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용 유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굳이 사용하지 않거나, 여러 작업에 있어 방해가 되는 키는 아예 사용 안 함 처리해서 막아둘 수 있어 꽤나 괜찮습니다.
키보드를 뒤로 돌려보면 정말 살벌하게 박혀있는 나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나사가 있는 잘 안 보이게 막혀있거나, 적당하게 간격을 두고 몇 개 있는 수준에서 그치는데.. 이건 진짜 쉽게 안 부서지겠다 생각이 들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은 1 단계만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펼치게 될 경우 약 2 cm 정도 올라가는데요, 꽤나 높이 올라가기 때문에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보통 많은 블루투스 키보드가 배터리 슬롯을 뒤쪽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무선 데스크톱 850 같은 경우 앞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AAA 타입 배터리 2개가 들어가며, 한 번 배터리를 넣으면 최대 약 15개월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평균적으로 약 1년 정도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키감은 정말 괜찮았습니다. 인체공학적 설계를 바탕으로 편하게 타이핑할 수 있을뿐더러 손목 부담도 상당히 적어서 꽤나 편하게 문서작업 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무선 데스크톱 850 마우스는 좌우 구분이 없는 좌우 대칭형 마우스입니다. 이에 따라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서 버튼 별 동작까지 조절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체공학적 설계를 바탕으로 동글동글한 유선형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손에 쥐어보았을 때 그립감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거기에 무게감도 그리 나쁘지 않고 준수해서 꽤나 괜찮았습니다.
바닥에는 전원 스위치, 광센서 그리고 동글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키보드에도 없는 전원 스위치가 마우스에는 있는 것이 다소 의아한데요, 그래도 아예 전원 스위치가 없는 키보드보다는 훨씬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동글 같은 경우, 제품 포장에는 따로 되어있지만 마우스에는 별도로 보관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왜 개별 포장을 해둔 것인지는 다소 의아하지만, 한 번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는 꽤나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하나 좀 의문인 게 남아있는데요, 키보드 같은 경우 영문으로 생산 년월이 표기되어있는데.. 마우스는 한문으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중국 생산 제품이라서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닌데.. 글로벌 판매 제품인 이상 영문으로 표기하는 것이 더 맞지 않았나 싶습니다.
마우스의 배터리는 AA 타입 하나가 들어가고,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인증 관련 표기가 적힌 종이가 길게 빠져있습니다. 한 번 배터리를 넣으면 약 8개월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사용 환경에 따라서 조금 더 줄어들거나 늘어들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무선 데스크톱 850은 2.4 Ghz 무선 연결 제품으로 USB 타입 동글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USB 동글 과 크게 다를 것은 없지만, AES 128 bit 보안이 적용되어있어 모든 사용자의 입력은 암호화 처리되어 데스크톱에 입력되도록 되어있습니다.
무선 데스크톱 850은 마이크로소프트 하드웨어 지원 페이지(https://microsoft.com/hardware/downloads)에서 마우스 및 키보드 센터를 다운로드하여서 별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같은 경우 윈도 키(Windows Key), 캡스락 키(Caps Lock Key), 넘버락 키(Number Lock Key), 스크롤 락 키(Scroll Lock Key), 메뉴 키(Menu Key), 재생/정지 키(Play/Pause Key), 계산기 버튼(Calculator Key)에 대해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작 유무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응용프로그램별 설정이 가능합니다.
단, 응용프로그램별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있어야 항목이 올라오도록 되어있어 조금 아쉽기도 한데요, 수동으로 프로그램 실행 exe 파일을 선택해서 추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마우스 역시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각 버튼별로 기본 설정,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별 설정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크롤 관련 설정이 꽤나 괜찮게 다가왔는데요, 한 번에 어느 정도 스크롤될지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을뿐더러 방향 전환까지 가능해서 정말 괜찮았습니다.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 무선 데스크톱 850 (Microsoft Wireless Desktop 850)을 살펴보았습니다.
하드웨어 명가답게 기본 성능에 있어 매우 충실하고, 3년 무상 보증 기간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 가격 대비 꽤나 괜찮다는 생각이 참 많이 드는 제품입니다. 거기에 AES 128 비트 보안이 적용되어있어 무선 패킷에 어떤 문제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요.
마지막으로 특별하게 많은 기능 키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작업에 있어서 유용한 기능 키를 가지고 있어 여러모로 사무용 키보드로는 꽤나 괜찮겠다는 생각이 참 많이 듭니다. 고로, 사무용 키보드 중에서 무선 제품을 찾고 계신 분께 추천을 드리면서 이만 글을 마무리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3655377
#무선키보드마우스 #키보드마우스세트 #키보드추천 #키보드마우스세트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