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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재 Dec 09. 2023

[2] 트렌디하게 인스타그램 캡션 작성하는 8가지 방법

브랜드 SNS 계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법

Unsplash의 Alexander Shatov



브랜드 SNS를 운영하면서 

콘텐츠 기획만큼이나 애먹는 시간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캡션 작성일 것이다

(이제는 공장과 진배없이 뽑아내지만...)


마케터는 타고난 작가형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문장력 만으로 글을 끝까지 읽게 만드는 것은 

언젠가 한계에 부딪히기 마련이다


결국 내가 생각하는 캡션의 필수 조건은

1 한 눈에 들어오도록 할 것

2 트렌디함을 챙길 것

3 문장은 짧게

이 세가지이다.


이번 글에서는 특히,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면서 터득한

캡션 작성의 규칙 몇가지를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1. 문단 띄어쓰기

캡션 작성 시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의외로 문단 띄어쓰기 없는 글이 종종 보인다

가독성을 위해서라도 넉넉하게 띄워주자!


출처 ➰ 빙그레, 롬앤





2. 칙칙한 글은 NO! 이모티콘 사용하기

이 부분은 브랜드 무드에 따라 크게 차이나지만

대부분 브랜드 SNS 계정은 영타깃을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적절한 이모티콘은 글에 활기를 불어넣어주면서

더욱 쉽게 읽히는 글이 될 것이다.


이건 여담이지만....

나는 물결표(~) 대신에 〰️➰ 이모지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출처 ➰ 서브웨이코리아, 미쉬울랭가이드



3. 특수문자 사용하기

이모티콘의 연장선으로

다양한 형태의 원(◉ ◐ ● ○ ✷ • )부터

생동감 넘치는 하트(❥  ❣   ˚₊·—̳͟͞͞♥ *⁀➷♥)

사람 형태의 특수문자(꒰⍤꒱ ༘*⎝⍢⎠)까지 다양하게 쓸 수 있다


https://snskeyboard.com/specialfont/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특수문자를 넣을 수 있다  ☃


출처 ➰ 빌리프, 스탠드오일, 제일기획




4. 숫자 활용하기 (넘버링)

숫자로 표현하는 것만큼 한 눈에 들어오는 방식이 또 없다. 


브랜드 무드에 맞춰 무난하고 깔끔하게 1. 2. 3. 형식도 좋고, 

ㅁ+한자로 ① ② ③ 도 좋고, 

3에서 언급한 특수문자 사이트에 방문하여 ❶ ❷ ❸ 이나 ¹ ² ³ 등 다양하게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 

2에서 언급한 이모지로 1️⃣ 2️⃣ 3️⃣ 이나 ☝️ ✌️ 도 종종 사용하는 편!


출처 ➰ 토스, 마켓컬리




5. 영문 폰트 사용하기

인스타그램은 폰트 설정이 불가능하지만,

다양한 영문 폰트를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영어로 캡션을 작성했는데 밋밋한 느낌이 든다면, 

색다른 영문 폰트를 써보는 것을 추천


https://kr.piliapp.com/instagram/fonts/ 

해당 사이트에서 영문 폰트 변환이 가능하다


출처 ➰ 롬앤, 숨37




6. 영어 캡션 활용하기


브랜드 SNS를 운영하다 보면 깨닫게 되겠지만

해외 타겟의 브랜드가 아님에도 K 문화의 유행 덕택인지 외국인의 댓글이 의외로 많이 달린다. 


당황하지 말고, 영어 캡션 몇 줄을 덧붙여 좋아요와 댓글 등 활발한 인터랙션을 유도해보자. 

한글 캡션을 그대로 번역하는 것도 좋고, 간단하게 요약해서 추가하는 것도 좋다.


한글 캡션이 전부 나온 뒤에 영어 캡션이 붙거나, 

캡션 마다 바로 번역해서 붙는 두 가지 방식이 가장 흔하게 보인다. 

이것은 취향대로 선택하길! 


출처 ➰ 오휘, 탬버린즈




7. 점선 등의 구분선 활용하기

선을 통해 문단 띄어쓰기 이상의 가독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한 캡션에 너무 많은 내용을 넣어야한다면

점선과 선을 활용해 내용을 구분지어보도록 하자


출처 ➰ 뉴스레터도파밍, 비이블랭크




8. 첫 줄 해시태그는 3개 이하로


검색 결과 노출을 유도하기 위해 해시태그를 쓰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 

참고로 해시태그를 배치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 


첫번째, 첫 줄에 달기

두번째, 마지막 줄에 달기

세번째, 댓글에 달기


단순히 검색 결과 노출 유도용이라면 댓글에 다는 것이 가장 깔끔하고, 

글에 대한 간단한 요약을 원한다면 마지막 줄, 

해당 게시물을 후킹하는 용으로는 첫 줄이 좋다. 


그렇다면 여기서 첫 줄 해시태그가 3개 이하여야 하는 이유가 납득 갈 것이다. 

구구절절 늘여놓은 긴 제목보다는 짧은 키워드 몇 개가 더 눈에 들어오니까. 

(3개까지 갈 필요도 없이 1개만 쓰는 경우가 흔하다)


이벤트인 경우 #이벤트 #EVENT

특정 제품에 대한 내용인 경우 #제품명 

지속적으로 인기를 끄는 코너라면 #코너명


이 정도를 예로 들 수 있겠다. 적절히 활용해보자


출처 ➰ 제일기획, 롬앤, 여기어때








지금까지 트렌디하게 인스타그램 캡션을 작성하는 8가지의 방법을 소개했다.


브랜드 SNS를 운영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적절히 선택하여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캡션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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