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A4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A4와 빅쿼리 연동하기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입니다. 지난글에서 우리는 상용 애널리틱스(UA)와 GA4의 차이점에 대해서 다루어보았습니다. 하지만 GA4는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데이터의 유연성은 증대되었으나, 내가 원하는 형식대로의 리포트를 보기가 불편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해주기 위해서 우리는 빅쿼리를 공부해야 합니다. UA와 달리 GA4는 빅쿼리와 무료로 연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빅쿼리 공부의 시작이 되는 GA4와 빅쿼리 연동하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모든 사용자들이 이전에 구글 애널리틱스 웹+앱이라고 불린 새로운 구글 애널리틱스인, GA4는 빅쿼리와 통합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빅쿼리는 무엇인가?

2. 왜 빅쿼리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수 있을까?

3. GA4 속성과 빅쿼리를 연결하는 방법

4. 첫 번째 쿼리 직접 만들어보기



1. 빅쿼리가 뭔데?


빅쿼리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데이터들을 단 몇 초 만에 처리해주는 데이터 저장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특정 데이터베이스를 우리가 내부적으로 쓰지 않고, 마치 구글 Docs, 구글 Presentation과 같이 클라우드 형식으로 쓸 수 있는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입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단순히 여러 개의 데이터 베이스가 한 곳에 들어가 있는 분석용 창고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데이터 베이스 :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접근하거나, 특정 데이터를 검색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데이터들을 모아두는 저장소입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 : 데이터 베이스가 어떤 특정 공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만 모으는 것과 달리, 데이터 베이스는 서로 다른 소스들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들을 통합하고, 분석하는 용도로 쓰이는 훨씬 더 큰 저장소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즉, 빅쿼리는 다양한 곳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고,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가져올 수 있는 분석용 저장소입니다.



2. 왜 빅쿼리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수 있을까?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은 빅쿼리에 대해서는 다들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혹시라도 애널리틱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분석에 사용되는 툴을 먼저 공부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어느 정도 할 줄 아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회사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더욱 당신의 실무 역량을 끌어올리고 싶고, 커리어도 업그레이드하고 싶으실 것 같습니다. 단순히 GA4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수많은 데이터 리포트들을 넘어 더 많은 것들을 하고 싶으시겠죠.


빅쿼리와 GA4를 연동할 수 있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샘플링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샘플링이란? => 데이터가 너무 많을 경우, 대표 집단의 데이터만 전 처리하여 추측 치를 보고하는 방식)  

측정 기준의 제한이 없습니다.  

나만의 유입 채널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습니다.(naver로 들어올 경우, ‘네이버’로 표시가 가능합니다.) 

과거 데이터 오류가 있다면 수정이 가능합니다.(GA4의 경우 한번 리포트에 반영되면 수정이 불가하죠.) 

 GA4와 더불어,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카카오 광고 데이터 등 다양한 서드파티 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함께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빅쿼리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데이터들을 훨씬 더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GA4 속성과 빅쿼리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우선, GA4 세팅이 먼저 필요합니다.



3. GA4 속성과 빅쿼리를 연결하는 방법

GA4 속성 설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전 조건 : 

1) GA4의 데이터를 편집할 수 있는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2) GA4 기본 태그가 여러분들의 웹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Step 1 : 아래 이미지와 같이 빅쿼리 연결 메뉴로 이동합니다.



Step 2 :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3 : [빅쿼리 프로젝트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혹시 빅쿼리 프로젝트를 처음으로 만든다면, [자세히 알아보기] 링크를 클릭하고 안내에 따라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보세요.(무료입니다.) 글 주제가 GA4와 빅쿼리를 연결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어, 빅쿼리 프로젝트 만들기는 추후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빅쿼리 프로젝트가 있다면, 빅쿼리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Step 3 : 내가 권한을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와 프로젝트의 위치를 기입해줍니다.



Step 4 : 데이터를 보내는 빈도를 선택합니다.



저는 당일 데이터도 바로 보고 싶기 때문에 스트리밍 데이터를 선택하겠습니다. 전날 데이터만 보고 싶다면 하루 한 번씩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일] 옵션을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Step 5: 최종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6 :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연결이 된 모습이 나타납니다.



Step 7 : 빅쿼리 API 사용 설정을 합니다.


- 구글 API Console 사이트로 이동하여,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API 라이브러리로 이동하여, BigQuery API를 검색합니다.




Step 8 : 빅쿼리 API가 사용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Step 9 :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은 여러분의 클라우드 프로젝트에 추가했던 서비스 계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서비스 계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Step 10 : [서비스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11: firebase-measurement@system.gserviceaccount.com이 프로젝트의 구성원으로 추가되었고 "편집자"의 기본 역할이 부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계정을 추가합니다.



Step 11 : 소유자 또는 편집자 권한을 선택합니다.



Step 12 : 편집자 이상의 권한으로 부여된 것을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나면 성공입니다.



Step 13 : 하루 정도 기다립니다.


하루 정도 기다린 후에, 여러분의 빅쿼리 프로젝트로 이동합니다.(경우에 따라 하루 이상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빅쿼리 프로젝트에 구글 애널리틱스4를 소스로 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주의하실 점 : 데이터를 연동하는 시점부터 데이터가 들어옵니다. 과거 데이터는 아쉽게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4. 어떻게 빅쿼리를 시작하면 될까요?


아마 빅쿼리와 SQL을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처음에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빅쿼리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료가 외국에 참 많은데요, 외국 글들과 저의 경험을 살려 계속 브런치에 빅쿼리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해보겠습니다. 


구독을 해주신다면 지속적으로 빅쿼리에 대한 다양한 글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team@hurdlers.kr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바로가기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 만나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만나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