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소유 Jun 16. 2021

모유수유를 마무리하며.

생후 200일의 찬유


찬유 생후 200일, 마지막 모유수유를 했다. 이제 정말로 나의 몸과 너의 몸이 완전히 분리되었구나.


잠이 올 때 내 품에 안기면 풍겨오는 젖냄새를 참지 못하고 입을 벌려 간절히 빨 것을 찾다가 결국 어떤 것도 젖이 아님을 알고는 빽 소리도 한 번 질러보고, 그러다가 어쩔 수 없어서 너의 침으로 범벅이 된 내 가슴팍에 얼굴을 파묻고 잠들어버리는 너를 볼 때면 가슴이 아파. 네가 내 품에서 젖을 찾으며 잠드는 그 십수 분의 시간 동안 나는 다시 익숙한듯 옷을 올려 제끼고 젖을 물릴까, 수천 번 고민해.


아홉 달 동안 너를 품고 일곱 달 조금 못되게 젖으로나마 너를 먹였던 나도 가슴이 많이 시리다. 언젠가 네가 꼭 알아주었으면 해. 쉽지 않았을 너의 생후 첫 번째 독립, 엄마에게도 절대 쉽지 않았다는 거. 엄마도 너만큼이나 너와 떨어지고 싶지 않았다는 거 말야. 그래도 앞으로 너에게 정서적 모유를 줄 수 있는 날들이 이십수 년 정도 남았을테니 우리 너무 섭섭해하지 않기로 하자. 시간이 흘러 네가 아빠 만큼 커져도 내 품에서는 언제까지나 젖먹이 아기일 수 있게 해줄게.


나의 어설픈 엄마됨을 모두 다 함께 겪어내는 나의 첫 아기야, 유독 너와 나 사이에는 애틋함이라는 감정이 싹트겠지. 고맙다, 참 고맙다.



모성으로 충만하게 피어났던 가슴이 사그라들고 있다. 수유가 끝나면 축 쳐질 가슴이 너무 싫을 것 같았는데 처녀 때 가슴 보다 더 예쁘다. 더 사랑스럽다. 내 새끼를 먹여준 가슴, 아이와 최상의 교감을 나누게 해준 가슴.


나의 심장 가장 가까운 곳에서 힘차게 젖을 빨며 생명을 얻어가던 너의 평온한 얼굴을 나는 잊지 못할 거야.





2021.06.16.

찬유 생후 202일에.

매거진의 이전글 두 번째 탯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