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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101 :GA4 데모 계정 맛보기 ①

허들러스 GA4 101 시리즈, 3편

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계를 잠깐 눈팅했던 지난 시간, 이제 그 뒷이야기를 시작해봅니다! 실제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확인하는지 알아볼 건데,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꽤나 간단하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으로 이동합니다.


 우선,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활용해볼 건데요. 이 데모 계정은 구글에서 진짜 데이터를 적재한 상태로, Gmail이랑 크롬 브라우저만 있으면 누구나 척척 접속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tep 1 : 구글 검색에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입력하고, 맨 위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Step 2 : 조금만 페이지를 내리면, 여러분을 위한 링크들이 여러 개 보일 텐데요. 이 중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링크를 클릭하세요. 이게 바로 구글에서 팔고 있는 굿즈들의 데이터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①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구글 굿즈를 판매하는 실제 쇼핑몰입니다.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보려면 해당 링크를 클릭합니다.

②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Flood-It! (앱 및 웹 데이터): 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게임 앱입니다. 앱 데이터를 보려면 해당 링크를 클릭합니다.

③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의 예전 버전입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할일은 없으므로, 무시해주셔도 됩니다.


Step 3 : 우리는 웹사이트 내에서 간단한 리포트들을 보기 위해서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을 클릭합니다.


Step 4 : 그러면 GA4의 홈 화면으로 이동이 됩니다. 이 화면을 보면 여러분은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에 성공적으로 들어온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메뉴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① 홈: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이 화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첫 화면입니다. 전체 사용자 수나 새로운 사용자 수 같은 기본 정보들이 대시보드 형식으로 한 눈에 보입니다. 내 맘대로 대시보드를 커스텀할 수도 있지만, 세세한 분석을 위해선 다른 메뉴를 봐야 합니다.


② 보고서: "이게 뭐였더라?" 하며 자주 찾아볼 법한 템플릿 리포트들이 여기 있습니다. 이런 기본 템플릿들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미리 준비해둔 리포트들이며, '표준 리포트'라고도 불립니다.


③ 탐색: 모든 사람이 같은 표준 리포트에 만족할 리 없죠. 그래서 '탐색' 메뉴에서는 내가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나만의 리포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꼭 맞춤 옷처럼 내 상황에 딱 맞는 리포트가 완성됩니다.


④ 광고: 고객들은 어떻게 우리 사이트를 찾았을까요? 그 중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매로 이어졌을까요? '광고' 메뉴에서는 이런 질문들의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구글 광고와 연동시키면, 광고비 대비 얼마나 효과적인지의 ROI 지표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홈 화면은 많이들 사용하지 않습니다.


홈 화면만 봐서는 사이트의 거시적인 흐름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마스터들은 이 화면을 그렇게 자주 들여다보진 않아요. 왜냐하면, 세세한 분석은 다른 메뉴에서 해야 되니까요. 이게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지금 우리의 주 목표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활용해 GA4의 실질적인 기능을 경험해보는 거예요. 그러니, 홈 화면은 잠시 넘기고 바로 다음인 '보고서' 메뉴로 갈게요. '보고서' 메뉴에서는 사이트의 다양한 데이터를 상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표준 리포트



'보고서' 메뉴를 누르면 바로 '보고서 개요'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의 주요 표준 리포트들을 볼 수 있어요.



오른쪽 상단을 보면 날짜 필터가 있습니다. 이걸로 원하는 기간 동안의 웹사이트 데이터를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오늘부터 지난 28일간입니다.



예시 이미지에서는 2월 21일부터 3월 21일로 설정되어 있죠.


만약 1월 전체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로 바꾸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날짜 설정 후, 화면은 우리가 설정한 기간의 데이터로 바뀝니다. 



왼쪽에 있는 사이드바에서는 현재 '보고서 개요'를 보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이 화면은 사이트 전체적인 트렌드를 보여줍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없어서, 여기는 잠깐 넘어가볼게요.



'실시간' 메뉴는 바로 밑에 있습니다. 이 메뉴는 최근 30분 동안의 데이터를 맵 형태로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 데이터는 30분이 지나면 사라져버려요. 그래서 실무에서는 그렇게 자주 사용되진 않습니다.

본격적인 데이터 분석은 '사용자' 카테고리의 '인구통계' 부터 시작해볼까요? 이곳에선 구글 애널리틱스의 여러 용어들을 알게 될 겁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적인 화면 구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표준 리포트를 중심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Summary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 '보고서', '탐색', '광고''라는 네가지 핵심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다섯 메뉴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홈' 화면은 웹사이트 전반적인 트렌드와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디테일한 분석이 필요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문가들은 이 화면을 자주 찾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고서' 메뉴에서는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한 '표준 리포트(Standard Report)'를 제공합니다. 이 리포트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들이 자주 필요로 하는 분석을 바탕으로 미리 준비되어 있습니다.  

 '탐색' 메뉴는 사용자 맞춤형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필요에 맞게 데이터를 조합하고, 원하는 형태로 리포트를 구성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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