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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EO아레나 Aug 03. 2023

애드센스 전면광고 현재창전환, 잘못 사용하면 역효과난다

애드센스 전면광고 설정은 블로그 체류시간, 세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안녕하세요 SEO아레나입니다


기술적인 광고 활용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은

링크나 관련 글박스를 [새창]으로 열지 않고

[현재창 전환]으로 설정해서 [전면광고]를 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실텐데요


광고 클릭률(CTR)이 가장 높은 광고인만큼 잘 활용하면 수익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잘 모르고 사용하면 일시적인 수익은 더 높아질 수 있지만 블로그 지수를 깎아먹을 수 있습니다


글을 100개, 200개 이상 써도 구글 노출이 거의 안되는 분들이 있는데요

[전면광고]를 잘못 활용하시면,

[체류시간]과 [세션시간]이 크게 낮아지면서 구글, 네이버에 노출이 안 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전면광고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전면광고 규정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9569926?hl=ko




먼저 전면광고가 어떤 종류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클릭을 통해서 다른 페이지로 화면이 전환될 때

화면 전체를 채우는 가장 큰 사이즈의 광고가 말 그대로 [전면광고]입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공식 설명을 확인해보면

[전면 광고]를 사용자 한 명당 1시간에 1번만 나오도록 설정해놓은 걸 볼 수 있습니다


보통 1시간 이상 내 블로그에서 글을 보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에 전면광고는 1명당 1번만 나오게 할 수 있다고 보면 되는데요

예전에는 내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는  화면 전환이 일어날 때만 전면 광고가 나왔습니다

내 블로그 안에 있는 글을 여러개 볼 때만 [전면광고]가 나왔다는 의미입니다



2019년 11월 업데이트 이후에

내 블로그에서 외부 사이트로 이동할 때도 [화면 전환]이 되는 경우 [전면광고]가 나옵니다


그래서 정부24 같은 외부 사이트로 전환될 때 [전면광고]가 나오는 건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전면광고가 발현되는 조건


    블로그 내 다른 페이지로 이동 시  

    외부 페이지로 이동 시  

    첨부파일 클릭  


전면광고는 내 블로그 페이지에 접속한 유저가 클릭을 할 때 나옵니다

여기까지는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여기서 이 [전면광고] 기능을 잘못 활용하면 구글, 네이버 유입과 점점 멀어질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에 접속해서 보시면 [세션]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세션]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인데요

처음 듣는 분들은 이 개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가볍게 설명드리면


1. 외부유입이든 검색유입이든 어떤 경로를 통해 유저가 첫번째 페이지에 방문하면 세션이 시작됩니다 (page view 1)

2. 여기서 다른 글을 보면 두번째 페이지가 됩니다 (page view 2)

3. 방문자의 클릭이나 마우스 스크롤 내리기 등 액션을 통해 이벤트(event)가 생기고 추가적인 상호작용(transaction)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방문자가 내 사이트에 방문해서 행동하고 머무른 시간의 총 합이 [세션 시간]으로 집계됩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세션]은 30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한 세션의 시간은 변경이 가능해서 이 30분이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

30분 이내에 어떤 이벤트, 즉 클릭이나 스크롤 등 액션이 발생하면 하나의 세션이 연장됩니다

이런 이론을 너무 길게 말씀드리면,

와닿지도 않고 재미없어하시는분들이 많아서 오늘 필요한 핵심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내부링크/외부링크 로 화면전환


어떤 유저가 방문했을 때

내 블로그 안에 있는 글 링크, 즉 [내부링크]를 클릭해서 화면 전환으로 인한 [전면광고]가 나오면 페이지가 바뀌었을 뿐 여전히 내 블로그 안에 있기 때문에 [세션]이 유지됩니다


그럼 [화면 전환]과 함께 외부사이트로 이동하면 어떻게 될까요?


외부사이트로 이동할 때 [화면전환]을 해도 당연히 [전면광고]는 나옵니다

문제는 유저가 이 외부사이트를 보고 뒤로가기를 눌러서 다시 내 사이트로 돌아오면, 세션 시간이 유지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문제는 무의식적으로 이 창을 [X]를 눌러서 끄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러면 내 사이트의 방문이 여기서 끝나기 때문에 글의 체류시간도 짧고, 세션 시간도 짧아지게 됩니다


이게 누적이 되면, 검색엔진이 볼 때 사용자 만족도가 낮은 글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다음은 물론, 구글, 네이버 상단에 박혀 있던 글도 한 단계씩 점차 뒤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글을 평소에 많이 쓰지 않는다고 해서 구글 상단에 있던 글이 뒤로 밀려나는 건 아닙니다



그럼 외부링크로 넘어갈 때
[현재창 전환]을 무조건 사용하지 말아야 할까요?


무조건은 아니지만, 활용을 잘 하셔야 합니다                    




전면광고 활용 시 현재창 전환, 새창 열기 팁


어차피 전면광고는 1시간에 1번만 나옵니다

[전면광고]를 1번 이미 나오게 했다면, 굳이 [현재창 전환]을 계속 쓰면서 유저가 창을 종료할 확률을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장 클릭할만한 요소 1~2개에만 [현재창 전환] 옵션을 주고, 나머지는 새창으로 띄워주시는게 좋습니다


특정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분들은 굳이 외부링크에 현재창을 쓰지 않아도 관련된 글이 많기 때문에 중간 중간에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안정적으로 전면 광고도 활용하면서 세션 시간을 늘리는게 좋습니다


내부링크를 넣을만한 글이 없으신분들은

어쩔 수 없이 외부링크에 [현재창 전환]을 쓰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다시 뒤로가기로 돌아올만한 링크인지

그것만 보고 바로 창을 종료할만한 링크인지 

고려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무조건 모든 외부링크에 현재창 전환을 쓰시면

내 블로그에 머무는 유저들의 시간이 극도로 낮아지면서 구글, 네이버 노출이 아예 안되는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떨 때 무조건 [현재창 전환]을 사용해도 될까요?


네이버나 구글에 [유료 광고]를 돌릴 때입니다


내 블로그의 검색 노출 순위에 상관없이 강제 상위노출이 되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를 포기하고 전면광고를 많이 나오게 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모든 링크에 현재창 전환을 사용하는 방식이 유효합니다




[전면 광고]는 화면을 꽉 채우는 광고인만큼

광고 단가도 높고, 특히 광고 클릭률이 가장 높은 광고입니다

하지만 설명드린 것처럼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무조건 [현재창 전환]을 사용하시면 설명드린 것처럼 내 블로그의 신뢰도가 낮아져서 구글, 네이버 노출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현재창], [새창 열기], [세션 시간]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으신분들은 오늘 내용이 좀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잘 안되시는분들은

내가 무의식적으로 [현재창 전환]을 계속 사용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중요한 내용이니 개념을 익혀두시면 유용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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