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김성북 Mar 22. 2019

공익·비영리 거점공간을 늘려가는 성북 스타일

2019-3 무중력지대 성북,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그리고 지식을담다

글·사진 김기민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운영총괄책임자) 



지역 기반의 공익·비영리 활동에 필요한 것,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너무 많아서 무얼 먼저 꼽아야 할지 모르겠다구요?! (시작부터 슬프지 말아요, 우리.) 


사람, 재원, 그리고 공간.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 필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오늘은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자치구 시민 주체의 성장을 통한 지역 협치 활성화"라는 원대한 비전을 세우고 시작된 서울시 시민협력플랫폼 지원사업, 그 사업에 선정되어 "지역 시민사회의 지속가능한 활동 생태계 조성 및 활동기반 강화"를 목표로 2017년 11월부터 출발한 성북형 시민협력플랫폼에선 활동의 터전을 확보하고 늘려나가기 위해 사업 1차년도에는 지역에서 운영되는 민간위탁형 공공공간을 중심으로 <공익·비영리 거점공간 운영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를 체결하였습니다. 2018년 7월 24일 무중력지대 성북, 동년 8월 14일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 성북의 대표적인 민간위탁형 공공공간 두 곳과 협력을 약속하는 MOU를 맺었습니다.


무중력지대 성북 박동광 센터장(왼쪽 위),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양현준 센터장(2018년 8월 당시기준, 오른쪽 아래)



○ 무중력지대 성북 | 아리랑로 50 (동선동) 
☏070-4042-2018
youthzone.kr | 공간대여 스페이스클라우드 spacecloud.kr

○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 종암로25길 29 (종암동) 
☏02-927-9501
sbnet.or.kr | 공간대여 성북구청 홈페이지 > 성북구 마을사회적경제(링크) 



시민사회의 힘을 모아 공간을 하나 만들어낸다는 것이 갖는 의미가 남다른 것은, 공간을 만들어내기 위해선 사람의 노력과 막대한 재원이 투입되는 어마어마한 사업인 까닭입니다. 시민사회의 오랜 숙원 가운데 하나이지만 그 사례를 찾기 쉽지 않은 건 그 어마어마한 스케일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감히 도전하여 공간을 만들어내기 전까지 시민사회는 어떻게 필요하 공간을 마련하여 활용할 수 있을까요?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이하 '시플')은 공공이 소유하지만 그 운영을 민간에 맡긴 공공공간들과의 적극적인 협력과 연대에서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지역의 더 많은 시민들과 만나고 공간이 시민에 의해 활용되기를 바라는 공간 운영자와 활동 거점이 필요한 시민사회의 필요가 맞닿은 접점에서 "공익·비영리 거점공간 운영협력" 프로젝트는 시작되었습니다. 


2차년도 사업에서는 더나아가 민간이 만들어내고 운영하는 공공·공익형 민간공간과도 적극적으로 협력을 모색하기로 하고 시민사회와의 협력과 연대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공간들을 물색하였는데요. 그 첫번째 공간으로 2019년 3월 22일 안암동에 위치한 인문학서점 [지식을담다](이하 '지담')과 <공익·비영리 거점공간 운영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지담'의 '시플' 전용 책장 한칸. 사업 결과보고서나 오프라인 소식지 등이 비치될 예정입니다.
안경쓴 분이 지담 김준수 공동대표, 꽃샘추위에 롱패딩 꺼내입은 분이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 홍수만 추진단장


지담은 "세상을 밝히는 인문사회서적을 만날 수 있는 곳"이자 "서점과 북카페가 함께 있는 휴식과 학습의 공간"을 지향하는 인문학서점 겸 북카페입니다. 

카페 안쪽에 최대 10명 수용가능한 세미나실이 있고, 그 세미나실 앞에는 15명 정도까지 수용 가능한 공간이 있습니다. 북토크쇼나 강연 등 프로그램이 열릴 때 활용되는 공간이며, 평소에는 자유롭게 앉아서 책을 읽거나 음료를 마실 수 있는 카페 공간입니다. 앞으로 성북시민협력플랫폼은 지담 공간을 각종 회의, 모임은 물론 소규모 강연과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 장소로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직접 대관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 전화로 연락하여 일정 확인/협의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 대관료는 없고 최소 이용인원 기준은 5인이며 1인 1음료로 최대 3시간까지 대관 가능합니다.
세미나실 이용안내(링크) 


서점도 인문학도 살아남기 쉽지 않은 2019년 현재 안암동, 고려대 인근의 골목길 한 켠에 자리한 지담이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창립자와 후원자들 뿐만 아니라 성북 시민사회의 관심으로 한층 더 활발히 이용되길 기대해봅니다.


지식을담다 | 인촌로24길 17 (안암동)(지도링크) 

☏02-927-8044 

jidambooks.com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2차년도)는/은 성북구 지역시민사회의 자생적 활동 생태계 조성을 위해 활동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 네트워크 구축을 비전으로 여성·아동 복지 실현을 목표로 하는 지역단체 성북나눔연대, 동 기반 주민모임 성북동천, 성북 지역활동가 단체 성북마을살이연구회, 성북구 대표 지역법인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자치구 시민 주체의 성장을 통한 지역 협치 실현"이란 핵심비전을 갖고 추진되는 서울시 시민협력플랫폼 지원사업에 2017·2018 연속 선정되어 사업비를 지원받아 추진중입니다.  
(지원 : 서울특별시, 성북구)


문의 co.platform.sb@gmail.com

성북시민협력플랫폼 카카오 플러스친구(링크)

페이스북 페이지(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성북지역 시민사회 활동생태계를 만드는 사람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