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PD 수첩

[PD수첩 O] 우울성 성격장애

Depressive PD

by Yuie Coree

우울성 성격장애Depressive Personality DisorderDSM(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서는 버전 3부터 진작에 삭제되었고 현재 주로 참고되는 버전 5에서도 진단명으로 다루고 있지 않다. 하지만 예전에 일했던 곳에서는 보스님께서 진단 기준을 살려 참고하셨었다. 그리고 버전 4 개정판에는 우울성 성격장애가 부록에 언급되어 있나 보다. 구글이 그렇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학생 때 일한 곳의 책 선반에는 버전 4 개정판이 놓여 있었다.

(하여, 본 매거진 [PD수첩]에서도 A, B, C군에 속하지 않는 내용을 모은 카테고리 O;Others마련하기로 한다. 현재, 우울성 성격장애의 한국표준질병코드는 34.1-기분저하증Dysthymia과 함께 분류돼 있다. 정작 옛 보스님들은 이제 참고하시지 않을 수도 있으니, 오로지 내 뜻으로 편성해 놓는 것임을 밝혀 둔다. 브런치에 올리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내가 배우고 생각한 것들을 정리할 목적이므로. 다만, DSM에서 빠진 지 오래인 만큼 정보가 많지 않아서 일단은 옛 보스님의 자료를 골조로 기록하고 추가 입수되면 보완해 나가기로 한다.)



기준이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평소 기분 상태가 주로 우울하고 침울하며 즐거움과 기쁨이 없고 불행하다고 느낀다.

-스스로 많은 점에서 부족하고 무가치하며 자존심이 낮다고 생각한다.

-자기비판적이고 자책을 잘하며 자신을 경멸한다.

-안 좋은 일에 대한 생각과 걱정이 과하다.

-타인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판적이며 판단하려는 태도를 취한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선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매사에 비관적이다.

-죄책감이나 양심의 가책을 쉽게 느낀다.



쉽게 말하자면, 기분 상태가 괜찮다가 현저히 처지는 증상(우울증, 조울증 등)이 아니라, 상기 특징들로 대변되는 우울한 상태가 평소 기본값으로 청소년기나 성인기부터 현재까지(적어도 성인이 된 후까지) 장기간 쭉 이어져 성격으로 굳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우울장애와 병존할 수도 있다. (질병코드를 공유하는 기분저하증Dysthymia만성/지속성 우울장애로 분류되며, 감별이 까다로울 수 있다.)




**드로잉 태블릿이 수명을 다한 듯해서 태블릿으로는 못 그리고 있습니다. T_T 도깨비방망이 같은 AI로 그림도 뚝딱뚝딱 찍어내는 세상인데 펜촉에 일일이 수동으로 잉크를 묻히고 닦아가며 그리는 옛 도구를 꺼내 봤으나... 당장은 엄두가 안 나서 그냥 보드 마커로 과자 갑에 낙서나 했네요ㅎ 옛날 만화가들은 장인정신으로 작업했음을 새삼 절감합니다.


Depressive PD.jpg


* 상기 정보는 참고용. 일부 해당된다고 해서 섣부른 단정은 물. (진단은 전문가에게 맡깁시다~ 반려동물의 성격장애(?)는 수의사에게 상의해 주시고요.)

* [PD수첩]의 캐릭터를 무조건 기준으로 삼지는 말아 주세요. 의도치 않은 편견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성격장애는 남녀노소 미추 사회경제적 상태를 가리지 않고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문화적 관습으로 인한 (당연시되는/필연적인) 경우에는 인격장애로 보지 않습니다. 아, 물론 본편의 냥이들은 의인화한 것으로, 묘격장애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BGM: https://www.youtube.com/watch?v=ADYilmEH1TQ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PD수첩 A] 조현형 인격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