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준희 Jan 30. 2021

당신은 운이 좋습니까?

기대에서 벗어난 이변들이 종종 기회로 발전하곤 합니다. '운'을 어쩌다 일어나는 우연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이변과 기회 같은 서로 동떨어져 보이는 것들을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운'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연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운'을 믿고 행동까지 취해야 하기도 합니다. 


당신은 운이 좋습니까? 


BBC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한 실험에서 스스로 '운이 좋다'라고 믿는 사람과 스스로 '운이 좋지 않다'라고 믿는 사람에게 같은 커피숍에 방문하게 한 다음, 바닥에는 현찰을 떨어뜨려 놓고 계산대 옆에는 성공한 사업가처럼 보이는 연기자를 앉아 있게 했습니다. '운이 좋은' 사람은 돈을 줍고 성공한 사업가와 대화를 했습니다. 추후에 오늘 하루가 어땠냐는 질문에 그녀는 길거리에서 돈도 줍고 새로운 친구도 사귀는 아주 좋은 하루를 보냈다고 답했습니다. 


반면에 '운이 좋지 않은' 사람은 돈을 발견하지 못하고 성공한 사업가와 대화도 하지 않았으며 특별할 것 없는 하루를 보냈다고 답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같은 하루가 주어졌지만 한 사람만이 운이 좋은 하루를 보냈습니다. 


운을 갉아먹는 습관들


1. 이변이 잘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믿는 착각

사람은 새로운 것에 적응하고 생각하는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무의식 중에 습관과 선입견을 만들어서 삶의 큰 부분을 자동화합니다. 그러나 이미 익숙한 패턴을 만들어서 행동하다 보면 기대에서 벗어난 일들에 관심을 가지지 않기가 쉽습니다. 사실 세상에 이변은 정말 많이 일어납니다. 모든 일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이변이 일어날 확률이 낮지만, 삶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을 생각해 보면 통합해서 이변이 일어날 확률은 정말 높습니다. 익숙함에 젖어서 이변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믿는 착각은 우리를 이변에 대비하지 못하게 하고, 이변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운을 멀리 떨어트려 놓습니다. 


2. 과거를 지나치게 단순화하는 해석

과거에 일어난 일을 돌아보며 해석할 때, 그 배경을 지나치게 단순화해서 '그럴 수밖에 없었다'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의 뇌는 납득할 수 있는 이유를 이용해서 흩어져 있는 점들을 연결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연'의 가능성을 열어두지 않고 과거를 해석하곤 합니다. 사실은 우연에 의해 일어난 일일 수도 있는데도 우연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필연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과거에 일어난 이변을 알아보지 못하고 지나쳐 가면 미래에 일어날 이변에 대해서도 대비하기 힘듭니다. 


3. 하던 방식에 익숙해져서 임기응변을 잊는 것

미국에 '망치를 가진 사람은 모든 것이 못으로 보인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익숙해지다 보면, 새로운 문제를 직면했을 때 먼저 자신에게 익숙한 문제 해결 방식을 사용해 보고는 합니다. 익숙한 방식이 최고의 방식이 아닌데도 '하던 대로' 하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동화된 습관들은 민첩하고 유동성 있게 생각하는 능력에 방해가 됩니다. 


운이 좋아지는 방법


1. 운을 잡을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합니다.

다가오는 운을 잡으려면 운이 다가왔을 때 그 운을 알아보고 행동할 수 있는 여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생각할 수 있는 여력과 행동할 수 있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삶이 비효율적이고 에너지를 갉아먹는 일들로 가득 차 있으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행동하기 힘이 듭니다. 기회가 왔을 때 자신의 능력과 에너지를 새로운 일에 즉각적으로 쏟을 수 있으려면 그럴 수 있는 환경이 먼저 만들어져야 합니다. 


2. 기록을 습관화합니다.

하루에 대한 기록은 복잡한 머릿속을 비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좋았던 것, 싫었던 것, 그 외의 무엇이라도 기록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대한 기록을 짧게라도 남긴 기록이 쌓이다 보면 하루 중 일어나는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하나둘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3. 홀로 있는 시간을 확보합니다.

오로지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생각하거나 글을 쓰면서 스스로와 대화하는 시간들은 정말 중요합니다. 스스로를 성찰하면 오로지 자신의 것인 흥미와 상상력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4.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짧은 소개를 연습합니다. 

많은 운 좋은 일들이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에게서 비롯됩니다. 타인을 만났을 때 자신의 관심사와 하는 일에 대해 짧게 설명하는 소개를 연습하면, 타인과의 공통된 관심사나 대화의 접점을 찾기 쉽습니다. 그리고 타인과의 접점을 빨리, 자주 찾을수록 운이 좋은 일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5. '운이 안 좋은 일'이 '운이 좋은 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일어났던 안 좋은 일들은 미래에 일어날 나쁜 일을 예방하는데 쓰일 수 있고, 더 나아가 새로운 생각의 장을 열거나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일어나는 나쁜 일들은 미래를 생각하면 오히려 운 좋은 일입니다. 장해물이나 실수가 일어날 때 그냥 넘기지 않고 기록하고 거기서 배움을 얻는다면 운이 좋은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https://psyche.co/guides/how-to-open-up-to-serendipity-and-create-your-own-luck 에서 발췌해서 살을 덧붙인 내용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뭘 해야 할지 모를 때 생각나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