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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GA4

GA4 101 :GA4 데모 계정 맛보기 ①

허들러스 GA4 101 시리즈, 3편

by AX파트너 허들러스
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계를 잠깐 눈팅했던 지난 시간, 이제 그 뒷이야기를 시작해봅니다! 실제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확인하는지 알아볼 건데,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꽤나 간단하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으로 이동합니다.


우선,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활용해볼 건데요. 이 데모 계정은 구글에서 진짜 데이터를 적재한 상태로, Gmail이랑 크롬 브라우저만 있으면 누구나 척척 접속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tep 1 : 구글 검색에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입력하고, 맨 위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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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 조금만 페이지를 내리면, 여러분을 위한 링크들이 여러 개 보일 텐데요. 이 중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링크를 클릭하세요. 이게 바로 구글에서 팔고 있는 굿즈들의 데이터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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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구글 굿즈를 판매하는 실제 쇼핑몰입니다.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보려면 해당 링크를 클릭합니다.

②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Flood-It! (앱 및 웹 데이터): 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게임 앱입니다. 앱 데이터를 보려면 해당 링크를 클릭합니다.

③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의 예전 버전입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할일은 없으므로, 무시해주셔도 됩니다.


Step 3 : 우리는 웹사이트 내에서 간단한 리포트들을 보기 위해서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을 클릭합니다.


Step 4 : 그러면 GA4의 홈 화면으로 이동이 됩니다. 이 화면을 보면 여러분은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에 성공적으로 들어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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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의 메뉴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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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홈: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이 화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첫 화면입니다. 전체 사용자 수나 새로운 사용자 수 같은 기본 정보들이 대시보드 형식으로 한 눈에 보입니다. 내 맘대로 대시보드를 커스텀할 수도 있지만, 세세한 분석을 위해선 다른 메뉴를 봐야 합니다.


② 보고서: "이게 뭐였더라?" 하며 자주 찾아볼 법한 템플릿 리포트들이 여기 있습니다. 이런 기본 템플릿들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미리 준비해둔 리포트들이며, '표준 리포트'라고도 불립니다.


③ 탐색: 모든 사람이 같은 표준 리포트에 만족할 리 없죠. 그래서 '탐색' 메뉴에서는 내가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나만의 리포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꼭 맞춤 옷처럼 내 상황에 딱 맞는 리포트가 완성됩니다.


④ 광고: 고객들은 어떻게 우리 사이트를 찾았을까요? 그 중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매로 이어졌을까요? '광고' 메뉴에서는 이런 질문들의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구글 광고와 연동시키면, 광고비 대비 얼마나 효과적인지의 ROI 지표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홈 화면은 많이들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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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화면만 봐서는 사이트의 거시적인 흐름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마스터들은 이 화면을 그렇게 자주 들여다보진 않아요. 왜냐하면, 세세한 분석은 다른 메뉴에서 해야 되니까요. 이게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지금 우리의 주 목표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활용해 GA4의 실질적인 기능을 경험해보는 거예요. 그러니, 홈 화면은 잠시 넘기고 바로 다음인 '보고서' 메뉴로 갈게요. '보고서' 메뉴에서는 사이트의 다양한 데이터를 상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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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의 표준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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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메뉴를 누르면 바로 '보고서 개요'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의 주요 표준 리포트들을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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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상단을 보면 날짜 필터가 있습니다. 이걸로 원하는 기간 동안의 웹사이트 데이터를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오늘부터 지난 28일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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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이미지에서는 2월 21일부터 3월 21일로 설정되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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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1월 전체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로 바꾸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날짜 설정 후, 화면은 우리가 설정한 기간의 데이터로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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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에 있는 사이드바에서는 현재 '보고서 개요'를 보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이 화면은 사이트 전체적인 트렌드를 보여줍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없어서, 여기는 잠깐 넘어가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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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메뉴는 바로 밑에 있습니다. 이 메뉴는 최근 30분 동안의 데이터를 맵 형태로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 데이터는 30분이 지나면 사라져버려요. 그래서 실무에서는 그렇게 자주 사용되진 않습니다.

본격적인 데이터 분석은 '사용자' 카테고리의 '인구통계' 부터 시작해볼까요? 이곳에선 구글 애널리틱스의 여러 용어들을 알게 될 겁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적인 화면 구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표준 리포트를 중심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Summary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 '보고서', '탐색', '광고''라는 네가지 핵심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다섯 메뉴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홈' 화면은 웹사이트 전반적인 트렌드와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디테일한 분석이 필요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문가들은 이 화면을 자주 찾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고서' 메뉴에서는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한 '표준 리포트(Standard Report)'를 제공합니다. 이 리포트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들이 자주 필요로 하는 분석을 바탕으로 미리 준비되어 있습니다.

'탐색' 메뉴는 사용자 맞춤형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필요에 맞게 데이터를 조합하고, 원하는 형태로 리포트를 구성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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