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성창 Apr 17. 2023

'현재 상태의 인식'이 부정적 결과를 만들기도 한다.

유무력의 법칙


'현재 상태의 인식'은 인식한 그 상태의 변화를 만드는 시작점이 됩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상태의 인식'이 도움을 줍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에 대한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마음에 드는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상태의 인식'이 오히려 방해를 하기도 합니다.

'현재 상태의 인식'은 나쁜 것을 좋은 것으로 바꿔주기도 하지만,

좋은 것을 나쁜 것으로 바꿔주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에 대한 '현재 상태의 인식'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지만,

마음에 드는 부분에 대한 '현재 상태의 인식'은 부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냅니다.


『나는 질병없이 살기로 했다(하비다이아몬드 지음)』에는

질병에 대한 조기진단의 단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질병을 초기단계에서 발견하여 조금 더 쉽고 간편하게 치료하기 위해 조기진단을 합니다.

진단이라는 것은 '현재 상태의 인식'에 해당합니다.

지금의 질병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진단이고,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만 병원에 가지 말고

통증이 없을 때 미리 진단을 받아보자는 것이 '조기진단'입니다.


조기 진단에서 질병이 발견되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뒤늦게 질병을 발견했을 때보다는 치료가 조금이라도 수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조기 진단에서 질병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에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암의 조기진단에서 암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나는 암이 없구나.'라고 '현재 상태의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때 '나는 지금 암이 없지만 앞으로 암이 생길 가능성은 있다.'라고 생각한다면 다행입니다.

질병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을 받아들임으로써

'질병이 생기지 않기를 원하는 마음'이 발생하고

그 마음에 의해 질병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나는 지금 암이 없으므로 건강한 상태이고, 앞으로도 당연히 건강하겠구나.'라고 생각할 때

'건강하기를 원하는 마음'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원하는 마음이 없다면 그것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나는 질병없이 살기로 했다』에는 조기진단의 실패에 관한 여러 예시가 나오는데 그 중 한가지만 적어보겠습니다.


- TV쇼 프라임타임 라이브는 한 여자의 가슴 쓰린 경험을 소개했다. 그녀는 유발촬영술을 받은 후 '모든 것이 정상이다.'는 말을 들었다. 그러나 8달도 되지 않아서, 사진에서 발견되지 않은 암이 자라서 전이되었다.'


제가 이 예시에서 정확히 어떤 과정으로 암이 전이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유무력의 법칙을 통해서 볼 때

이 여성분은 자신에게 암이 없다는 생각을 했고,

'나는 지금까지 암이 없었고, 앞으로도 암이 당연히 계속 없을 것이다.'라고 방심함으로써 암이 퍼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무력의 법칙에 의해,

암이 앞으로도 당연히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때

암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는 언제든지 암이 생길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암이 생기지 않기를 원하는 마음'이 발생하고

그 마음에 의해 암이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질환의 조기진단이 100% 항상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기진단을 통해 건강한 상태가 확인이 되었다 하더라도

그 건강한 상태는 '지금까지의 상태'임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상태가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위의 예시의 여성분이 차라리 조기진단을 하지 않았다면

'질환이 생기지 않기를 원하는 마음'을 계속 갖고 있어서 질환이 생기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진단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는 자신이 언제 병에 걸릴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존재하고

그 불안감이 '질병이 생기지 않기를 원하는 마음'을 발생시켜 오히려 건강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조기진단을 통해 병이 없음을 확인함으로써 오히려 마음을 놓게 만든 것입니다.


조기진단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조기진단의 결과는 '지금까지의 결과'만을 말해준다는 것은 명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결과는 미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만약 조기진단을 통해 좋은 결과가 나왔다면

'좋은 결과가 나와서 감사합니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좋은 결과가 나와서 감사하다는 것은

앞으로도 좋은 결과가 계속 나와주기를 원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는 뜻과 같습니다.

자신의 삶에 마음에 드는 것이 인식되었다면 그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그 마음에 드는 것이 앞으로도 계속 나타나는 마음 상태가 됩니다.



다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친구가 나에게 굉장히 잘해줍니다.

그래서 '이 친구는 항상 나에게 잘해주는구나.'라고 긍정적인 '현재 상태의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친구는 항상 나에게 잘해주고 있지만, 내가 신경쓰지 않으면 친구도 나에게 잘해주지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그런데 '이 친구는 항상 나에게 잘해주는구나. 그러므로 내가 덜 신경써도 나에게 잘해주겠지.'라고 생각한다면 친구에게 신경쓰는 마음이 줄어들게 되고, 서로에게 소원해지게 됩니다.


이와 같이 마음에 드는 상황에 대한 '현재 상태의 인식' 후

'그 상황이 앞으로도 당연히 지속되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

'마음에 드는 그 상황이 유지되기를 원하는 마음'이 사라지게 되어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으로 바뀌어가게 됩니다.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면 됩니다.

현재 상태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면서 살아가면 됩니다.

그러나 마음에 드는 지금의 상황이 지속되지 않을 수 있음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음에 드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음에 감사함을 가지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긍정적 변화를 위해서는 '현재 상태의 인식'이 필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