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39개 스타트업 데이터로 본 '초기 투자 성공 방정식'
Y Combinator(YC)는 세계 모든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최고의 초기투자사 이자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연 4회 모집에 높은 경쟁율을 뚫고 평균 125개의 기업이 참여하며, 다른 스타트업과 함께 3개월간의 코호트를 통해 사업/조직/마케팅 등 선배 창업자의 멘토링을 받는다.
이를 통해 선정된 스타트업은 7%의 지분을 대가로 50만 달러(약5억원)의 시드 투자 뿐만 아닌 창업자들간 강력한 네트워크 그리고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높은 신뢰를 확보하여 추가투자를 이끌어 내곤 한다.
실제 4.5%의 YC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으며(한국 유니콘기업/평균 1.2%), 약 45%의 기업들이 시리즈 A 자금 조달에 성공한다(평균/33%)
지금까지 YC는 10억 달러(1조 이상) 이상 가치가 있는 90개 기업에 투자를 해왔으며, YC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Stripe, Airbnb, Coinbase, Reddit이 있다.
(한국 YC 참여기업에는 대표적으로 센드박스, 숨고 등이 있다)
YC에 참여한 4,939개의 기업을 분석을 통해 공통적인 특징들과 새로운 YC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의 현황 및 트랜드를 예측 해보자.
1. YC의 투자 방향 전환 (과거:B2C - 미래:B2B)
최근 배치를 보면 YC 선발 기준이 B2C 산업에서 주로 B2B 산업군으로 변화했다.
물론 기존 B2C기업이 현재까지 YC수익의 대부분을 창출했으며 2,000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을 달성했다.
향후 미래 수익원인 B2B 기업들은 약 1,700억 달러의 평가 가치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2. AI에 대한 기대 (AI, AI, AI)
배치 프로필을 보면,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AI, 특히 B2B AI가 다음 큰 혁신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다른 카테고리로는 ‘엔지니어링, 디자인, 컴퓨팅 인프라, 그리고 B2B영업 분야이다.
3. YC 기업의 높은 지속 가능성 (생존율 50%이상)
평균 수명이 5년인 일반 스타트업 비교 시에도 YC 기업들은 훨씬 높은 생존율을 보인다.
W15 배치의 경우 10년이 지난 현재도 50% 이상의 기업이 운영 중이며, 이후의 대부분 배치에서도 50% 이상의 생존율을 유지하고 있다.
4. 이어지는 높은 성공 확률 (상장사 17개)
45%의 기업이 시리즈 A 자금 조달에 성공(평균 33%), 4~5%의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10%의 기업이 엑싯(exit)을 달성한다.
일반적인 벤처캐피탈의 영역이 아닌 초기투자 영역에서는 상징적인 숫자이다.
5. 벤처 캐피탈과 동일한 파레토 법칙 (다음 대박은 Stripe!)
지금까지 YC 수익의 85% 이상은 단 4개 기업, 즉 Airbnb, Coinbase, Reddit, 그리고 Instacart가 차지한다.
더 나아가 현재 700억 달러의 가치 평가를 받고 있는 Stripe는 YC 역사상 가장 큰 성공 중 하나가 될 전망이며, 추가로 Scale AI와 같은 AI 기업들도 평가 가치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6. 배치별(기수별) 성과 차이 (다다음 대박은 Scale AI? )
Paul Graham이 주도했던 W09, S12, S13(09년, 12~13년)배치는 IPO와 인수 성과 기준으로 YC 최고의 배치로 평가받고 있다.
Airbnb, DoorDash, Instacart는 모바일 전환의 흐름을 타며 성장했고, Coinbase는 암호화폐 혁명을 주도했다.
향후 유망한 배치로는 Stripe를 보유한 S09, Rippling, Faire, Brex를 배출한 W17(17년), 그리고 주목받는 AI 기업 Scale AI가 포함된 S16(16년)가 꼽힌다.
7. 창업자 구성 (솔로 창업자들의 위기)
늘 YC에서는 솔로 창업자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어 왔다.
전 YC 대표 Sam Altman은 "최소 두 명의 창업자를 선호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다"라고 언급했으나, 최근 배치들에서 솔로 창업자들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는 약 10%에 불과하다.
8. 미국 창업 기업의 주도
지금까지의 성공은 미국에서 창업된 기업들이 주도해왔다. 전체 스타트업의 70% 이상이 미국에서 창업되었으며, 현재까지 투자 수익의 99%가 미국에서 발생했다.
4,939개 기업 분석 초기에는 특정 스타트업의 성공모델을 반복/교육 하는 YC만의 성공 방정식이 있으리 생각했다.
하지만 YC는 그저 최고의 창업자들을 선별하려 노력하고, 산업 트렌드를 이해하며, 반복적으로 투자하는 단순한 행위를 20여년 가까이 해온것에 있었다.
가장 단순함이 초기 스타트업 투자의 성공의 방정식이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