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북 Feb 22. 2019

성북지역 시민사회 활동생태계를 만드는 사람들

[2019-2호]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컨소시엄 운영협의회 1차 회의  

글 김기민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운영총괄책임자) 

사진·편집 최나현 (동 사업 보조책임자) 




지난 2/20(수) 10:30 성북동 동네공간에서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컨소시엄 운영협의회 1차 회의가 열렸습니다. 2018년 11월 22일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2차년도 사업이 시작되고 12월 사업 컨설팅회의에서 첫 상견례를 가진 이래 두 번째 만남이자 2019년도 첫 모임 자리였는데요. 사업 수행기관들이 모두 모여 2차년도 사업추진 방향을 공유·점검하고 컨소시엄 단체들의 역할 분담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3월에 열릴 예정인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지원단회의 안건을 공유하였습니다. 

(* 지원단은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돕고자 자문과 컨설팅,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조직으로 사업 주관기관인 서울시, 성북 인근 자치구 시민협력플랫폼 책임자,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됩니다. 지원단은 추후 사업 평가단으로서도 역할하게 됩니다.)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2차년도 추진체계 및 운영구조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 컨소시엄 단체 구성]
- 대표단체 성북마을살이연구회 (홍수만 대표 *사업 추진단장 겸임)
- 참여단체1 성북나눔연대 (고은선 대표) 
- 참여단체2 성북동천 (김철우 대표) 
- 참여단체3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 (양현준 이사장)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 지원협력국 구성] 
- 김기민 운영총괄책임자 : 사업총괄운영, 대외협력 등 
- 최나현 보조책임자 : 홍보기획, 온라인플랫폼 운영 등 
- 차정미 지원크루1 (세부사업③ <공공콘텐츠 제작단위 조직 및 시범운영> 담당 - 공공콘텐츠제작단) 
- 홍승완 지원크루2 (세부사업② <성북시민정치학교 운영> 담당 - 성북시민정치학교 기획단) 




서울시 시민협력플랫폼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10개 자치구들은 "자치구 시민주체의 성장을 통한 지역 협치 활성화"라는 공통비전을 공유하고 있고, 성북의 지역 시민사회는 이와 연동하여 "지속가능한 지역 시민사회 활동 생태계 조성 및 활동기반 강화"라는 자체 비전을 시민협력플랫폼 사업 초기 논의과정에서 수립하였습니다. 


시민협력플랫폼 사업 추진 자치구들은 서울시 공통비전과 함께 세가지 핵심목표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1. 시민사회 포괄적 네트워크 활성화 

2. 온/오프라인 플랫폼 거점 활성화 

3. 시민사회 자립전략 실행기반 마련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은 2차년도 사업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세우고 세부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1) 지역시민사회 협력구심점 확립 및 연결망 조직 > ①지역NPO  협력 모색 / ②성북시민정치학교 운영 

2) 온라인플랫폼 운영체계 구축 및 거점공간 확대 > ③공공 콘텐츠 제작단위 조직 및 시범운영 / ④공익·비영리 거점운영 확대 및 지역자산화방안 모색 

3) 시민사회 자립모델 연구·실험 >⑤사업종료 후 홀로서기 고민·준비 


공통 핵심목표 외에 성북구 자체적인 핵심목표로

4. 추진주체간 연대강화 및 고생스럽지 않은 활동추구를 세우고 

4) 추진주체 강화 및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을 2차년도 사업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를 위해 ⑥활동주체 강화 및 사업운영 활동 세부사업의 일환으로 컨소시엄 단체들을 중심으로 작지만 알찬 학습모임과 협력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차년도 사업에서는 현장에서 기초조직 단위들과의 구체적인 실행과제를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했다면 2차년도에는 그 성과를 모으고 아우르는 한편, 사업의 성과를 자치구 전반으로 확산시키는 것을 활동기조로 삼았습니다.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안에서 컨소시엄 단체들의 역할 비중이 보다 더 커져야 한다는 필요성을 바탕으로 사업 책임자들은 컨소시엄 운영협의회에 적극적인 참여를 제안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제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가칭)성북구 NPO 박람회 조직위원회 참여 > 지역 공익·비영리 활동 공유 및 협력 모색의 장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조직위원회에 참여하여 주도적인 역할 담당 

⑤ 사업종료 후 홀로서기 방안 고민·준비 > 신협 등 지역 내 사회적금융기관들의 지역사회공헌 모델 개발·연구, 지역시민사회 지속가능성 확보에 대한 지역 사회적경제·금융조직들의 공감대 확산을 위한 활동 등  

⑥ 활동주체 강화 및 사업운영 활동 > 컨소시엄 조직강화 TFT - 컨소시엄 단체 관계자 중심의 학습모임 구성·운영 등   


컨소시엄 운영협의회 1차 회의는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지원협력국 거점인 성북동 동네공간에서 열렸습니다 :)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 컨소시엄 단체들은 컨소시엄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이 있지만 그 전에 단체마다 고유의 사업과 활동이 있습니다. 내부의 의사결정과 합의과정을 통해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된 것처럼 함께 사업을 추진하고 그에 필요한 책임의 몫을 같이 분담하는 것 역시도 치열한 논의와 합의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컨소시엄 동료 단체들은 물론 실무책임단위인 지원협력국이 그 과정과 결정을 서로 존중하는 것 또한 마땅한 자세일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제안하되 각 단체가 참여수준과 결합정도를 신중하게 고민하고 검토해서 맡아야 할 책임을, 하고 싶은 활동을 할 수 있는 만큼 참여하고 부담가능한 선에서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지원협력국은 충분한 시간과 공을 들여 기다리고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겠습니다. 컨소시엄 단체 역시 이 사업의 의미와 가치, 참여하게 된 계기와 동기를 바탕으로 맡아야 할 책임, 하고 싶은 역할을 잘 찾아내고 단체 차원에서 잘 조율해내길 기대해봅니다 :)   [끝]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2차년도)은 성북구 지역시민사회의 자생적 활동 생태계 조성을 위해 활동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 네트워크 구축을 비전으로 여성·아동 복지 실현을 목표로 하는 지역단체 성북나눔연대, 동 기반 주민모임 성북동천, 성북 지역활동가 단체 성북마을살이연구회, 성북구 대표 지역법인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지원 : 서울특별시, 성북구)


문의 co.platform.sb@gmail.com

성북시민협력플랫폼 카카오 플러스친구(링크)

페이스북 페이지(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1년의 성과를 책으로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