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 후 경제불황 및 디플레이션으로 본업외에 부업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제는 최근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부부가 맞벌이를 넘어서서 각자 알바까지 뛰는 프로 N잡러의 세상이 온듯하다.
[엠브레인 패널파워]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되도록 일은 직장에서 하고 집에서는 좀 푹 쉬고 싶어한다. 개인적으로 엠브레인 패널파워를 알게된 건 2011년인 것 같다. 나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직장생활 초창기에 알바를 할 수 있는게 없을까 생각하다가 하게되었는데, 일반 알바라고 생각한다면 돈이 적을수는 있지만 요즘에 다양한 돈 버는 앱보다는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고, 최초 회원가입 후 2000원정도 일주일에 두세번 평균 5분정도되는 설문조사로 3000~10000원정도는 벌 수 있다.
[쿠팡 단기알바]
대부분의 사람들이 쿠팡 단기알바를 다녀왔거나 일할 계획이 있을것이다. 급전이 필요할 때 쿠팡만큼 좋은알바는 없는 듯 하다. 쿠팡은 크게 계약직과 단기직으로 나뉘는데, 계약직은 최초에 웰컴데이라고 하루동안 공정을 알아보고 교육을 받은 후 계약직으로 입사하게 되고, 단기직은 내가 시간이 될 때 마다 하루전날 쿠펀치나 알바몬등에서 신청을 하면 하루전날 저녘까지 출근 확정문자나 카톡을 받은 후 출근할 수 있다.
출근을하면 급여는 하루뒤에 입금되고 금~일요일에 일한급여는 다음 주 월요일에 입금된다.
[당근마켓]
한 때 괜찮은 알바였으나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최근에는 일반적은 물품거래는 줄어든 듯 하다, 그래도 전자제품이나 유아용품 그리고, 명품이나 나이키 운동화 등은 계속 거래가 있어서 이러한 물건들이 있다면 적당한 가격을 알아보고 판매를 해보는것도 좋을 듯 하다.
[모바일 앱테그]
수많은 모바일 앱테크가 있는데, 그 중 소개할앱은 틱톡라이트, cafe25, 돈농사 이다. 제일앞의 틱톡라이트는 간단한 데일리 미션을 완료하고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데, https://lite.tiktok.com/t/ZSYJsmPye/
- RealOne 아이디로 추천을 하고 회원가입을 하게되면 10000원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나머지 cafe25와 돈농사는 다른 앱들보다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방치형 앱이라서 실행 후 클릭만 하면 저절로 돈을벌 수 있는 장점이있다.
본업을 열심히해서 더 이상 돈이 필요없으면 좋지만 물가는 올라가는데 월급은 그대로라는 말이 있듯이 이제는 부업이 아닌 알바가 또 하나의 N잡이 되었다. 지금은 경제적으로 힘든 사람들이라도 내가 알려주는 방법들로 많은 수익을 창출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