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A4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A4와 구글 서치 콘솔 연결하기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GA4 신기능 : GA4와 구글 서치 콘솔 연결하기



마침내, 구글 서치 콘솔과 GA4를 연동하는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현재 해당 기능은 계정별로 순차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어서, 안보이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며칠 후에는 기능이 생길 것입니다.

GA4와 구글 서치 콘솔 연동에 대해서 깊게 파헤쳐봅시다.


1. 서치 콘솔과 GA4의 통합



첫 번째로, GA4 환경설정 페이지로 이동하여 [제품 연결하기] 카테고리에 [Search Console 연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나타나는 창에서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단계적으로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하기 위한 목록들이 나타납니다. 

중요한 점은, 하나의 Search Console 속성만 GA4에 연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저희 허들러스는 많은 고객사들의 데이터 세팅 업무를 도와주다 보니 Search Console 속성이 많습니다. 허들러스 사이트를 찾아 선택합니다.




2단계는 웹 스트림 연결입니다. 여러분들이 여기서 기억하셔야 할 점은 Search Console은 앱이 아닌, 웹 스트림에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할 대상이 되는 GA4 속성의 목록들 중 올바른 웹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해야 합니다. 



안내된 단계들이 모두 끝나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나고,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연결이 되었다는 알림 메일이 여러분들의 GA 마스터 계정 주소로 발송될 것입니다.



이제 GA4와 Search Console의 연결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2. 서치 콘솔과 GA4의 통합 – 리포트



구글 서치 콘솔의 데이터를 보는 것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리포트 메뉴 내, [획득 개요] 로 이동합니다.



획득 개요로 이동하면 2가지 형태의 리포트가 있을 것입니다. 바로 Google 자연 검색 트래픽, Google 자연 검색어입니다.  


구글 자연 검색 트래픽 : 연결된 Search Console 및 애널리틱스 측정항목이 있는 방문 페이지를 봅니다. 국가 및 디바이스 측정 기준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드릴 다운할 수 있습니다.  


구글 자연 검색어 : GA4 속성과 연결된 Search Console 속성의 측정 항목들을 보여주고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여러분들은 서치 콘솔 측정 기준을 기반으로 더 디테일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탐색 메뉴에서 여러분들 스스로 맞춤 리포트를 만들어서 좀 더 다양한 측정기준들을 가지고 디테일한 리포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3. 서치 콘솔과 GA4: 주요 정보


서치 콘솔과 GA4를 연동하는 데 있어서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주요 정보와 특성들을 공유드립니다.  


서치 콘솔은 최근 16개월까지의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결국 애널리틱스 리포트에 나타나는 데이터들은 16개월간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서치 콘솔이 수집을 시작한 시점부터 약 48시간 내에 연동 작업 및 데이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서치 콘솔의 측정항목은 대부분 서치 콘솔에서 제공해주는 측정기준과 서로 양립해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측정기준과 양립 가능한 것은 몇 개 없습니다.(ex. 랜딩페이지, 기기, 국가 정도)  


여러분들은 서치 콘솔 속성을 하나의 웹 스트림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또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과 서치 콘솔을 같이 연동할 수 있습니다.)  


연결하면 수정할 수 없습니다. 만약 수정해야 한다면, 연결을 제거하고 새로운 연결을 해야 합니다.  



4. GA4와 서치 콘솔의 연결이 시사하는 바


제 생각에 지금 시점에서 구글 마케팅 플랫폼(GMP)이 전반적으로 매우 실용적인 방면으로 그 기능들을 업데이트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GA4에 서치 콘솔이 있는 것처럼, UA에도 서치 콘솔이 있기 때문에 크게 이번 업데이트가 큰 기능적 변화는 아니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새로운 기능으로서 GA4의 탐색 섹션을 통해 데이터를 다른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과 통합하고 사용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만 아직까지는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 있는 리포트가 GA4에도 탑재되기를 바라겠지만, 너무 큰 바람일지도 모르겠네요.


이러한 통합을 통해, 다른 소스에서 데이터를 교차하지 않아도 되니, 이 점을 감안할 때 전환율 최적화를 위한 분석이 보다 효율적으로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team@hurdlers.kr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바로가기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 만나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만나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GA4와 빅쿼리 연동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