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5.08.20] 모바일 레이싱 게임

MAD BATTLE DRIFT RACING 도시 제작 중...

image.png?type=w773
image.png?type=w773

레이싱이 벌어질 도시를 제작 중인데, 보시면 아실 분들도 있지만, 에셋스토어에서 구입한 여러 에셋들이 사용됐습니다.

image.png?type=w773

우선 Easy Road 3D, 구입한지 오래됐지만, 실제 프로젝트에는 아직 사용을 안하고 있었는데, 이거 물건이네요. 정말 도로제작에 관해서 매우 유연성을 제공해서 어떤 도로던 만들 수 있게 시스템을 제공하는군요.


물론 상당히 커스터마이즈 된 형태의 도로를 구축하고 싶다면 그만큼 제작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동적으로 그렇게 만들 수는 없지요.


하지만, 앞서 다른 게임에서 제가 사용해 본 Cidy2 등과 같은 에셋은 도로에 특화된 것이 아니라 도시 구축이라는 다른 관점의 에셋이기에 그런 것이지만, 제가 하고싶은 대로, 맘대로 도로를 구축하고 커스터 마이즈 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그게 상당히 큰 아쉬움이었거든요. 정말 빠르게 도시를 구축하고 서로 호환되는 다른 교통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등 장점이 어마어마 하지만, 정작 퀄리티를 조금이라도 올리려 디테일을 작업해 주려하면, 굉장히 까다로워지는게 문제였습니다. 솔직히 그대로 도시제작을 마무리하기에는 퀄리티가 많이 아쉽다고 느끼고 있었거든요.


Easy Road 3D를 쓰면 작업은 상당히 많아질 수 있지만, 어떤 형태의 도로던지 모두 만들 수 있는 점이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Easy Road 3D는 도로를 다 구축했다 싶으면 이를 3D 메쉬로 fbx 등으로 export 할 수도 있습니다. 이 3D 메쉬를 Maya나 블렌더 같은 툴에서 불러들여 수정을 할 수도 있기에 유연성이 무한하다고 할 있겠네요.

다음으로 Toon City, ithappy의 Megacity 그리고 synty의 polygon street racer 등의 3D 에셋들이 사용되었습니다.


차량 구동과 레이싱에 관한 부분은 위 이미지에선 찾아볼 수 없지만, Arcade Car Controller를 썼어요.


처음에는 다른 HighRoad Engine 같은 다른 vehicle 에셋을 사용했는데, 이건 간단한 점은 좋지만, 차량 물리와 작동 시스템 등에서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휠콜라이더를 기본 시스템으로 활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자체 제작한 간단화시킨 차량물리 시스템을 적용한 거라서 뭔가 더 세세한 컨트롤로 들어가서 차량 미끌어짐이라던지 드리프트가 되도록 만들어 주려면 쉽지 않더군요.


물론 유명 레이싱 게임들로 시뮬에 가까운 레이싱게임은 일단 접어두고, 아케이드 레이싱 스타일인 NFS, Forza Horizon, The Crew 등과 같은 게임들을 흉내내는 수준의 조작감과 차량물리도 구현하기 매우 어려워서, 유니티의 휠콜라이더로 이런 게임들의 흉내를 내보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사실 제가 유니티의 에셋스토어에서 판매하는 Vehicle 시스템 에셋들은 거의 모두 보유하고 있고, 대략 이나마 써봤는데, 크게 분류하자면,


1. 유니티의 휠콜라이더를 기본으로 해서 여기에 각종 설정들을 더해서 만들어진 에셋


2. 자체적으로 만든 차량물리 시스템으로 구동하는데, 보통 거대한 구를 굴린다는 방식으로 차량의 움직임을 구현합니다. 즉, 차량의 움직임을 4개의 바퀴 등의 회전으로 구동하는게 아니라 차량무게의 거대한 공을 굴리는 방식입니다. 회전을 시킬 때는 이 공의 구르는 방향을 바꾸는 것으로 구현하고요. 이렇게 하면 아주 아주 간단한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을 만드는데 적합한데, 톱다운 레이싱 게임같은 정도를 만들 때 편합니다.


어쨌든 이 게임에선 간단한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을 지향하고 있지만, 나름 도로의 미끌어짐과 드리프트 컨트롤 등을 구현하고 싶어서, 제가 보유한 차량물리를 제공하는 이런 저런 에셋을 사용해 보고, Arcade Car Controller로 결정하게 됐습니다.


이 외에도 I2Localization, Easy Save 3, Ultimate Editor Enhancer, TranslucentImage 등등 이 사용됐습니다.


거기에 Realistic Mesh Deformation 이란 무료 메쉬변형 에셋도 사용해서 차량 충돌 시에 변형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충돌시 비주얼 효과를 위한 여러 에셋도 사용됐네요.


레이싱 까지는 구현되어 있고, 여기에 적차량들이 거칠게 전투적으로 충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AI 행동구현 및 충돌시에 보닛, 문짝, 트렁크 등이 부서져 떨어져 나가는 등을 구현하는 중 입니다.


조만간 플레이 영상으로 만들어 올려야지요.

그 때면, 출시일에 가까워 질 거 같네요.


image.png?type=w773

아직은 이렇게 빈 자리가 많아서 씬 작업도 해야할 것이 많아요.


도시 말고 산길, 비포장 도로 등 다른 씬도 추가될 예정인데, 우선 출시 후에 업데이트로 추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image.png?type=w773

위 씬은 게임의 첫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작은 레이스코스 씬 입니다.

게임의 첫 시작 레벨로 4개의 코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image.png?type=w773 첫 스테이지 레벨3 레이스 플레이 샷




keyword
작가의 이전글[2025. 01. 20] 모바일 레이싱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