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종교 감별법

똥 탐지기 bullshit detector

by 오세준

코로나보다 더 위험한 영적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사이비 종교 및 영적 공동체를 판별하는데 도움이 될 똥감지기bull-shit detector 소개 드립니다.

1. 반사회성 Anti-Social
이들은 예외없이 사회를 적대시합니다. 사회가 미워 싫어 흥칫핏의 수준이 아닙니다.
교리상 자신들의 공동체와 기존 사회와의 대립각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분리, 고립시킵니다.
그리고 줄어든 사이즈의 공동체를 통제하기 위해 더더욱 기존 사회를 외부의 위협, 악으로 만듭니다.
인간 정신의 크기는 그가 속한 공동체의 크기와 비례한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반사회적인 종교는 우리의 정신을 위축시키고 퇴행시키고 가둡니다.

2. 위계질서 Hierarchy
모든 사이비 종교는 내부에 교주로부터 수직으로 내려오는 명령과 복종의 질서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서는 공동체를 소수의 권력자가 통제하기 위한 오래된 수법일뿐 위대한 지혜의 전통들이 말하는 영적 진리를 위배하고 있습니다.
모든 존재는 절대자 혹은 절대 앞에서 평등하며 예외는 없습니다.
진리의 앞에선 교황과 평신도의 차이가 없고 스승과 제자가 같으며 부처가 나타나면 부처를 죽입니다.

3. 특권 Privilege
모든 사이비 종교는 교주를 정점으로 한 위계질서 상층부의 특권을 옹호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그 질서에 편입될 수 있음을 약속합니다.
물론 거짓말입니다.
그러한 특권은 항상 소수에게 주어지며 운 좋게 그 안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막대한 희생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들은 당신의 부와 명예, 가족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성을 갈취하니까요.

4. 유사과학 혹은 반-과학적 태도
양자 에너지, 양자 물리학, 반물질 뭐 이런 단어들이 교주의 입에서 나온 순간 도망쳐야 합니다.
물리적 세계의 논리를 근거로 영적 세계의 진실성을 입증하려는 모든 노력은 아주 강력한 위험 신호입니다.
영적 진실을 가리키는데 물리학, 화학, 생물학이라는 손가락은 필요 없습니다.
과학 없이도 위대한 종교적 영적 가르침은 존재해왔고 앞으로도 그러합니다.
과학에 빨대를 꽂고 자신의 가르침을 믿으라는 자들은 가짜입니다.
마찬가지로 과학을 적대시하는 이들도 짜가입니다.
진짜 종교와 영성은 과학을 비롯한 모든 학문을 인간의 두 눈, 이성과 감각의 눈이 보여주는 세계로 인정합니다.
인정. 어 인정.
이 이상의 말이 필요 없습니다.
영적 눈으로 보이는 세계는 나머지 두 세계와 확연하 다릅니다.
그 눈이 없으니까 과학에 기대는 겁니다.
사이비 종교들이 양자물리학 상대성 이론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5. 두려움 기반 fear-based
모든 사이비 종교들은 우리 내면 깊숙한 곳의 두려움을 파고듭니다.
그들은 항상 사람들의 약점을 파고 듭니다.
If...then을 가끔 현실로 착각하는 인간 인지의 허점을 노리고 만들어진 교리는 우리의 두려움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그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신도들을 사슬로 묶습니다.
당근도 허상이고 채찍도 허상이지만 일단 교리를 받아들이면 더 이상 허상이 아니게 됩니다.
전제부터가 잘못된 교리들은 우습게도 말이 안 될수록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거기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만큼 우리의 믿음은 강해지니까요.
지옥, 천벌, 심판...
다 구라입니다.
각 종교의 최정점에 선 자들이 본 풍경에 지옥은 그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두려움에 기반한 교리는 세계 그 어디에서도 최상의 진리로 대접받지 못했습니다.
두려움이라는 인간의 가장 강력한 정서를 착취하는 교리들은 아주 확실한 냄새를 풍깁니다.

똥냄새.
.
.
.

이 정도 똥 탐지기면 사이비 종교 식별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겁니다.
그럼 모두들, 똥은 피하고 된장은 즐기는 건강한 영적 삶을 즐기시길.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