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웨이>
돈과 상관없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뭔가를 이뤄가는 과정에서 존재감을 느낍니다. 돈 버는 것 자체는 재미가 없고, 돈이 많다고 해서 자존감이 생기지 않습니다. 사람들과 뭔가를 이뤘을 때 즐거움과 행복을 느낍니다.
노동자는 대체가 가능합니다. 공장에서 사람 하나 빠지면 2~3일 지나 곧바로 다른 인력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재는 대체 불가능합니다. 그 사람이 하던 일을 다른 사람이 그 수준으로 못 합니다.
낯선 사람들이 하루 종일 부대끼면서 굳이 회사에 모여 일하는 이유는 비전('MMORPG의 명가')에 헌신하기 위함입니다.
창업자들은 제작자들을 위한 보상안도 확실하게 세웠다. 게임을 출시해 이익이 나면 개발자에게 일정 비율을 배분하는 원칙을 마련했다. 또 직원들에게 회사 주식을 인센티브 방식으로 공정하게 제공해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을 일치하게 만들기로 결정했다.
난 보수 없인 일하지 않아. 보수는 '존중'이야. 내게 지불할 의사가 없다면 날 존중하지 않는다는 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