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키드 어원'
'위키드(wicked)'는 기본적으로 ‘사악한’, ‘악랄한’이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이며, 고대언어로 거슬러가면, ‘wicca’(마법, 주술)에서 유래하여, 본래 부정적인 의미가 강했으나, 최근에는 긍정적인 의미로도 사용되며, ‘대단한’, ‘멋진’이라는 뜻으로도 활용되는데, 처음에는 멋진’, ‘끝내주는’, ‘엄청난’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했으며, 대박!’, ‘굉장해!’와 같은 감탄사로 표현되기 시작했다.
또한 위키드는 그레고리 맥과이어가 저술한 오즈의 마법사의 팬픽인데, 1995년 출간되기 시작하여 총 네 권의 연작이 발표되었다.
2. '오즈의 마법사' 와 '위키드'
오즈의 마법사는 1900년 5월 17일 라이먼 프랭크 바움이 쓴 소설이 시초이고, 1939년 8월5일에 세계최초로 컬러영화로 알려져있으며, 다시 '오즈의 마법사'를 토대로 만든 팬픽소설이 1995년 그레고리 맥과이어가 저술한 위키드이고, 2024년11월에 뮤지컬 영화로도 처음 만들어지게 된다. 오즈의 마법사는 영화로 총 네번이나 만들어지기도 했다.
최초의 오즈의 마법사 영화는 1939년 오즈의 마법사 이고, '오즈의 마법사'의 마법사 오즈를 주인공으로 한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 (2013.03) 이라는 영화가 있는데, 신선하기는 했지만 생각만큼 영화가 잘 되지는 않았다. 이 후 도로시를 연기한 주디갈란드를 담은 영화 주디 (2020.03)가 코로나 때 개봉해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영화를 보지는 못했지만 주디보다 더 주디같은 도로시를 연기했던 르네젤위거는 이 영화로 아카데미시상식 여우주연상을 수상하게 된다. 그 후 위키드라는 제목으로 2024년11월 1편을 시작으로 1년 뒤 2편이 개봉하게 된다.
3. '도로시의 구두'
위키드에서 구두의 주인공은 엘파바의 동생 네사로즈가 입학식 날 아버지에게 선물받은 구두를 신고나오는 장면에서 나온다. 소설 속 구두는 은빛구두로 표현되지만 1939년 개봉한 오즈의 마법사 속 도로시 구두에서는 빨간구두로 표현된다. 그 이유는 당시 흑백영화에서 컬러영화로 화면이 변경되면서 당시 최첨단 기술이었던 테크니컬러의 색감을 강조하기 위해서 구두색을 빨간색으로 변경해서 연출되었고, 2024년 개봉한 위키드에서는 다시 원작의 색상대로 은빛색상의 구두를 신은 네사로즈의 구두로 연출하게 된다.
4. '북쪽마녀' 와 '서쪽마녀'
북쪽마녀와 서쪽마녀는 1900년 출간된 최초 소설에서부터 그 대립적인 모습을 묘사하는데, 항상 착한 북쪽마녀와 나쁜 서쪽마녀로 묘사된다. 이는 북쪽이 유럽에서 스칸디나비아반도 등 강한 사람들이 사는 나라이고 복지국가이고 해서 북쪽은 선하고 빛이있는 곳, 서쪽은 해가 지는곳이기 때문에 악으로 가득차고 빛이 없는곳으로 묘사된 듯 하다. 외모도 북쪽마녀는 선한 밝은색 얼굴을 하고있고, 서쪽마녀는 어두운 듯 초록색 얼굴을 하고있다. 오즈의 마법사에서 도로시의 집에 깔려죽은 동쪽마녀가 위키드 영화에서는 서쪽마녀 엘파바의 동생으로 연출된것도 재미있는 부분이다.
5. '뮤지컬 위키드'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2003년 5월 처음으로 초인된 후 여러차례 재공연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한국어 공연도 진행하고 있다. 뮤지컬은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지원으로 진행되는데, 총 제작비 130억원에 의상 제작비만 35억원에 달할정도로 의상표현에 진심이다. 2024년 기준으로 라이언킹 다음으로 브로드웨이 역사상 가장 성공한 뮤지컬 2위를 기록하고 있다.
