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점 112 | 이대 스터디카페 '모티브 스터디카페'
글 @deulda_jung 사진 @seodaemun.9 가게 @motive_sinchon
신촌이 반짝임으로 가득한 젊음을 위한 거리라던데, 하지만 젊음이 언제나 반짝거리기만 하는 것은 아니에요. 누구보다 신나게 젊음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많은 것을 포기하고 기꺼이 목표를 향해 인내하는 사람들이 있죠. 그리고 두 부류의 사람이 서로 다른 사람이라는 보장도 없어요.
어느 젊음에나 자유를 즐길 권리가 있으니까요. 유난히 신촌에 술집이 많지만, 유난히 신촌에는 학원이 많기도 합니다. 학원 수강생들뿐 아니라 대학생들의 시험 기간을 위해서 신촌에는 스터디카페라는 공간들이 곳곳에 존재하고 있어요.
저는 이번 원고를 통해 신촌에 자리하고 있는 스터디카페, 그중에서도 모티브를 조명하고 싶었어요. 아무리 즐겨도 모자란다는 젊음의 시간, 젊음의 거리 한복판에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들을 조용히 응원하는 공간이거든요.
그들이 젊음을 즐기는 마음으로 스터디카페를 찾길 바라는 마음이었는지, 아니면 목표를 향하는 묵묵한 길에 위안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었는지 정확히 알긴 어렵지만, ‘다음에 또 오고 싶은 스터디카페’가 되는 것에는 성공한 것 같습니다. 아는 사람만 아는 스터디카페라지만 이곳은 블로거들에게, 또 대학생들에게, 그리고 수험생들에게 꽤 유명해요. 왜냐구요? 사진을 보면 아실 수 있을 것이고, 방문해 보면 아실 수 있을 거예요.
이곳은 스터디카페인 줄 모르고 지나치기 딱 좋은 외관에, 1층에는 힙한 카페와 사무실이 있고, 2층부터 총 두 층의 스터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1층과 2층은 외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죠. 2층에는 커피와 주스를 마음껏 마실 수 있는 공용 라운지, 공부하다 바람쐬기 딱 좋은 이곳만의 프라이빗한 테라스가 있고, 3층에는 그룹 스터디룸, 프라이빗 스터디 좌석이 있답니다. 이곳이 처음 오픈했을 땐, 저렴하지 않은 가격으로 오래 머물러있기 부담스러웠어요. 그러다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이용 요금이 대폭 인하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래 머물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 되었죠.
스터디카페 내에서 종이컵이 너무 많이 낭비된다는 의견을 반영해 종이컵이 모티브 로고가 담긴 귀여운 다회용 컵으로 교체되기도 했고요.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코코넛 커피가 그렇게 맛있다는 카페 코지의 원두가 준비되어 있고, 감성 디자인 의자에 편하게 앉으라고 방석과 담요도 준비되어 있죠. 이 공간 곳곳에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이용하는 사람들의 불편을 덜어주려는 배려가 가득 묻어 있어요. 그러니 어떻게 이 공간을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어요.
입맛 까다로운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그 모든 조건에 대한 대답이 그렇다, 였기 때문에 저는 이곳에 6개월이라는 꽤 오랜 시간을 머물렀습니다. 약 6개월 동안 저의 사무실이자 집이었던 이 공간에서 저는 테라스에서 한숨 돌리는 법을 배웠고, 맛있는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배웠으며, 아침에 라운지로 쏟아져 들어오는 햇살을 반가워하는 법을 배웠어요.
전업 수험생이었지만, 그 여유들이 하루의 즐거움이 되었고, 그래서 살 만했던 것 같아요. 모티브 스터디카페는 이용자들을 모티버라고 불러요. 동기부여가 필요한 모든 사람을 응원한다는 의미죠. 그 응원에 힘입어 삭막한 삶 속에서 여유를 갖는 법, 즐거움을 지키는 법을 안고 삶 속으로 걸어갈 수 있었어요. 목표가 있고 응원이 필요하신가요? 모티브 스터디카페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4길 40
위치 | 설명드리기 어려운 신촌 골목 끝자락
시간 | 00:00 - 24:00 (연중 무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