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Dec 04. 2019

알쏭달쏭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차이, 뭐가 다를까?


“여러분들은 허리 통증이 생기면 제일 먼저 어떤 질환이 떠오르시나요?”


24년 동안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로 지내오면서, 마치 정해진 수학 공식처럼 ‘허리 통증 = 허리 디스크’라고 생각하는 환자 분이 참 많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허리 디스크로 인해 허리 통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이 있어도 허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설명하면 “선생님, 그러면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은 뭐가 다른가요?”라고 되묻는 환자도 의외로 많았습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알쏭달쏭 할 수밖에 없을 텐데, 이 기회에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의 차이’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차이 ① 원인의 차이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는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추간판)가, 신경 있는 쪽으로 튀어나와 척추를 지나는 신경을 눌러 염증이 발생하면서 신경이 붓게 되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노화뿐 아니라 허리에 무리를 주는 잘못된 자세 및 잦은 허리 사용 등도 원인이 되며, 20~30대 젊은 층부터 40~50대 이상에서도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신경근이 나오는 길)이 퇴행 및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져서, 그 부위 신경근이 압박을 받는 질환입니다. 주로 노화 현상이 원인으로 손꼽히며, 5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차이 ② 통증의 차이  


주요 증상은 '허리 통증'이지만,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차이는 각각 통증이 나타나는 상황이 다릅니다.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는 팁은 다음과 같은데요. 



 


허리디스크는 앉아있을 때,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허리통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누워서 다리를 들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걸어 다닐 때, 허리를 뒤로 젖힐 때 주로 허리 통증이 나타납니다. 허리디스크와 달리, 누워서 다리를 들면 특별히 통증이 느껴지진 않습니다.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차이 ③ 증상의 차이


허리디스크는 1) 앉아 있거나 운전할 때 다리가 저리고 2) 세수하거나 양치할 때처럼 허리를 숙이면 다리가 당깁니다. 3) 허리나 엉치 부위가 아프고 4) 발목이나 발뒤꿈치까지 다리가 당기거나 저리며 5) 걷거나 재채기할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척추관협착증은 1) 허리통증이 마치 찌르는 듯, 쥐어짜는 듯, 타는 듯한 통증으로 느껴집니다. 2) 걸을 때 허리 통증이 있지만 잠시 쉬면 통증이 사라지며 3) 비교적 넓은 범위의 감각이 무뎌지고 다리가 저리기도 하며 4) 환자에 따라 배변 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차이 ④ 치료 방법의 차이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은 엄연히 다른 질환이지만,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과 증상 정도,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적절한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두 질환 모두, 수술을 생각하기 전에
일단 허리와 다리로 가는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데요. 


압박을 받고 있는 신경에 직접 신경치료 약물을 주입해 신경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근육을 이완시켜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90% 이상 증상이 호전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3단계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모색해볼 수 있습니다.  





1단계통증유발점 주사치료, 경막외블록, 면관절치료, 근육이완치료, 말초신경치료 등이 이루어집니다. 


2단계에서 신경성형술이나 고주파수핵감압술(프라즈마)을 고려해볼 수 있고


마지막 3단계에서 환자에 따라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 + 신경공확장술, 풍선확장술이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은 원인이 다르고, 통증이 오는 상황 및 증상의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하지만 두 질환 모두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얼마든지 증상이 호전 될 수 있으니, 더 이상 허리 통증으로 고통 받지 마시고 치료 받으셔서 건강한 일상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통증 치료하는 슬링운동치료의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