6. '도로시, 허수아비, 양철나무꾼, 겁 많은 사자'
이번 위키드 포 굿을 보게되면, 도로시에 대한 언급은 많이없지만 허수아비는 자유로운 영혼 '피예로' 양철나무꾼은 항상 글린다를 그리워하지만 심장이 사라진 보크, 엘파바와 연관있는 겁 많은 사자로 표현되는데, 이는 뇌, 심장, 자신감, 두려움 등 인간을 대변하고 인간성을 가장 많이 나타내는 신체기관을 대변하는 인물들이기도 하다
7. 북쪽마녀와 동쪽마녀 캐스팅
위키드가 영화로 제작에 들어간 후 많은팬들은 최초의 브로드웨이 콤비인 이디나멘젤과 크리스틴 체노웨스의 조합을 원했지만, 영화제작이 미뤄지면서 배우들의 나이가 들어갔고, 아만다 사이프리드를 비롯한 수많은 배우들이 위키드의 동쪽마녀와 서쪽마녀에 캐스팅되길 원했으나, 데뷔이후부터 줄곧 위키드의 글린다역에 관심있었던 '아리아나 그란데'와 '신시아 그리보'가 동쪽마녀와 서쪽마녀에 캐스팅되면서 위키드의 영화 캐스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게 된다. 추가적으로 이디나멘젤은 위키드의 '서쪽마녀' 이 후 겨울왕국의 엘사역으로 캐스됭되후 렛잇고를 완벽하게 부르기도 했으며, 뮤지컬 박혜나 배우도 '서쪽마녀' 역으로 캐스팅되어 뮤지컬을 한 후 겨울왕국의 엘사역으로 캐스팅 되기도 하였다.
8. 글린다와 엘파바의 프로정신
서쪽마녀 역의 신시아 그리보는 위키드에서 서쪽마녀로 캐스팅된 후 어느정도 액션이 있을것을 예상해서 직접 공중돌기를 하면서 완벽하게 노래까지 대역없이 소화했으며, 글린다역의 아리아나 그란데는 이미 가수로써 더 성공을 더 거둔 그녀였기에 높은구두를 신고 노래를하는 신에서 하이힐을 신고 난간을 올라가서 직접 라이브로 노래를 다 소화하기도 하였다.
9. '비운의 배우 주디갈란드와 도로시'
위키드의 시초가 되는 소설이 오즈의 마법사인데, 오즈의 마법사에서도 주인공은 도로시이고, 이 도로시를 처음으로 1939년 개봉한 영화에 연기한 배우가 주디갈란드이다. 주디갈란드는 굉장히 의미있는 역할을 맡았고, 영화사적으로도 컬러영화에 처음으로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도로시가 신은 빨간구두 그 자체가 되었는데, 정작 배우 주디갈란드는 항상 비운의 배우였다.
먼저 너무어린 나이에 데뷔해서 끊임없이 학대에 시달리며, 영화연기 및 연극무대에 올랐으며, 18세에 데뷔한 주디갈란드가 통통한 이미지의 배우여서 감독 빅터 플레밍은 주디의 살을 빼기위해서 마약과 각성제까지 먹여서 강제로 살을뺀 후 가녀린 이미지를 만들려고 했었다. 이로인해서 주디갈란드는 훗 날 약물중독으로 인해서 50이 안되는 48세의 나이에 사망하고 만다.
사망후에도 훗 날 영화촬영에 사용된 도로시 구두 한 켤레가 도난되기도 했으며, 뮤지컬 위키드의 성공으로 다시 부각되었지만 이번에는 주인공이 아닌 조연으로 역할이 바뀌게 되었다.
# 영화를 보는데 배경지식을 알고보면 새로운 것들이 보이는데, 몇 가지 궁금한것들도 있고해서 궁금한 내용들을 찾다가 배경지식을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