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셀코북 Oct 09. 2024

돈 벌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웹사이트의 개념


글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마케터 셀코북입니다. 쉽게 배우는 돈이 되는 워드프레스』 브런치북에서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돈이 되는 워드프레스에 대해 쉽게는 알려드리지만, 여느 일이 그렇듯 돈 버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를 배우는 것은 쉽게 돈 버는 길이 아니라(그런 길은 없습니다), 글쓰기를 수익화하는 효과적인 한 가지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에서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개념인 "웹사이트"에 대해 알아봅니다.




웹사이트란 무엇일까


웹사이트란 인터넷 공간에서 대중에게 공개된 한 권의 책과도 같습니다.


네이버, 다음, 브런치스토리, 구글, 조선일보 전부 웹사이트입니다.


웹사이트는 책처럼 콘텐츠를 담는 공간이고, 무엇이 담겼느냐에 따라 웹사이트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신문 기사를 담으면 신문사 웹사이트, 정부가 만들고 관리하면 정부 웹사이트, 물건을 팔면 쇼핑몰, 영상을 공유하는 유튜브 같은 웹사이트, 개인의 경험이나 리뷰를 적는 블로그 등등.


요즘은 "블로그"와 "웹사이트"라는 단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블로그는 웹사이트의 한 종류입니다. 블로그(blog)의 본래 뜻은 전문적인 정보가 아닌 개인의 일상을 담은 웹사이트를 일컫는 말입니다.




웹사이트는 정보를 제공하고 사람을 모으는 도구


웹사이트에는 콘텐츠가 담깁니다. 목적에 따라 영상, 사진, 글 등이 담깁니다.


쉽게 배우는 돈이 되는 워드프레스』에서 알려드리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로 돈 버는 방법은 "글"이라는 콘텐츠를 통해서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웹사이트를 통해 양질의 "글"을 제공하고, 방문자들에게 광고를 보여주거나 방문자가 찾는 콘텐츠와 관련된 상품을 소개해 돈을 벌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여주거나 상품을 소개한다는 말에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우리는 이미 광고가 많은 사이트나 우리에게 무언가를 팔려고 하는 웹사이트들에 질려있으니까요.


하지만 돈이 되는 웹사이트의 포인트는 양질의 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보기 싫은 콘텐츠가 많은 이유는 글을 쓰는 사람이 웹사이트를 만든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를 만들 줄 아는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 아무 콘텐츠나 채워 넣었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는 좋은 콘텐츠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작가님들은 웹사이트 제작이라는 진입장벽 때문에 웹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의 해결책은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도구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도구입니다. 단언컨대 최고의 도구입니다. 미국 백악관 웹사이트도 워드프레스로 만들었고, 나이키 쇼핑몰도 워드프레스로 만들었습니다. 그런 대규모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도구라면, 좋은 글이 담긴 웹사이트는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란 한 권의 책과 같다고도 했습니다. 표지 역할을 하는 홈페이지가 있고, 목차 역할을 하는 메뉴가 있고, 내용을 보여주는 웹페이지들이 있습니다.


이 책에 돈이 되는 글을 담으면 돈이 벌립니다. 워드프레스로 책의 틀의 만들고, 그 안에 돈이 되는 내용을 채워 넣으면 됩니다. 그저 일기나 일상 얘기의 내용이 아닌,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알고 싶은 내용의 글을 쓰면 됩니다.


그러면 사람이 모이고, 그렇게 모인 방문자는 돈이 됩니다. 장사꾼처럼 방문자에게 무언가를 직접적으로 팔지 않아도, 광고를 통해 수익이 생깁니다. 작가는 웹사이트에 좋은 글을 제공하고, 방문자는 자신이 찾는 콘텐츠를 얻게 됩니다. 좋은 콘텐츠를 찾는 방문자가 늘어갈수록 작가의 수익은 늘어가니 더 좋은 콘텐츠가 계속해서 생성되는 선순환이 이루어집니다.


인터넷에 더 정확한, 더 읽고 싶은, 더 유익한 글이 많아지는 것. 셀코북이 가장 원하는 일입니다. 그런 일이 있으려면 좋은 글을 만들어내는 작가님들에게 금전적 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어 좋은 글을 올리며 내 글을 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오늘 실천할 것


작가 마음은 작가가 제일 잘 압니다. 브런치스토리에서 글 쓰는 작가님을 위해 돈이 되는 워드프레스를 만드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친절하게 알려드릴 테지만, 실천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셀코북이 알려드리는 대로 따라오시면:

(1)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내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에 어떤 글을 써야 돈이 벌릴지 감이 잡힙니다.

(3) 내 웹사이트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돈을 벌 수 있는 준비 상태가 됩니다.

(+) 그 후 얼마나 벌지는 작가님의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이번 글이 이해될 때까지 정독했다면 다음 3가지를 실천하세요:


1. 댓글로 질문을 남기세요

아마 이 글을 정독하셨다면 추가로 알고 싶은 것이 생기셨을 것입니다. 지금 바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에 질문을 남겨 보세요.


*댓글을 달아주시면 알림이 뜨긴 하지만 라이킷/구독자 알림에 묻혀 바로 확인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모든 글을 일일이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해서 그러니 양해부탁드립니다. 하지만 모든 댓글은 소중히 읽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열정적으로 알려드리고 싶은 내용은 『쉽게 배우는 돈이 되는 워드프레스』 브런치북에 담고 있어, 여기에 달아주시는 댓글은 최대한 빨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다음 글에 언급된 준비물과 콘텐츠를 준비하세요:

내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어 조급한 작가님들을 위한 조언


3. 셀코북 이메일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https://forms.gle/xXjpgBWcSnHLskKy5

글로만 배워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실천하는 브런치스토리 작가님들을 위한 커뮤니티가 곧 개설됩니다. 가입하시면 가장 먼저 커뮤니티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글 발행 이후 몇 분이 가입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웹사이트 만들기를 실천하려면 글로 얻는 정보도 중요하지만 함께 하는 커뮤니티와 궁금한 것을 바로 물어볼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셀코북은 만나보면 전혀 무서운 사람이 아니니 부끄러워하지 말고 가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전 01화 인터넷으로 돈 벌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인터넷의 개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