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XO Feb 17. 2022

존재와 방식

존재의 방식에 의구심을 갖자, 그는 어필했다. 호소의 방식이 슬퍼 후회하는 마음이 들었다가 이내 다잡았다.


비난에 대한 두려움은 때론 존재(혹은 그 방식)를 부정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각인하려고 발버둥 치게 만든다. 나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가가는 족족 나의 것이 되는 시기가 있었다. 그 당연함이 끊어지는 순간 당황했다. 단절은 자연스럽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다.


여전히 욕구가 강렬하기에, ‘나중에 앎’을 성숙함이라 표현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그저 나는 그랬고, 이렇다. 몰랐던 것을 하나 더 알았을 뿐.


지금까지의 시간은 파도치는 곡선의 모양이었다. 앞으로도 그렇겠지만, 지금은 다가올 진폭이 균일해지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잃어버린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