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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박사 May 03. 2023

최소 기능 제품과 투자

On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 기업가정신

“벤처 캐피털의 투자를 유치하는 최선의 방법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무엇이든 가능한 많이 시연을 해주는 겁니다. 실제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모멘텀을 창출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성과를 내면 자금 확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I think the best way to attract venture capital is to try and come up with a demonstration of whatever product or service it is and ideally take that as far as you can. Just see if you can sell that to real customers and start generating some momentum. The further along you can get with that, the more likely you are to get funding.”


일론 머스크는 초기 기업들이 외부로부터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연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기업가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초기 추진력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가정신 교육의 맥락에서 일론 머스크의 발언은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방법론, 기업이 가정한 성과를 테스트하면서 동시에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한 최소 기능 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제작의 중요성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시연을 자주 한다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능성을 자주 테스트하고, 수시로 필요에 따라 변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일맥상통하는 실제 사례 중 하나는 클라우드 기반 파일 스토리지 및 공유 회사인 드롭박스Dropbox의 이야기다. 드롭박스 설립자인 드류 휴스턴Drew Houston은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서 개인의 파일 저장소에 접근하고 싶다는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겠다는 생각에서 회사를 시작했다. 그는 머릿속에 든 아이디어만 가지고 벤처 캐피털을 찾아가 자금을 투자해 달라고 부탁하는 대신, 우선 가능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여 사용자가 여러 장치에서 파일을 쉽게 동기화할 수 있는 간단한 최소 기능 제품을 만들었다. 2006년, 휴스턴은 기술 애호가들을 위한 인기 포럼인 Hacker News에 관련된 동영상을 게시했다. 이 동영상은 순식간에 입소문을 타고 널리 공유되었고, 그 결과 수천 명이 드롭박스 베타 프로그램에 가입했다. 이렇게 해서 드롭박스는 소중한 고객의 피드백 얻는 동시에 실리콘 밸리 벤처 투자가들의 관심을 동시에 끌 수 있었다. 


이 최소 기능 제품의 시연과 그로부터 촉발된 시장의 반응은 회사에 작은 성공을 가져왔다. 휴스턴과 그의 동료들은 벤처 캐피털로부터 자금을 유치하는 데 필요한 검증을 받은 것이나 다름없었다. 이 시연을 통해서 드롭박스는 120만 달러 규모의 첫 라운드 투자를 확보해 사업을 현실화하는 데 드는 비용을 충당할 수 있었고,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었다. 2021년 현재 드롭박스의 유료 사용자 수는 1,600만 명 이상이며 , 전체 사용자는 약 7억 명에 이른다. Dropbox의 가치는 약 2022년 기준 약 78억 달러(10조 원) 이상이다.  


일론 머스크가 강조한 최소 기능 제품과 관련한 또 다른 사례로 에어비앤비airbnb를 들 수 있다. 2008년, 회사의 창립자인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와 조 게비아Joe Gebbia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디자인 컨퍼런스의 참석자들에게 자신들의 아파트 거실에 에어 매트리스 3개를 깔고 저렴한 숙박을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실현하려고 했다. 그들은 숙박을 재창조한다는 미션을 구현할 자금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우선 에어 매트리스bed를 대여할 간단한 웹사이트부터 시작했다. 그리고는 무료로 제공되는 아침식사breakfast와 현지 투어 가이드를 추가 보너스로 제공하는 독특한 접근 방식을 고안해 투자자를 유치했다. 사실 아이디어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서비스였는데, 이 간단한 제품 시연은 상당한 입소문과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궁극적으로 자금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회사의 이름처럼 말 그대로 잠잘 곳bed, 그리고 아침식사breakfast를 제공하는 방식을 간단히 보여준 것뿐이다. 이 아이디어는 현재 약 192개국에서 현실화되었고,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아이디어에 대한 간단한 데모를 제작하고 실제 고객에게 그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추진력을 얻고 벤처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 회사는 2023년 기준으로 약 80억 달러(100조 원) 수준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판단된다. 이 사례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잠재력을 실제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다면, 파격적이거나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라도 초기 자금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일론 머스크의 말이 시사하는 바는 분명하다. 초기 자금을 벤처 캐피털로부터 유치하려면 실제 현실 속의 문제들을 해결할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어(비록 완벽하지 않더라도) 잠재 고객에게 입증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형태로 제시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초기 모멘텀을 창출하고, 자금을 조달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드롭박스나 에어비앤비의 사례는 이러한 접근 방식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줄 수 있고, 많은 초기 창업가들이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비슷한 사고방식을 채택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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