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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EO아레나 Aug 08. 2023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도움되는 실전 팁 5가지

구글SEO, EEAT(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

안녕하세요, SEO아레나입니다


구글에서 검색 상위 노출을 원하는 분들은 SEO에 대해 자세히는 몰라도 많이 들어봤을텐데요,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00가지도 넘는다고 합니다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표적인 지표는 4가지로, 소위 EEAT(E-E-A-T)로 부릅니다

  

콘텐츠 제작자의 전문성 (Expertise)

콘텐츠 제작자의 경험(Experience)

콘텐츠 제작자와 웹사이트의 권위 (Authority)

콘텐츠 제작자와 웹사이트의 신뢰성 (Trustworthiness)


복잡하게 얘기하면 한없이 복잡하지만,

간단히 말하면 검색한 주제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고,

사용자가 보기 좋게 글을 구성하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본다는 겁니다


물론 이것들의 중요성 정도나 비율은 구글이 따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 비율을 안다고 해도 일일이 글을 쓸 때 마다 그걸 계산하면서 포스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 많은 SEO 요소 중에서특히 중요한 5가지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관련 있는 내부 / 외부 사이트 링크      


글의 전반적인 내용이 제목과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만으로는 검색자가 필요한 정보를 전부 제공하기에 조금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한 글에서는 한 가지의 큰 주제를 다루는게 좋습니다

내 블로그 내에 있는 관련된 주제의 글은 내부 링크를 걸어주거나,

블로그 밖의 다른 신뢰도 있는 사이트의 관련 페이지를 링크해서 적절히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글 내용과 관련된 신뢰도 높은 외부 사이트를 링크하면

봇이 크롤링을 할 때 보다 전문성이 있는 페이지로 인식할 수 있고,
이전에 올렸던 글도 내부 링크를 통해 연결 고리가 생기면서 보다 좋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이걸 악용해서 무조건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를 링크를 걸어서 넣는 분들도 있는데요,

최근 구글 발표에서도 신뢰도 높은 사이트를 링크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점수를 받는 건 아니라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이러한 연결고리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며,

최상단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단순히 글만 잘 쓰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출처를 인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면 이익을 공유 받는 형태의 상업적인 광고 연결 페이지가 많거나

더 이상 접속할 수 없는 페이지의 링크가 연동되어 있다면, 반대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접 작성한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


본인만의 다른 콘텐츠라고 하면 얼핏 듣기에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내 경험을 활용해서 쓰는 건 더 어색해하고,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가 그 정도로 이 분야에 전문적이지 않은데..


하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 글을 쓰다보면,

처음 보는 A라는 주제에 대해 의견을 쓸 때도
과거에 다루었던 B, C에 대한 내용과 비교하며 설명할 수 있고

내부 링크를 활용해서 이전 글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정보는 차고 넘칩니다


단순한 정보의 전달이 아니라, 같은 주제에 대해서 쓰더라도 나만의 생각과 관점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그사람만의 관점이 있는 글을 사람들은 읽고 싶어합니다


검색엔진은 이미 인터넷 상에 올라와있는 문서와 신규로 작성된 문서를 비교해서 유사 문서와 뺏겨쓴 표절을 대부분 걸러냅니다

남이 작성한 글을 짜집기 하는 방식으로는 검색 상위노출을 오랫동안 차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오히려 도메인의 신뢰도 점수만 깎아먹을 뿐입니다




3. 시의성이 중요한 자료는 업데이트 필수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글을 수정하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위 노출이 되고 있었는데
글 수정했더니 뒤로 밀렸다,
절대 수정하면 안된다


하는 말이 많은데, 예전에 그랬을 수도 있지만 검색로직도 계속 진화합니다

심지어 네이버보다 로직이 별로라는 다음(Daum)에서도 최근에는 수정한다고 뒤로 밀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의성을 반영해서 최신 업데이트를 하면 새로 글을 작성한 것처럼 더 순위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물론 수정했다가 잘 노출되던 글이 뒤로 밀렸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꺼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직은 발전하고 있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한번 발행했다고 수정할 수 없는 종이책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 포스팅의 특성 상 최신 업데이트를 한 글이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맞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를 다시 생각해볼까요?

과거의 정보가 아니라, 지금 현재 유효한 정보를 제공해야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자연스러운 구조의 제목과 내용


검색 노출에서 제목 키워드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제목에서 핵심 키워드가 빠지거나 배치가 뒤쪽에 있다면 구글 상위 노출이 되더라도 올라가는 속도가 더딜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너무 부자연스럽게 관련 키워드를 제목에 다 넣으면 역효과가 납니다

문장이 자연스러워야 하고 읽을 때 말이 되는 편한 구조여야 합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하나의 글에 담으려고 하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좋은 내용을 많이 담고 있더라도 너무 광범위하면,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정보가 되기 어렵습니다


하나의 글에 하나의 큰 주제를 잡고 쓰는 것을 추천하며,

블로그 내의 카테고리를 설정해서 같은 종류의 글을 모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5. 주력 카테고리 설정 : 이 블로그의 목적


구글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글을 많이 쓴 블로그에 대해 상위 노출 우선권을 준다고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유사한 내용이 공식 페이지에 업로드 되어있다



2022년 8월 구글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사항  

사이트에 주요 목적이나 초점이 있나요?

콘텐츠에 경험을 통해 얻은 전문성과 깊이 있는 지식이 명확하게 드러나나요?

콘텐츠가 유용하다고 여길 만한 기존 또는 의도된 잠재고객층이 있나요?



특정 주제로 글을 계속 쌓아나가는 전문성이 있는 사이트가 갈수록 유리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직접 경험해보면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A라는 카테고리 주제에 대해 글을 블로그에 주로 쓰고 어느 정도 쌓인 경우

관련 내용에 대해 글을 쓰면 상대적으로 쉽게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돈이 된다고 하는 B 주제에 대해 글을 처음 작성하게 되면,

첫 페이지는 커녕 구글 검색결과에 노출되기 시작하는 시기도 다소 늦고, 몇페이지 뒤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자격증이나 학위가 있어서의 전문성이 아니라,

해당 분야로 양질의 글을 계속 쌓아 온 신뢰성과 전문성이 시간이 갈수록 빛을 발합니다




SEO에 적합한 블로그가 되길 원한다면      


글을 쓸때마다 자주 구글 상위 노출이 되는 단계까지 이르기까지 쉽지 않지만,

네이버, 다음도 아니고 구글에서 내 글을 인정해주고 올려주는 것이 보일 때...


이 때부터는 글쓰는 게 아주 재밌어집니다

양질의 글을 쌓아온 블로거만이 누릴 수 있는 혜택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하루 아침에 글 몇개 잘쓴다고 특정 블로그를 갑자기 확 띄워주지는 않습니다

또한 어느정도 궤도에 이르면 그만큼 다시 쉽게 내려가지도 않습니다

안정적이고 꾸준한 유입을 원한다면, SEO를 신경쓰면서 포스팅을 해야합니다

아무거나 유입이 많은 주제를 쫓아다니면 잠깐 반짝할 지 몰라도 오래 지속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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